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장애인] 장애인의 정의, 판별기준과 장애발생원인 및 장애인 인구 실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장애인의 정의
Ⅲ. 장애별 개념과 판별기준
1. 지체장애
2. 시각장애
3. 청각장애
4. 언어장애
5. 정신지체
Ⅳ. 장애발생원인
Ⅴ. 장애인 인구 실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장애를 규정하는 정도는 장애출현율 및 국가정책과 관련된 복합적이고도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장애범주는 국가별 정치, 경제, 사회상황 등과 복지 및 재활수준에 따라 각각 다르다. 그로 인해 나라마다 장애인출현율의 통계치는 달라질 수 있으며 범주의 확대는 곧 정책적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 각국의 장애인 출현율은 0.5%에서부터 선진국으로 갈수록 높은 22.5%에 이른다. 예를 들어, 보건복지부의 장애인복지 5개년계획에 따르면 미국 20.0%. 호주 18.6%, 영국 14.2%, 독일 8.7%이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의 경우 보건복지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인구 천명당 장애출현율은 23.53이다. 이러한 뚜렷한 차이는 결국 장애를 규정하는 범위가 다른 점에 기인한다.
장애라는 것은 손상, 기능적 제한, 사회적 불리라는 세 가지 기준 가운데 과연 어느 것에 초점을 두는가, 그리고 사회문화적 기대수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확연히 달라질 수 있는 지극히 상대적인 개념인데 장애를 정의내리는 규정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UN의 장애인권리선언(1975)에는 장애인이 ꡐ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ꡑ으로 정의된다.
WHO(1980)에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첫째는 지적, 정신적, 언어, 귀, 시각, 내장, 골격 등의 손상(Impairment)이며 둘째는 행동, 의사소통, 개인생활보호, 운동, 신체자세 등의 불능(Disability) 그리고 셋째는 신체적 자립성, 이동성, 사회통합 등의 불리(Handicap)가 그것이다.
미국정신지체인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Mental Retardation: AAMR)에서는 장애개념을 확대시켰다. AAMR분류는 지능적 기능과 적응능력의 차원Ⅰ, 심리적․감정적 측면의 차원 Ⅱ, 신체적․건강․병인학의 차원 Ⅲ, 환경적 측면의 차원 Ⅳ가 통합적으로 사용된다. 진단에서는 차원Ⅰ만이 적용되지만 서비스규정에는 차원Ⅰ,Ⅱ,Ⅲ,Ⅳ가 모두 사용된다. 특징적인 것은 분류가 진단 및 다차원적 사정은 물론 필요한 지지서비스로 연계되어 규정된다는 것이다.
한편 우리나라는 장애인복지법시행령 제 2조에 지체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정신지체인으로,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시각, 청각, 언어,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학습장애, 기타 교육부령이 정하는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현행법 가운데 장애인의 복지증진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법률은 위의 두 법률 이외에 장애인 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이 있으며 산업재해보상을 위한 근로기준법
- 참고문헌
-
김기태 외(2001) / 정신보건복지론 / 양서원
권희자(1992) / 정신지체아의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의식비교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위영, 나운환(2000) / 직업재활개론/ 서울: 나눔의 집
강수윤․조홍중(2003) / 장애이해와 교육 / 교육과학사
김종석(1988) / 정신장애자 가족의 정신장애에 대한 태도조사 / 서울대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김정희 외(1989) / 교육심리학 탐구 / 서울 : 형설출판사
김용득․유동철(1999) / 한국장애인 복지의 이해, 서울 : 인간과 복지
강영실 저(2004) / 장애인복지의 이해 / 서울 : 신정
보건복지부(2001) / 장애인등급판정지침
오혜경(1997) / 장애인복지학입문 /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양숙미 / 장애인가족의 역량강화와 가족지원모델
안병즙, 정재권 공저 / 장애인의 이해 / 형설출판사
이금진(2001) / 내부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내부장애분과 연수자료
이선우(2001) / 외국의 내부장애인 직업재활 /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고용개발원 내부장애분과 연수자료
안태윤(1969) / 한국인의 전통적 장애인관에 대한 연구 / 한국사회사업대학 대학원석사학위 청구논문
최윤신(1998) / 일반인의 정신장애에 대한 태도조사 / 협성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표갑수 /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한국경영자총협회(1998) / 장애인 고용관리기법 / 서울: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1999) / 미국의 내부장애인 직업재활 / 연구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