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개념, 특성, 현황과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효과, 활용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방송의 개념
1. 기존의 방송과 인터넷 방송의 차이점
2. 인터넷 방송 시스템의 구조
1) 인터넷 방송국
2) 인터넷
3) 수신기

Ⅲ. 인터넷 방송의 성격
1. 통신인가, 방송인가
2. 인터넷 방송의 헌법적 성격

Ⅳ. 인터넷 방송의 특성

Ⅴ. 인터넷 방송의 적용 분야
1. 교육
2. 지식 관리
3. 전자 상거래, 광고 및 소매
4. 구체적인 사례

Ⅵ.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문제점
1. 인터넷 방송에 대한 인식 및 수요
2. 국내 인터넷 방송국 현황
1) 기존 방송사의 인터넷 방송
2) 독립 인터넷 방송국
3) 통신사업자의 인터넷 방송
3. 인터넷 방송의 문제점
1) 통신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한 문제
2) 인터넷 방송국의 문제점
3) 컨텐츠 선정성의 문제
4) 인터넷 방송 관련제도 및 정책 정비

Ⅶ. 인터넷 방송의 효과 전망
1. 사회문화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매체환경적 효과

Ⅷ. 인터넷 방송의 활용 전망
1. 교육적 활용전망
1) 학습자 서비스형 인터넷 방송
2) 상업적 교수매체로서 인터넷 방송
3) 멀티미디어 컨텐츠로써 인터넷 방송
4) 교육의 질적 파수꾼으로서 인터넷 방송
2. 미래를 위한 쟁점
1) 인터넷 방송은 누가 어떤 형태로 관리하고 이용할 것인가
2) 다양하고 풍부한 영상자료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3) 인터넷 방송은 어떤 스타일의 교수-학습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
4) 누구의 통제하에 있게 될 것인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술의 발달이 가져온 방송과 통신, 컴퓨터의 융합은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탄생시켰고, 이러한 서비스는 기존의 분리되어서 소비되어지던 모든 정보 형태를 컴퓨터라는 배급채널을 통해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의 대중화와 함께 웹서비스의 발달은 초기의 단순한 부가정보의 활용 수준에서 이제는 타 미디어의 경쟁 시스템을 넘어 미디어 시장을 통합하는 추세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통합이 가능한 이유는 웹은 인터넷에서 구현할 수 있는 모든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또한 기존의 미디어가 갖고 있던 전달과 표현의 한계성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인터넷은 점점 TV처럼 바뀌고 있다. 동시간 영상중계기술(real timestreaming video)등의 기술적 발달과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의 발달은 인터넷 방송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 영역을 탄생시키며, 타 미디어와 그리고 기존 네트워크 체제 내에 경쟁을 가속화시켰다. 앞으로 인터넷 방송을 학교 방송에 도입하여 사용한다면 학교 교육의 획기적인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다.
첫째, 일방향 방송에서 양방향 방송이 가능해질 것이다. 인터넷이란 디지털 환경에서 방송을 하기 때문에 시청자는 언제나 자기 자신의 의견을 말 할 수 있고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 방송 프로그램에 의한 일률적인 운영에서 벗어난 학생들의 흥미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학교 방송 운영의 시간과 공간적 제약이 없어질 것이다.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은 누구나 학교에 관련된 방송을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셋째, 학교 교육 과정을 반영한 다양한 방송 형태가 가능해진다. 기존의 학교 방송에서는 불가능한 내용이나 방송을 인터넷을 통해서 학교 교육 과정을 반영한 다양한 방송 내용을 제작하여 방송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 방송의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학교에서 인터넷 방송을 도입하였을 때 문제점으로는 많은 비용과 시간적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인터넷 방송실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설과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질적으로 우수한 컨텐트를 다양하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비용적 부담이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학교 방송은 대부분 아침시간에 이루어진다는 점과 방송에 대한 아동들의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볼 때 방송에 대한 매력만큼
참고문헌
김남철(1999) :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선영(2000) : 인터넷 방송의 의의와 헌법적 성격, 헌법학연구, 한국헌법학회
이남표(2000) : 인터넷시대 공영방송의 존재의의와 역할, 동향과 분석
이은미․김재영(1999) : 인터넷 방송 규제정책에 관한 연구, 방송위원회
이원혜(1998) : 인터넷 방송국, 21세기 인터넷의 새로운 도전, 뉴미디어저널
조용권․고정민(2000) : 인터넷 방송의 현황 및 전개방향
정인숙(2000) : 인터넷 방송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인터넷 방송의 법적 수용에 대한 논의,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최영(2000) : 인터넷TV의 현황과 발전에 관한 연구 매체변이(mediamorphosis)가설을 중심으로, 21세기 방송연구소 주체 세미나 발표논문
초성운(2000) : 이용행태 분석을 통한 인터넷 방송의 전망, 한국언론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
홍성구(1998) : 국내 인터넷 방송의 현안, 21세기방송연구소 세미나 발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방송] 인터넷방송의 역사, 특징, 유형, 공중파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
  • 방송과의 비교와 인터넷방송의 문제점 및 인터넷방송의 활용전략, 전망, 기대 효과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방송의 개념Ⅲ. 인터넷방송의 역사Ⅳ. 인터넷방송의 특징1. 멀티미디어 기술 2. 하이퍼미디어 기술 3. 온 디맨드 4. 웹캐스팅 기술1) 푸시 기술 2) 스트리밍 기술3) 멀티캐스팅 4) 압축, 복원 기술Ⅴ. 인터넷방송의 유형과 분류1. 인터넷방송 프로그램의 편성 형식 2. 인터넷방송의 컨텐츠 유형3. 지상파 3사의 인터넷방송 현황1) 크레지오

  • 영상제작입문3공통)UCC활용한 광고조사하고 기존광고와 비교차이를 논하시오00.
  • 방송의 TV 프로그램을 동영상 파일로 저장한 후 유료로 다운로드 하게 하는 ‘인터넷TV녹화대행서비스’를 해온 ‘엔탈(Ental)’의 서비스를 중지시키는 등 사회 전반의 저작권 보호 의지가 커져 이래저래 위축된 상황이다. 결국 UCC 시장 내 방송 콘텐츠 저작권 활용을 풀고 가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도약의 출구를 찾기 어려워진 것이다. UCC 업체는 이번 협상이 마지막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방송 콘텐츠의 합법적 활용 조건 및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야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및 기타 관련 기기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넒은 의미에서 정보기술이란 업무의 효율성과 증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을 포함한 정보와 관련된 모든 인적, 물적 자원과 활동이라 할 수 있다.특히 컴퓨터와 통신으로 대표되는 오늘날과 같은 정보기술시대에 있어서는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이 적극적으로 필요오늘날의 정보기술은 단순히 조직의 효율성이나 효과성 증대 차원을 떠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인터넷 망이나 웹을 통해 Multimedia컴퓨터 이용자가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듣거나 볼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존의 방송의 개념과 비교한다면 매스컴관련사전에 의하면 방송이란 전자기 에너지 곧 전파를 이용해서 이질 익명 다수의 사람들에게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일 이라고 하고 방송법상에서는 정치,경제,사회,문화,시사 등에 관한 보도,논평 및 여론과 교양

  • [정보통신 경제론]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산업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
  • 현황 1. 미국의 방송시장 현황2. 미국의 케이블 시장 및 케이블사업자 현황3. 미국 IPTV 시장의 현황4. 미국의 초고속인터넷 시장 동향5. 미국 통신산업의 수익 동향6. 미국의 이동통신기술 현황7. 대표기업현황 - 미국 통신사업자 AT&T의 최근 동향Ⅲ. 현 오바마 미국 정부의 IT 정책 방향 1. 개관2. 오바마 정부의 IT 정책 방향 3. 국가 IT 정책의 강력한 조정 기능을 통한 재도약 모색4. 에너지.환경 분야에 있어서의 IT 활용 방안 5. 보건.의료 분야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