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에 관한 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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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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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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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시작은 세상에서 가장 긴 티유와나에 있는 술집에서 주인공이 존경하던 페티웰 교수를 만나면서 시작된다.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는 새주먹이다. 그는 자기 부족에게 알려진 이전의 다른 어떤 도구보다도 더 예리하고 쓸모 있는 도구를 만듦으로써, 그 지역에서 상당한 명성을 얻게 되었다. 새 주먹은 아이들이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친다면 부족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교육목표를 설정한 후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만드는 일을 해내갔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왜 가르쳐야하는지를 고려해서 교육과정을 만들려고 했다. 그리하여 이루어진 최초의 교과가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 몽둥이로 말 잡기, 불로 검치 호랑이 몰아내기였다. 이것은 기본적인 세 가지 교과로 교육을 한 “교과중심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 같았다.
솔직히 이 부분에서 나는 부끄러움을 느꼈던 것 같다. 우화 속의 인물이기는 하나 새주먹과 비교하여 무료하게 생활하는 새 주먹의 동료들처럼 너무 나태해져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였다. 나 자신을 위해 무얼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나 그저 주어진 시간만을 보내고 있는 건 아닌지에 대해 생각하며 많은 자극을 받게 된 거 같다. 나 자신을 위해, 더 나아가 이 사회를 위해 내가 노력할 수 있는 건 무얼까 하고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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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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