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문제에 따른 청소년복지(청소년복지정책, 청소년복지서비스)의 다양한 측면 고찰과 청소년문제에 대한 향후 대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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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의 욕구

Ⅲ. 청소년 문제의 종류
1. 청소년의 흡연
1) 흡연유무
2) 처음 흡연 시기와 일일 흡연량
3) 금연노력의 유무와 구체적 노력의 형태
4) 전문기관의 금연프로그램 도움 효과성 여부와 선호하는 구체적 프로그램
5) 청소년 흡연 문제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2. 청소년의 약물사용
1) 청소년 약물사용 경험
2) 처음 약물사용시기와 사용빈도
3) 청소년의 약물사용 중단을 위한 노력경험 유무와 구체적노력 형태
4) 약물사용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기관의 프로그램 진행의 효과성 여부
5) 청소년 약물사용 문제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3. 청소년의 성
1) 청소년의 성 접촉 및 경험 유형
2) 심각한 문제라 판단되는 청소년 성 접촉 및 경험 내용
3) 청소년이 생각하는 성접촉의 허용범위
4) 성교육 경험
5) 전문상담기관에서의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선호 프로그램 유형
6) 청소년 성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4. 청소년의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심각성
2)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구체적 형태
3) 학교폭력피해 후 해결노력의 유무와 대상
4)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선결사항
5) 청소년 학교폭력 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5. 청소년과 컴퓨터
1) 최근 1주일간의 컴퓨터 사용일과 시간
2) 주 컴퓨터 활용내용
3) 청소년의 생활과 컴퓨터 이용과의 관계
4) 청소년의 음란․폭력사이트 접속경험과 시간
5) 올바른 컴퓨터 활용에 관한 교육참여 경험과 교육유형
6) 청소년의 올바른 컴퓨터사용을 위한 교육이나 캠페인의 필요성
7) 건전한 컴퓨터 활용을 위한 상담기관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 필요성

Ⅳ. 청소년 복지정책의 제측면

Ⅴ.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와 청소년 복지와의 관계

Ⅵ. 청소년 문제에 대한 향후 대책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을 정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시대에 따라, 학자들의 학문영역에 따라, 관련법규에 따라 다르게 규정되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 청소년 관련법규는 해당 법규에 따라 다양하게 규정하고 있다. 즉, 민법은 20세 미만을 미성년으로, 아동복지법은 18세 미만을 요보호대상으로,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소년을 18세 미만으로,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을 범죄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연령층은 대체로 12-13세부터 20세 경까지로 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심리학, 생물학, 사회학에서 보는 청소년의 개념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은 아동과 성인의 중간,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아동에서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도기적 존재로서 대략 9-13세에서부터 22-24세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은 인류의 미래이므로 청소년에 대해 제대로 알고 문제점이 발생했을 경우 모두가 노력해서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청소년의 생리적, 사회 심리적, 정신적 특성을 고려해 교육 목표를 세우고 지도방향을 설정하여야한다. 유해환경으로의 보호를 위해 복지시설을 증대하고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나쁜 길로 접어든 청소년을 바른길로 인도하기 위해 법적으로 보호가 필요하고 가정, 학교, 사회의 따듯한 관심이 필요하다.
청소년에게는 모든 주변환경이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그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역할은 무척 중요하다. 교사는 청소년들에게 모범을 보여 그들의 미래를 밝혀주는 등불이 되어야한다.

Ⅱ. 청소년의 욕구

사회적 다원주의와 변화는 청소년의 삶에 있어서도 다양한 의미와 가치의 변화를 유발하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의 특성 자체가 유동적인 변화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하게 변화하는 청소년들의 욕구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의 욕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더 나아가 그들의 욕구를 교육적 프로그램으로 발전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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