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내부마케팅] 마케팅전략, 내부마케팅, 내부마케팅모델, 마케팅믹스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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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의 특성
1. 소비자
2. 제품
3. 가격
4. 유통
5. 판촉 및 광고 전략

Ⅲ. 마케팅전략의 환경

Ⅳ. 내부마케팅의 개념

Ⅴ. 내부마케팅의 논리적 개념확장

Ⅵ. 내부마케팅의 모델형성

Ⅶ. 마케팅전략과 마케팅믹스의 적용
1. 서비스
2. 요금
3. 보급
4. 커뮤니케이션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비라는 개념에는 이중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하나는 'Consumere' 라는 라틴어로 '파괴시키다', '써버리다', '썩히다', 또는 죽음으로 이르는 과정을 말하는 부정적 의미가 있다. 이러한 뜻으로 쓰이는 예로써 1940년대 미국에서는 폐병(TB)을 Consumption이라고 부르던 때가 있었다. 또 다른 뜻으로는 'Consummare'라는 라틴어로 '완성하다', '결산하다', '모두 이루어졌다'라는 긍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Consumatum est'라는 말을 남기고 운명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Consumption의 어원을 따져보면 소비는 파괴와 성취라는 뜻을 동시에 갖는 이중적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생산과 소비는 일과 휴식의 개념에 비교하여 생각할 수도 있다. 우리는 6일 동안 열심히 일하며(생산) 나중에 하루를 쉰다(소비). 요는 일하는 것과 노는 것을 잘 조화해야 한다는 것, 다시 말해서 생산과 소비의 비율을 잘 조화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사실은 우리 현대인의 가치관이 변하고 있다는 것이다. '고독한 군중'의 저자 리스먼은 미국 사회를 전통적인 사회, 내향적 사회, 외향적 사회로 분류한 바 있다. 이는 사회 성격(social character)을 근거로 분류한 것으로 전통적인 사회는 이미 (미국에서) 흘러 버린 사회이며, 내향적 사회는 미국 특유의 프론티어 정신을 바탕으로 자아성취를 생의 목표로 하는 자기 중심적인 개인주의가 팽배한 사회로, 여기서는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소비행동이 이뤄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리스먼은 미국의 장래(1950년대를 기준하여)는 외항적 사치로 변천해 갈 것이라고 말하면서 이러한 새로운 현대사회는 타인의 가치관을 인정하고 평가하여 타인과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가운데 자아 표현 욕구를 갖는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리스먼의 분류를 기준으로 볼 때 이러한 세 가지 종류의 사회성격, 즉 전통적, 내향적, 외향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이러한 상이한 가치들간의 갈등에서 오는 혼돈 상황이다. 전통적 가치관을 갖고 있는 사람이 지나치게 자신의 가치관을 다른 두 종류의 사람들에게 강요하거나 또는 내향적인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특히 외향적인 사람을 비판할 때 오는 사회갈등과 격리 현상을 우리는 겪고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가치들이 병존한다는 것은 오히려 더욱 새롭고 다원화된 형태의 사회가 가능하다는 긍정적인 측면 또한 내포하고 있다. 전통적 가치관과 서구 문물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있는 외형적 가치관 사이의 주체적인 신진대사적 계승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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