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에 관한 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책의 시작은 세상에서 가장 긴 티유와나에 있는 술집에서 주인공이 존경하던 페티웰 교수를 만나면서 시작된다.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는 새주먹이다. 그는 자기 부족에게 알려진 이전의 다른 어떤 도구보다도 더 예리하고 쓸모 있는 도구를 만듦으로써, 그 지역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게 되었다. 새 주먹은 아이들이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친다면 부족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교육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만드는 일을 해내갔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왜 가르쳐야하는지를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만들려고 했다. 그리하여 이루어진 최초의 교과가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몽둥이로 말 잡기, 불로 검치 호랑이 몰아내기였다. 이것은 기본적인 세 가지 교과로 교육을 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 같았다.
솔직히 이 부분에서 나는 부끄러움을 느꼈던 것 같다. 우화 속의 인물이기는 하나 새주먹과 비교하여 무료하게 생활하는 새 주먹의 동료들처럼 너무 나태해져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였다. 나 자신을 위해 무얼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나 그저 주어진 시간만을 보내고 있는 건 아닌지에 대해 생각하며 많은 자극을 받게 된 거 같다. 나 자신을 위해, 더 나아가 이 사회를 위해 내가 노력할 수 있는 건 무얼까 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 시대 교육을 향한 외침)
  • 교육 교육의 근본적인 역할은 단순히 이전 세대들이 한 일을 반복하기 보다는 새로운 것을 추구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장 피아제을 하려고 했다. 그래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시대에 맞는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기, 검치 호랑이를 불로 내쫓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자기 아이들에게 먼저 교육을 했다. 아이들은 재미있게 따라주었고 성공적이었다. 부족 구성원들은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아이들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정이라고 하였습니다. 웨인은 주요 입장에 대해서는 반혼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가설검증은 어느 학문에서나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교수님께서는 초기 가설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반박하면서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책은 전개되어갑니다.이 책에서 가장 실질적으로 주목해야 할 인물은 새주먹이라는 사람입니다. 그는 최초의 교육학이론가이면서 실천가이자 사색가, 또한 교육분과 의원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
  • 교육학 개론 교육과정 및 평가 개론Introduction of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목차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2.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3. 교육과정의 발달4. 교육과정을 보는 관점의 분류5.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6. 교육평가의 의미와 기능Ⅰ. 교육과정1. 교육과정의 의미와 교육과정을 배우는 이유교육과정은 영어의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다. 커리큘럼은 원래 라틴어인 ‘쿠레레’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무슨 생각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또한‘였네’‘것이네’식의 어투로 전개가 되다 보니 교수님께서 나에게 직접 이야기를 하시는 것처럼 느껴져서 부담감을 조금은 덜 수 있었던 것 같다.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2장 에서 말하는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인‘새 주먹’이라는 사람은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다.이 사람을 시작으로 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

  • [교육과정] [감상문]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검치 호랑이교육과정을 읽고.이 책은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어 우화적으로 미국의 교육을 신랄하게 풍자하고 있는 책이다. 또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재치 있게 짚어가고 있어서 교육이라는 것과 조금이라도 관련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 쯤 재미있게 읽어 볼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특히, 책의 저자인 Harlod Benjamin은 당시 유행하던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지지하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