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의 의미, 역사, 성격과 판소리 계파 및 판소리 부흥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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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의미

Ⅲ. 판소리의 역사

Ⅳ. 판소리의 즉흥적 성격

Ⅴ. 판소리의 계파
1. 동편제
2. 서편제
3. 중고제

Ⅵ. 명창 송만갑의 예술 세계

Ⅶ. 예술적 재현 원리에서의 판소리와 민화의 상동성
1. 대상에 대한 시각
2. 공식적 표현
3. 부분의 독자성, 장면 극대화, 상호 비례 관계의 무시
4. 사실 지향과 상황 지향 및 완전성의 추구 방식
5. 골계미의 추구, 또는 골계적 일탈
6. 민중화

Ⅷ. 판소리 부흥 운동
1. 판소리의 쇠퇴 원인
2. 판소리의 부흥운동
3. 홍보
1) 영화
2) 상설공연
3) 학교 교육의 일환으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소리가 어디에서 기원하여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국문학계의 대표적 쟁점 가운데 하나로서 수많은 논의가 간단없이 제출돼 왔다. 그 경과를 거칠게 요약하자면, 초창기에 근원설화론의 형태로 설화와의 연관을 찾던 것이 뒤에 와서 노래와 연희 쪽에서 근원을 찾는 쪽으로 방향전환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서사무가 기원설이 유력하게 제기되어 정설로서의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그러던 중 최근에는 창우집단의 소리로서의 영산이나 타령에서 판소리가 기원했다는 설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는 음악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서, 서사무가설보다도 더 이야기기원설에서 멀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아뭏든 판소리의 기원과 형성에서의 이야기의 역할에 대한 관심은 현재 완연히 퇴색된 상황에 있다.
판소리의 성립에 관한 논의에 있어 이야기가 중시되다가 뒤에 그것이 관심 밖으로 사라진 데는 이유가 있다. 첫째, 판소리의 근원설화로 제시된 자료와 판소리 작품 사이의 시간적․공간적 거리다. 고문헌에 있는 설화, 또는 지방 마을의 전설이 판소리로 채택됐다는 식의 입론은 무리한 부회의 소지가 있다. 둘째, 더욱 중요한 이유로서 설화 텍스트와 판소리 사설 간의 양적․질적 차이를 들 수 있다. 그 풍성하고 다채로운 판소리 사설의 바탕으로 인정하기에 설화 자료는 거칠고 소략하기 짝이 없다. 양자 사이에 연관이 있다면 소재 차원의 초보적 연관에 불과하다. 셋째, 판소리의 본질이 이야기보다는 음악에 있다는 관점의 영향이다. 이야기를 아무리 잘 구연한들 판소리가 될 수는 없다는 논리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라는 명칭은 판소리가 생길 때부터 붙여진 이름은 아니었다. 판소리라는 이름이 널리 쓰이기 이전에는 타령, 창, 잡가, 소리, 광대소리, 창악(唱樂) 극가(劇歌), 가곡(歌曲), 창극조(唱劇調) 등의 명칭이 사용되었다. 판소리라는 명칭이 언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는지 자세히 알 길은 없다. 판소리라는 명칭이 처음으로 등장하는 문헌은, 김제 만경 출신으로 해방 직후
참고문헌
김종철, 판소리사 연구 - 역사비평사, 1996
김선아, 춘향전 - 서울 : 현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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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 창작판소리 연구-형성 및 발전과정을 중심으로 - 전북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석사학위 논문, 2004
김영수, 필사본 심청전 연구 - 경희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서종문, 신재효의 인식과 실천에서 본 판소리 전망, 판소리연구 - 판소리학회, 2000이정원, 판소리문학의 반복적 수용과 화자선발화, 판소리연구 제10집 - 판소리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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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헌, 판소리문학론 - 새문사, 1993
정병헌, 신재효 판소리 사설의 연구 - 평민사, 1986
정병헌, 판소리의 발생과 전승 기반, 한국학연구 -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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