[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호랑이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처음 구석기 시대의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으면서는 쉽고 재미있게 교육의 중요성을 나타냈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우리가 어려서부터 한번쯤은 해본 적이 있는 생각은 “도대체 학교를 왜 갈까?”“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진짜 필요한 내용일까?”일 것이다. 나만 그런것일지도 모르지만....나는 그런 생각을 많이 했었다.
책 내용의 “새주먹”은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3가지 과목을 개설했다. 맨손으로 물고기잡기, 몽둥이로 말잡기, 불로 호랑이 쫓기는 당장이라고 배워서 쓸모있는 과목이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면서 물고기는 영리해졌고, 말과 호랑이는 없어졌고 영양과 곰들이 그 자리를 메꿨다. 즉 위의 3과목은 더 이상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교에서는 계속 그 3과목을 가르쳤고 학생들은 왜 배우는지도 모르면서 계속 배워갔다. 그 중 급진파라 불리는 몇몇의 젊은 학생들이 현재에 맞는 과목을 찾고 그 과목들을 처음의 3과목 대신 가르치자고 학교에 요구했을 때 때 원로교육자들은 그 요구를 거부했다.
급진파들과 원로교육자들의 대화에서 학교 교육의 조건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수있었다.
처음에는 당장 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을 가르치던 학교가 어느새 실질적인 활동과 학교교육과는 관련이 없다는 것에서 혼란스러운 점이 많았다. 그러고 보니 내 기억에서 초.중.고의 학교생활 중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교육은 그다지 없었다. 굳이 말하자면 수학의 사칙연산정도? 다시 책으로 돌아가서 그들의 대립된 대화에서 학교는 당장의 실질적인 활동을 가르치기보다는 당장은 필요없지만 그런 활동들로 인해서 얻는 기초지식을 배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의 학교와 같이...그런데 그런 기초지식을 배운 나는 스스로에게 되묻게 되었다. 호랑이쫓기에서 고상한 용기를 배운 예를 현재와 비교하자면 수학과 과학에서 논리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책을 처음 읽었을 때 과연 저자가 하고픈 말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했다. 그러나 역자의 말과 읽어도 이해가 안 가던 머리말을 보고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저술해 놓은 책이란 것을 알 수 있었다. 계속해서 읽어가면서 저자가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교육은 무엇인지에 대해 좀 더 진지한 고민을 하게 됐다. 이 책의 저자인 Harold Benjamin은 J. Abner Peddiwell 이란 가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과의 만남
  •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세상에! 이런 교육과정도 다 있었나?’(정말 사실은 ‘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고 잘못 보는 바람에 더욱더 의아해 했었다.) 나는 불현듯 나타나 자신만만하게 원고를 맡기고 이 책의 인세를 모아 교육학 교수를 위해 사용하라는 말을 남긴, 몇 잔의 데킬라 데이지가 공동저자라고 말한 이 괴짜 저자의 매력에 빠지지 않을 수 없었다. 나는 쉽게쉽게 책장을 넘기며 재미있게 읽어 내려갔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가슴은 무거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 시대 교육을 향한 외침)
  • 교육 교육의 근본적인 역할은 단순히 이전 세대들이 한 일을 반복하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장 피아제을 하려고 했다. 그래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시대에 맞는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기, 검치 호랑이를 불로 내쫓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자기 아이들에게 먼저 교육을 했다. 아이들은 재미있게 따라주었고 성공적이었다. 부족 구성원들은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에 관한 우화
  • 교육에 관한 우화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하여 구석기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어 우리가 알기 쉽게 우화적으로 쓴 글이다. 다른 교육학 전공 책들의 딱딱함과는 다르게 우화로 풀어나가며 우리가 좀 더 쉽게 이해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라 읽을 때 어려움이 덜했던 것 같다. 이 책은 생존 자체가 가장 중요하였던 구석기 시대에 처음 교육이 시작된 후 교육의 변천과정을 그리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검치 호랑이를 읽고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