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나는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부터 이야기 하려 한다.
책의 시작은 우화로 시작하진 않고 레이몬드와 페디웰 박사님의 대면으로 시작한다.
세상에서 가장 길다는 티유와나에 있는 술집에서 두 사람은 만나 이 이야기가 시작 되게 된다. 1장에서의 내용은 주로 두 사람의 대화였는데 잘 이해되지 않는 부분들도 좀 많았다.
그래서 같은 구절은 두 세 번씩 읽고 넘어 가느라 진도가 빨리 나가지는 못했다.
인상깊게 남은 부분은 페디웰 교수님과 레이몬드가 이 술집이 세상에서 가장 긴지 아니지를 두고 이야기하는 부분이었다.
교육자들이 가설을 검증해 보이려는 의지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도 과학적으로 된다는 전반적인 흐름을 이야기 한 후 이 술집을 예로 들며 이 술집에는 매일 수백 명의 관광객들이 오는데 아마 그들은 모두 이곳이 세상에서 가장 긴 술집으로 듣고 믿는 다는 것이었다. 여기서 관광객들은 검증되지 않은, 객관적인 증거가 뒷받침되지 않은, 정확한 자료가 없는 가설을 통하여 교육받고 있다는 것이라며 설명을 하였다. 이건 중세적인 교육과정이며 이것은 최대의 추측과 최소의 정확한 관찰을 바탕으로 성립된 믿음으로 추측, 짐작에 따른 교육과정이라 이야기하였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나서
  •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나서먼저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기전에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책에 대해서 잘몰랐기에 조사를 해보았다.“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은 Harold Benjamin이 J. Abner Peddiwell이라는 가명을 써서 출판, 미국의 교육을 신랄하게 풍자한 책이다.‘검치 호랑이’는 고양이 과에 속하는 화석동물로 현재는 멸종된 동물이다. 몸 크기는 대체로 현재의 사자와 비슷했고, 위턱에 있는 17∼20㎝ 정도의 송곳니(검치)가 있는 것이 특징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교수님께서 중간고사를 보지 않는 조건으로 독후감과제를 내주셨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책의 독후감이었는데 나는 이 책을 보기 전까지 ‘과연 책의 내용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난 처음에 ‘검치 호랑이’가 선생님의 별명을 뜻하는 줄 알았다. 왜냐하면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렇듯이 학교 다닐 때 선생님의 특징을 보고 그것에 별명을 지어 부르던 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교육에 더 치우쳐 있는 듯하다. 구석기 시대의 교육이 늘 퇴보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 학생들에게 개울에 직접 나가 진짜 물고기를 잡도록 하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하는 창조적인 고기잡이 학교가 생기고 이에 자극을 받은 기존의 학교들은 다른 지역에 사는 늙고 지친 검치 호랑이를 잡아와 학생들에게 불로 호랑이 몰아내기를 가르쳤다. 학생들은 호랑이 앞에서 횃불을 흔들 것이다. 그저 횃불을 흔들어 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것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나서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참으로 신선했다.되게 교육에 관한 책은 제목부터가 심오하거나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나의 호기심을 자극 했다.이야기의 시작은 세계에서 가장 긴 카운터를 가졌다는 티후아나의 한 술집에서 테킬라 데이지를 즐기고 있던 레이몬드 웨인과 페디웰 교수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 수업시간에 나가지 않아서 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Reflection paper를 매주 제출해야한다는 소식만 접한 상태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과제는 들어 보지도 못하였습니다. 물론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살펴보지 못한 저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주가 지나 저의 생활이 조금 안정이 될 무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