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이론, 성격의 역동성,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단계와 프로이드(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는 누구인가

Ⅲ. 프로이드(Freud)의 이론
1. 성격의 위상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Id)
2) 자아 (Ego)
3) 초자아 (Super-ego)
3. 성격의 역동성
1) 삶의 본능 (Libido-라틴어의 ꡐ소망ꡑ․ꡐ욕구ꡑ에서 유래)
2) 죽음의 본능 (Thanatos)
4. 불안
1) 현실적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5. 방어기제
1) 억압
2) 정당화
3) 반동형성
4) 투사
5) 퇴행
6) 감정전이
7) 억제
8) 보상
9) 치환
10) 승화
11) 히스테리
12) 동일시
6. 성격 발달의 5단계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re
3) 남근기 Patience Stage
4) 잠복기
5) 생식기

Ⅳ. 성격의 역동성
1. 삶의 본능
2. 죽음의 본능
3. 불안
l) 현실적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Ⅴ. 성격의 구조
1. 이드(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Ⅵ.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oral stage 0-2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Ⅶ.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억압된 생각이나 체험 혹은 그 밖의 잠재된 경험들은 생물학적 충동이나 어떤 일과 연상되어 나타나면 현실에서 불안을 일으키고 다시 밑으로 밀려나 끝없는 무의식적 갈등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무의식적 갈등을 분석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적 방법은 초기에 최면술로 시도되었으나, 후에 자유연상법으로 억압된 무의식을 의식화하였으며 이로써 프로이드는 무의식이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증명될 수 있고 제시될 수 있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40여년 간에 걸쳐 자유연상방법으로 무의식을 탐구했고 최초로 포괄적이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그의 이론을 문학 평에 적용하였는데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이 무의식의 힘에 의하여 유발된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the basis of all human behavior)가 되며, 개인의 정신 생활과 적응 과정에서 억압된 충동, 내적 갈등, 그리고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들과 같은 의식적 영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프로이드가 환자의 치료를 통해 처음으로 발견한 것은 '억압(Repression)'이라는 정신 현상의 존재인데, 이는 의식이 받아들이거나 인지하기에 너무 부담스럽거나 고통스러운 사물이나 사건은 선별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망각해 버린다는 것이다. 당시에 프로이드가 확인한 것은 성욕을 이렇게 억압하는 것이 바로 노이로제를 일으킨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인간의 성 본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인간 성격 발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영유아기에서부터 인간의 정신-성(Psychosexuality)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하는 점을 연구하게 된 것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또 프로이드 학파가 이루어 놓은 경험적 지식체계를 일컫기도 한다.
한편, 인간의 정신 과정은 대체로 무의식적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리비도(Libido,성적 에너지 또는 성욕)에 의해 유발된다는 두 전제에 입각해 있다. 그가 이러한 전제 위에 만든 도표에 의하면 인간은 이드(id)와 자아(ego) 및 초자아(superego)라는 3종의 정신대를 지니고 있는데, 이드는 전적으로
참고문헌
- 곽정연 /「정신분석학과 문화분석」 / 동덕여대 / 2005
- 송명자 / 발달심리학 / 학지사
- 송기환 역 / 프로이트 주의 / 예문/ 1989
- 이인정 최혜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 / 2000
- 이광준 / 카운슬링과 심리치료의 이론적 기초 / 학문사 / 1998
- 오태환 옮김 / 프로이드심리학 비판 / 선영사
- 이무석 /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 이유 / 2003
- 이장호 / 상담 심리학 / 박영사 / 1995
- 정종우 / 사회복지학 / 학지사 / 2005
- 최순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3판- / 법문사
- 황재우 역 / 프로이트와의 대화 / 종로서적 / 1982
- 나오지오 외 / 프로이드에서 라깡까지 위대한 7인의 정신분석가 / 백의 / 1999
- 앤서니 엘이어트 지음 정문영 역 / 정신분석학 입문 / 한신문화사
- 프로이트 이명성 역 / 정신분석입문 / 홍신문화사 / 2001
- Calvin S. Hall 저 지경자 역 / 프로이드 심리학입문 / 홍신문화사 / 1994
- Hall, Calvin S /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 범우사 /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목차A. 프로이드(Freud)I. 인간관과 기본관점1. 인간관2. 인간과 환경3. 정신결정론4. 심리적 건강II. 주요개념1. 지형학적 모델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2. 구조적 모델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3. 심리성적 발달단계1) 구순기2) 항문기3) 남근기4) 잠재기5) 생식기III. 성격의 역동성IV. 자아방어기제1. 억압2. 저항

  • [발달심리학]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프로이드의 제자들이 항상 그의 생각에 동조한 것은 아니며 결국 프로이드의 생각의 일부를 수정하여 자기 이름으로 중요한 이론가가 되었다. 이러한 신프로이드학파 학자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사람 중 한 사람이 에릭슨이다(송길연 외, 2000). 이글을 통해서 에릭슨의 생애와 업적,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 8가지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저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생애와 업적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

  • 성격심리학 문제풀이
  • 성격은 현실적이기보다는 도덕적인 면에 치중하게 될 것이다.이런 면에서 보아 Freud의 정신분석학에 있어서 성격의 역동성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추진력인 심적 부착과 억제력인 심적 부착-저항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성격상의 모든 갈등은 이 두 힘들의 상반성에 의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문제4번 프로이드

  • [발달심리학]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발달심리학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목 차1. 생애와 업적2. 사회 심리발달이론의 특징 3. 발달 단계4. 평가5. 저서참 고 문 헌1856년부터 1939년까지 생존했던 빈의 의사인 프로이드 만큼 서구의 사상에 큰 영향을 준 이론가를 생각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 혁명적인 사상가는 인간이 대부분 인식할 수 없는 동기와 갈등에 의하여 움직여지며 사람의 성격은 인생의 초기 경험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제안함으로써 인간 본성에 대한 기존의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4공통)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1-1서론1-2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3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4참고자료2-1서론2-2성격의 개념2-3성격발달 요인2-4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2-5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2-6참고자료1-1. 서론기존의 우리 교육을 획일적 교육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