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이론, 성격의 역동성, 성격의 구조, 성격발달단계와 프로이드(Freud)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는 누구인가
Ⅲ. 프로이드(Freud)의 이론
1. 성격의 위상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의 구조
1) 원초아 (Id)
2) 자아 (Ego)
3) 초자아 (Super-ego)
3. 성격의 역동성
1) 삶의 본능 (Libido-라틴어의 ꡐ소망ꡑ․ꡐ욕구ꡑ에서 유래)
2) 죽음의 본능 (Thanatos)
4. 불안
1) 현실적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5. 방어기제
1) 억압
2) 정당화
3) 반동형성
4) 투사
5) 퇴행
6) 감정전이
7) 억제
8) 보상
9) 치환
10) 승화
11) 히스테리
12) 동일시
6. 성격 발달의 5단계
1) 구강기 Oral Stage
2) 항문기 Anal Stare
3) 남근기 Patience Stage
4) 잠복기
5) 생식기
Ⅳ. 성격의 역동성
1. 삶의 본능
2. 죽음의 본능
3. 불안
l) 현실적 불안
2) 신경증적 불안
3) 도덕적 불안
Ⅴ. 성격의 구조
1. 이드(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Ⅵ. 성격발달 단계
1. 구강기(oral stage 0-2세)
2. 항문기(anal stage 2-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t stage 6-12세)
5. 성기기(genital stage 12세 이후)
Ⅶ.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억압된 생각이나 체험 혹은 그 밖의 잠재된 경험들은 생물학적 충동이나 어떤 일과 연상되어 나타나면 현실에서 불안을 일으키고 다시 밑으로 밀려나 끝없는 무의식적 갈등이 된다고 한다. 이러한 무의식적 갈등을 분석하여 환자를 치료하는 정신분석학적 방법은 초기에 최면술로 시도되었으나, 후에 자유연상법으로 억압된 무의식을 의식화하였으며 이로써 프로이드는 무의식이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증명될 수 있고 제시될 수 있는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40여년 간에 걸쳐 자유연상방법으로 무의식을 탐구했고 최초로 포괄적이 성격이론을 발전시켰다. 프로이드는 그의 이론을 문학 평에 적용하였는데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이 무의식의 힘에 의하여 유발된다는 사실을 증명하였다. 그의 경험과 이론에 의하면 정신은 모든 인간 행동의 기초(the basis of all human behavior)가 되며, 개인의 정신 생활과 적응 과정에서 억압된 충동, 내적 갈등, 그리고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들과 같은 의식적 영향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본다. 프로이드가 환자의 치료를 통해 처음으로 발견한 것은 '억압(Repression)'이라는 정신 현상의 존재인데, 이는 의식이 받아들이거나 인지하기에 너무 부담스럽거나 고통스러운 사물이나 사건은 선별적으로 그리고 무의식적으로 망각해 버린다는 것이다. 당시에 프로이드가 확인한 것은 성욕을 이렇게 억압하는 것이 바로 노이로제를 일으킨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인간의 성 본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인간 성격 발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영유아기에서부터 인간의 정신-성(Psychosexuality)이 어떻게 발달해 가는가 하는 점을 연구하게 된 것이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또 프로이드 학파가 이루어 놓은 경험적 지식체계를 일컫기도 한다.
한편, 인간의 정신 과정은 대체로 무의식적이며 인간의 모든 행동은 리비도(Libido,성적 에너지 또는 성욕)에 의해 유발된다는 두 전제에 입각해 있다. 그가 이러한 전제 위에 만든 도표에 의하면 인간은 이드(id)와 자아(ego) 및 초자아(superego)라는 3종의 정신대를 지니고 있는데, 이드는 전적으로
- 참고문헌
-
- 곽정연 /「정신분석학과 문화분석」 / 동덕여대 / 2005
- 송명자 / 발달심리학 / 학지사
- 송기환 역 / 프로이트 주의 / 예문/ 1989
- 이인정 최혜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 / 2000
- 이광준 / 카운슬링과 심리치료의 이론적 기초 / 학문사 / 1998
- 오태환 옮김 / 프로이드심리학 비판 / 선영사
- 이무석 /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 이유 / 2003
- 이장호 / 상담 심리학 / 박영사 / 1995
- 정종우 / 사회복지학 / 학지사 / 2005
- 최순남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3판- / 법문사
- 황재우 역 / 프로이트와의 대화 / 종로서적 / 1982
- 나오지오 외 / 프로이드에서 라깡까지 위대한 7인의 정신분석가 / 백의 / 1999
- 앤서니 엘이어트 지음 정문영 역 / 정신분석학 입문 / 한신문화사
- 프로이트 이명성 역 / 정신분석입문 / 홍신문화사 / 2001
- Calvin S. Hall 저 지경자 역 / 프로이드 심리학입문 / 홍신문화사 / 1994
- Hall, Calvin S /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 범우사 /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원불교는 어떠한 종교인가를 읽고
- 매체(TV,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