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산업] 디지털컨텐츠산업의 의의, 특징과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및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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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의의 및 특징

Ⅲ. 미디어환경의 변화
1. 디지털화와 미디어 융합
2. 미디어의 발전
1) 미디어의 특화
2) 대중미디어의 정의와 분류
3. 가치사슬 단계별로 본 미디어 서비스

Ⅳ. 국내 방송의 디지털화와 신규 서비스의 확대

Ⅴ. 디지털화에 따른 방송 제작의 특징

Ⅵ. 정보통신부중심의 디지털컨텐츠진흥사업 현황
1.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 제정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위원회 설치
3.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기본계획 수립

Ⅶ. 디지털컨텐츠제작자에 대한 현행 보호체계
1. 저작권법의 보호체계
1) 디지털화된 저작물 등
2) 저작권법 개정과정
3) 데이터베이스
4) 디지털콘텐츠제작자에 대한 보호
2.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법의 보호체계
1) 디지털화권과 입법체계
2) 저작권법등과의 관계
3) 디지털콘텐츠제작자 보호체계

Ⅷ. 정부의 디지털컨텐츠 인력양성 정책
1. 인력양성 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
2. 디지털콘텐츠 인력 양성 추진계획

Ⅸ. 결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문, 방송, 영화 등 기존 매체의 제작 과정에도 디지털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는 거의 모든 콘텐츠를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이기도 하다. 또한 기존 아날로그 형태의 콘텐츠를 다시 디지털 형태로 변경한 것도 디지털 콘텐츠에 포함될 정도로, 콘텐츠 산업은 디지털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끊임없이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엄격한 의미의 디지털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의 생산․제작에서부터 콘텐츠의 편집, 가공 그리고 최종적으로 수용자에게 배포․소비되는 과정까지 모두 디지털 기술이 적용되는 것으로, 세부 분야는 영화 및 광고 등에 이용될 특수편집 영상이나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 영화와 애니메이션, 컴퓨터, 비디오, 모바일, 온라인 등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게임콘텐츠, 사이버 캐릭터, 전시영상, 웹 콘텐츠 등이 있다. 그 동안 각각 다른 양식으로 표현되던 부분들이 이제는 디지털이라는 이름 아래 모두 표현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인력 교육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대변해주는 것이기도 하다.
한편 디지털 기술은 매체구조는 물론 소통 양식에도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과정과 내용에 대한 우리의 사고의 전환 혹은 새로운 인식을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디지털 매체 혹은 디지털 기술이 지닌 본질적 특성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 교육과 관련하여 몇 가지 중요한 문제들을 제기해준다.
첫째,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종래의 전통적인 미디어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에 알맞은 새로운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미디어에도 적용되어 미디어 제작자들에게 디지털 기술과 기능을 구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 혹은 디지털 콘텐츠는 단순히 기존의 미디어에 첨부되는 수준이 아닌 새로운 차원의 미디어 이해를 요구한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것이다.
이는 결국 디지털 매체와 그 매체를 중심으로 구현되는 독특한 문화양식에 대한 이해를 수반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이 본질적으로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어떤 방향성을 가지며 사회적으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파악할 때만이 사회와 시장에 소구할 수 있는 본격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자 및 제작자 혹은 디지털 문화 비평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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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산업의 사회적 영향, 정보통신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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