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 방언] 사투리(방언)의 연구 동향과 사투리(방언)의 사회인식 및 사투리(방언) 평가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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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투리(방언) 연구 동향

Ⅲ. 우리사회에서의 사투리(방언) 인식

Ⅳ. 표준어와 사투리(방언)
1. 부정적 평가
2. 긍정적 평가

Ⅴ. 표준어와 사투리(방언)의 혼용

Ⅵ. 지역별 사투리(방언)의 특징 및 사례
1. 경상도 사투리(방언)
2. 전라도 사투리(방언)
3. 충청도 사투리(방언)
4. 제주도 사투리(방언)
5. 강원도 사투리(방언)

Ⅶ. 사투리(방언)의 식민지성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언은 그 자체가 일정한 사회의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각 지역에 기반을 두고 살아온 수많은 선조들이 땅에 이름을 붙이고, 생활에 필요한 도구들에 이름을 붙이고, 사회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수많은 것들에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면 그 자체가 그 사회의 모든 것들을 설명해 줄 수 있는 거대한 문화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그 지역 방언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그 바탕에 깔린 지혜와 정서를 만나게 된다는 점에서 방언은 또한 그 언어 공동체 혹은 지역 사회의 삶과 문화를 비추어 주는 거울과도 같다.
지나온 일은 그렇다고 치고, 그렇다면 현재의 우리에게 방언은 어떤 가치가 있는 것일까? 우선은 모두가 방언을 사용하며 살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방언은 삶을 영위해 나가기 위한 일차적 도구이다. 어려서는 가족들과 살아가며 가풍을 배우고 좀더 성장해서는 비슷한 말을 사용하는 친구들과 더불어 외부 세계를 탐험하고 인식하며 살아간다. 그 속에서 언제나 방언이 우리와 함께 해 왔다. 그래서 방언은 모두에게 고향과 같으며 모두가 가진 일반적 정서의 토양을 이룬다. 비단 방언을 사용하여 문학적 형상화에 성공한 작품들을 떠올리지 않는다 해도 타지를 여행하면서 듣게 되는 고향 말씨의 정겨움을 생각하면 그 절실함의 정도를 알 수 있다. 그래서 방언은 같은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 동질성을 느끼게 하고 서로 결속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방언은 우리가 누구이며,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 반드시 꼼꼼하게 살피고 알아야 할 중요한 연구 대상이라는 점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Ⅱ. 사투리(방언) 연구 동향

방송언어 사용 연구에 있어서는 일단 민현식(1999)의 연구가 종합적이고 기존의 연구들도 잘 소개하고 있다. 또 여러 방송관련 학회지들을 통해서 최근의 방송언어 경향이 연구되고 방송 언어의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방송에서 사용되는 사투리에 대한 연
참고문헌
김보경, 연속기획 / 서울 vs 지방 - 표준어와 사투리 표준어의 망상, 사투리의 망상 - 당대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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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낙수(1992), 제주도 방언의 통사론적 연구 - 계명문화사
동아세계대백과사전(1988)
이병선(1967), 비모음화현상고 ‘경상도방언을 중심으로’ - 국어국문학
이기문(1993), 제주방언과 국어사연구, 耽羅文化 통권 제13권 -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이상규(1983), 경북방언의 현지조사 과정과 반성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이익섭(1984), 방언학 - 서울: 민음사
이기문 외(1983), 한국 어문의 제문제
이익섭(1983), 한국어 표준어의 제문제, 일지사 - 서울
이승재 지음(2004), 방언연구 - 태학사
이근열(2005), 사투리의 미학 - 세종출판사
정지영 역(1980), 방언의 조사 연구 방법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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