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비교(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에 관하여 비교, 대조 설명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구성주의와 객관주의의 개념
Ⅲ.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두 견해
Ⅳ.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비교
Ⅴ.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원칙
- 본문내용
-
Ⅳ. 객관주의와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비교
1) 객관주의(Objectivism)
☞산업시대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패러다임이다.
☞객관주의는 다른 말로 논리적 실증주의라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객관주의는 심리학이론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17세기 데카르트 이후 서방세계의 인식과 사고를 지배해 왔으며, 특히 산업시대의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어 왔다.
☞객관주의에서는 지식이란 고정되어 있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았다.
2) 구성주의(Constructivism)
☞앎의 이론으로 어떤 완료된 형태의 Knowledge가 아니라 Knowing으로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간다는 의미를 강조하고 있다.
☞구성주의를 "의미 만들기(how to make meaning) "혹은 "알아가기(how to come to know)"이론이라고도 부른다.
☞Knowledge 혹은 Truth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는 절대적 객관적인 지식이나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본다. (상대적 진리관)
☞개인은 사회의 환경에 영향을 받으면서 그 위에 자신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하면서 주어진 사회현상의 이해를 지속적으로 구성해 간다. 그 결과로 생성되는 것이 지식이라고 본다.
☞구성주의는 개인의 현실을 살아가고 이해하는데 본인에게 의미 있고, 적합하고 타당한 것이면 그것을 진리요 지식이라고 보며, 이런 지식과 진리를 구성해 나가는 것과 그 과정이 구성주의의 최종목표가 된다.
- 참고문헌
-
강인애(1996).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이론, 상황적 학습이론, 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강인애(1995). 구성주의 원리 : 조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공학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도입배경,원칙,속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환경,수업사례,모형,제고과제,시사점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기본가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과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과 수업설계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분석
-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원리,학습환경, 구성주의학습이론 수업설계목표,인지적융통성이론,주안점,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상담][카운셀링][상담 개념][상담 목표][상담 원리][인지상담][인지심리][인지심리학][인지치료]상담(카운셀링)의 개념, 상담(카운셀링)의 목표, 상담(카운셀링)의 원리, 인지상담, 인지심리, 인지심리학, 인지치료
- [A+자료] 구성주의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