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방송] 위성방송의 진보, 서비스제공환경, 목표와 위성방송의 정책문제, 저작권문제 및 향후 위성방송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위성방송의 개념

Ⅲ. 디지털위성방송의 기술적 진보

Ⅳ. 위성방송과 시청자 권리
1. 위성시대의 시청자
2. 위성시민채널의 현황과 전망
1) 개황
2) 공공채널 문제
3) 무엇이 달라야 하나
4) 재원과 주체 문제

Ⅴ. 디지털위성방송 서비스 제공 환경
1. 케이블TV 사업자와의 경쟁적 상호의존
2. 방송채널 사용사업자와 공존적 상호관계
3. 편성 및 채널운용 규제와 디지털위성방송

Ⅵ. 위성방송의 정책목표
1. 위성방송 정책목표
2. 위성방송사업 허가 기본방향

Ⅶ. 위성방송정책의 문제
1. 불투명하고 일관성 없는 정책목표
2. 아날로그적 간섭과 규제
3. 매체간 불균형 발전정책

Ⅷ. 위성방송과 저작권의 문제
1. 위성방송과 관련된 저작권의 개념
2. 위성방송과 다른 매체간의 저작권 충돌문제

Ⅸ. 위성방송 시대 공공채널 전망
1. 공공채널의 새로운 의미
2. 시민단체의 공공채널 준비현황
3. 바람직한 공공채널 정책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2년 3월 시작된 위성방송은 초기부터 지상파 동시재송신 문제로 지역방송과 치열한 대립전선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대립은 불가피하고 필연적이면서도 어느 정도는 양자간의 접근방법이 유연하지 못했던 것에도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규 매체이면서 상대적으로 강력한 매체인 위성방송이 지역방송의 존립의의를 인정하고 서로 연대하고 협력함으로써 상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면 어쩌면 현 수준의 대립과 갈등은 피할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 기본 틀은 지역방송이 위성방송의 지원을 받아 지역매체로서의 기능을 더욱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서 찾을 수 있다.
위성방송은 기본적으로 전국적 매체이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성을 구현할 수 있다. 위성방송은 지역방송과 협력함으로써 지역방송을 통하여 지역성을 간접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고, 위성방송이 지역방송을 거치지 않고 좀더 직접적인 방식으로 구현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의 방송환경에서는 양자의 협력과 공존이 문제를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라 하겠다.

Ⅱ. 위성방송의 개념

위성을 이용한 방송 활용 또는 그러한 제도를 말하는 것이다. 위성방송은 지상에서 전송한 방송신호를 지구로부터 36,700km 떨어진 정지궤도의 위성을 이용하여 지상의 수신안테나에 재전송하여 위성방송 수신기를 가진 시청자는 전국 어디서나 시청할 수 있는 다채널 유료방송 서비스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위성방송이라는 것은 다음 두 가지의 서비스를 혼재해서 말하는데 방송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서비스 즉, DBS(Diect Broadcast Service)와 통신위성을 사용하여 개개인의 수신자에게 위성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서비스 즉, DTH(Direct to Home)가 그것이며 최근에는 위성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고출력 KU 밴드 통신위성을 사용한 위성방
참고문헌
김대호 : 1999 - 한국의 위성방송정책에 대한 평가 현재의 한계와 미래의 전망, 한국언론학회편, 언론학연구 제1호
강현두․김우룡 공편 : 1990 - 한국방송론, 나남출판사
강상현 : 1999 - 지상파 디지털방송 정책연구보고서 지상파 디지털방송 정책 방향, 방송위원회
권호영 : 2001 - 국내 방송영상시장의 유통구조, 방송21
김영주 : 2004 -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미디어 규제, 서울: 한국언론재단
김관규 : 2002 - 디지털 시대의 방송 패러다임의 전환과 교육방송의 미래, 한국교육정보방송학회 발표논문
김대호 : 2001 - 디지털 시대의 지역방송의 법제도 개선방향, 대구․경북언론학회 주최 세미나, 디지털 시대의 지역방송 미래
김광호 : 2002 - 문화방송 디지털지상파방송 비교시험의 의의 및 전망, 방송21
방송위원회 : 2001 - 위성방송사업자 채널운용 기준
심미선․김재영 : 2003 - 디지털시대 방송공익성 개념에 대한 재정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안종배 : 2002 - 한국 디지털TV방송에서의 인터랙티브광고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광고연구
한진만 : 2001 - 위성방송 실시와 지역방송의 활로, 전국언론노동조합 주최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발표문
홍기선외 : 1998 - 현대 방송의 이해, 서울: 나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사례를 통해 본 국내 방송, 통신융합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
  • 서비스의 의 쟁점에 관한 연구Ⅰ.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ⅰ. 방송통신 융합의 개념 2. 연구의의 Ⅱ. 연구 개요 및 방법1.이론적 배경 ⅰ.이론적 배경 ⅱ.정책적 배경 ⅲ.기술적 배경 2.연구방법 및 내용Ⅲ. 본론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융합정책의 현안 2. 미디어 융합의 법제와 정책: 국외 사례 ⅰ. 미국 FCC ⅱ. EU ⅲ. OECD ⅳ. 프랑스 ⅴ. 일본 3. 국내 미디어 산업의 변화와 현안 4. 국내 플랫폼 콘텐츠 현황 분석ⅰ. 통신사별 콘텐츠 현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서비스들은 한편으로는 사용자들의 대역폭 환경과 인터넷 접속의 질을 높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게 보다 다양하고 고품질 동영상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더욱이 향후 인터넷 접속 환경은 더욱 고속화/대용량화 추세로 나아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서비스 도한 걔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 개요인터넷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통신과 방송을 결합해 인터넷을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문제로 자리잡고 있는 동아시아 청년문화의 본질은 서구문화에 대한 분별력 있는 저항과 동시에 自文化에 대한 융통성있는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하겠다.한국의 게임과 패션에 그렇게 열광 하는 것이다.Ⅱ. 본론1 - 분야별 대만의 한류 열풍1. 대만한류 드라마1) 우리나라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 분석방송 프로그램 수출에서 차지하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수출 비중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가 방송 프로그램 전체 수출에서

  • [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 산업
  • 제공 한다.□ 편리성(Convenience) : 편리성은 무선 단말기의 속성으로서, 무선 단말기의 데이터 저장 용량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향후 다양한 무선 단말기의 등장으로 사용하기도 쉬워질 것이며 여러 기능이 시범 서비스를 통하여 사용자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강화될 것이다. 이러한 특성은 하드웨어 측면의 기술적 진보와 그 맥을 같이하며, 단말기 화면의 크기 개선, 배터리 및 저장 용량의 증가, 무선 단말기 자체 및 그 기능의 다양화

  • [디지털컨텐츠산업] 테크로필과 하우리의 성공사례를 통해 본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의의와 정책 과제 분석
  • 및 판매3) 광고 수익7. 비전 및 전망Ⅶ. 하우리의 성공 사례1. 업체개요2. 해외진출 필요성 및 계기3. 해외시장 진출 내용4. 해외시장 전략 및 시사점1) 100%는 불가능하더라도 99 %의 서비스는 제공하자2) 틈새시장 적극 공략3) 하이테크 벤처의 생명은 기술력4) 획기적인 합작전략5) 사원중심의 경영5. 향후의 전략Ⅷ. 대학의 디지털 컨텐츠 인력양성1. 대학 인력양성 지원 사례 분석1) 경성대 디지털 컨텐츠 지원 사업2) 한림대 IT 인력양성 정원확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