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의의, 특성과 외국의 청소년복지체계 사례 및 향후 청소년복지 대책과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특성
Ⅲ. 한국 청소년의 생활
1. 청소년의 학교생활
2. 청소년의 여가생활
3. 청소년의 비행
4. 가족생활
Ⅳ. 외국의 청소년복지 활동 체계
1. 일본의 청소년보호와 지역사회 조직활동
1) 일본의 청소년보호정책
2) 청소년건전육성과 국민운동
3) 문제행동과 청소년 복지정책
4) 일본 청소년복지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2. 미국의 청소년보호와 지역사회 조직활동
1) Missouri's Caring Communities
2) New York City's 청소년보호 체계와 BEACON Programs
3. 독일의 청소년보호 지역사회조직활동
1) 정부의 활동기구와 방식
2) 지역사회단위에서의 민관의 활동통합양상
3) 특성분석 및 한국상황에서의 시사
Ⅴ. 청소년지도 목표의 정책 과제
1. 인간교육 풍토 조성과 유해환경 제거
2. 대중매체의 교육성 강화
3. 복지시설의 증대
4.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5. 사회문제와 문화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6. 여러 문제들의 대처방안
7. 통일과 민주시민교육
8. 가정, 학교, 사회단체 등의 비행청소년에 대한 교정기능 강화
Ⅵ. 향후 청소년복지 대책과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Rousseau는 청소년기에 자기존재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때문에 인격적으로 ‘제2의 탄생기’로 보았고, Freud는 욕구와 당위성을 상호 조절하는 시기로 이해했으며, Erikson은 자아정체감을 확립해야 되는 시기라고 하였다. 이 외에도 Gesell은 청소년기를 ‘결실의 과정’으로 이해했으며, Lewin은 ‘성인기로 가는 전환기’라 했고 빠른 속도의 변화 체험시기로 보았다. 이렇듯 접근하는 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서로 조금씩 다르고 동․서양 등 지역적 형편이나 시대적 차이에 따라서도 청소년의 규정과 역할기대가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보편적으로 청소년기에 꼭 이루어야 하는 발달과업이 있다. 이런 점에서 지체되거나 무능하면 정상적인 청소년으로서는 결함이 있다는 것이다.
청소년의 특성을 중심으로 그들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을 올바르게 지도하고 도와주며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정립하게 하려면 먼저 그들을 바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은 성인에 비해 단지 외형적 크기의 차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욕구, 정서, 가치관 등 보이지 않는 영역의 질적인 차이도 크기 때문이다. 또 그들의 경험은 성인들의 경험내용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겠다.
Ⅱ.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특성
청소년복지는 국가나 사회가 청소년복지에 대한 책임을 인식하고 청소년복지 증진에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개입함으로써 청소년복지들로 하여금 가정적․사회적 위험요소로부터 보호받으면서 자신들의 과업이나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아실현은 물론 책임있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의의가 있다.
청소년은 독립적이고 통합된 인격체로서 존중받고 다면적․전체적인 존재로 인식해야하고 청소년은 성장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긍정적이며 신속하게, 지속적으로 청소년 복지가 일어져야한다. 청소년복지는 독립된 발달단계인 청소년기를 고려해서 이들에 대한 과학적이고
- 참고문헌
-
김형태 / 청소년 세대 교육론 / 한남대학교출판부 / 1998
대구직할시 사회복지협의회 / 자원봉사자의 활용실태와 효율적 활용체계에 관한 조사연구 / 1993
문화관광부 / 청소년육성 5개년 계획 / 1998
민준기 / 청소년복지론 / 지도자교재지침서
박관열 /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국제화정보화에 따른 과제와 대응을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 2001
이용교 / 한국 청소년 정책론 / 인간과 복지 / 1995
이태수 외 /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연구 / 인간과복지 / 1997
조흥식 / 미국청소년 복지정책의 현황과 성격 / 사회복지연구 / 서울대학교 한국사회복지회 / 1994
청소년복지정책의 발전방향 / 사회복지 / 1993
최윤진 / 청소년문화연구의 동향과 과제 / 청소년학연구 제5권 제2호 / 한국청소년학회 / 1998
한인영 / 학교와 사회사업 / 학문사 / 1997
한국 청소년 개발원 편 / 청소년활동론 / 인간과 복지 / 1994
한국청소년개발원 /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연구 /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욕망의 모호한 대상(1977, 루이스 브뉘엘)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