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독서교육, 독서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생들을 교육하는 교사/부모로서 독서지도하는 방법에 관하여 적어본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독서지도에서 교사의 역할
Ⅲ. 아동들이 독서를 좋아하게 하는 방법
Ⅳ. 생활 속에서 독서지도
Ⅴ. 독서 지도 방법
본문내용
1) 과정 중심 독서지도란
독서교육이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의 ‘결과 중심’에서 학습자의 머리 속에서 ‘무엇이 일어나는가’를 중요시하는 ‘과정 중심’으로 바뀌게 된 시점은 70년대 이후로, 교육학, 심리학 가운데서도 인지심리학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결과이다. 과거 결과 중심의 독서교육에서는 책은 단순히 지식만을 담고 있는 객관적인 실체라고 여겼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지식의 능동적인 전달자로서의 역할이, 독자에게는 수동적인 수신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에 비해 과정 중심의 독서 교육에서는 독서의 주체가 독자이며 책과 관련된 지식은 독자의 경험과 배경지식에 의해서 능동적으로 구성되고, 교사는 독자의 독서과정을 안내하거나 도와주는 촉진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때문에 과정중심의 독서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시한다. 과정중심 독서지도에서 ‘과정’은 독자의 사고 과정, 문제 해결과정, 의미 구성 과정을 말한다. 즉, 과정 중심 읽기에서는 독자가 무엇을 얻었느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독자가 어떤 사고과정을 거쳐 의미를 획득했느냐, 어떤 과정을 거쳐 읽었느냐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송언희)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과 문제 해결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다. 과정 중심 독서는 독자로 하여금 읽을 글과 관련된 배경지식을 조성하거나 활성화하는 ‘읽기 전의 지도’와 독서 진행 중에 의미의 이해와 진도를 적절하게 통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읽는 중의 지도’. 그리고 독서행위는 물론 읽은 글에 대한 이해와 사고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읽은 후의 활동’으로 나누어진다.

2) 각 단계에서의 활동에 대한 견해들
• 신헌재(1993)는 읽기 전에 할 만한 활동으로는 읽기 자료의 단어가 어렵지 않음을 인식시키기, 배경 지식 제공하기, 읽기 목적 설정하기 등을, 읽는 동안에 할 만한 활동으로는 간단한 질문하기, 시간 순서 점검하기, 순서대로 카드 배열하기, 빈칸 채우기 등을, 읽은 후에 할만한 활동으로는 토의하기, 극화하기, 작품의 내용과 다른 결말 상상하기, 그림으로 그리기, 역할 놀이를 제시하였다.
• 노명완(1998) 은 읽기 전 활동으로 글 내용 개관, 어휘 학습, 읽기 목적 수립 (SQ3R) 등을, 읽는 중의 활동으로 내용 요지 작성, 새로운 내용 메모, 질문 작성, 개인적 반응 작성 등을, 읽은 후의 활동으로 질문 작성, 중심 내용 찾기, 요약하기, 개인적 반응 발표 등을 들고, 전∙중∙후 과정에 서 독자의 사고 활동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 유형을 제시(사실적 질문, 해석적 질문, 적용적 질문)하였다.
• 이재승(1997)은 읽기 전 활동으로 동기유발, 예측하기, 목적 설정하기, 배경지식 활성화하기, 독서 방법 안내하기 등을, 읽는 중의 활동으로는 글 구조 파악, 질문하기, 추론하기, 연상하기, 점검하기, 협의하기, 메모하기 등을, 그리고 읽은 후의 활동으로는 독서 기록표 만들기, 다른 장르로 바꾸기(무언극, 드라마 등), 토의하기, 창조하기를 들었다.
• 박영목(1995)은 읽기 전 활동으로 사전 지식 조성(어휘학습, 배경 지식 활성화). 사전 지식 및 경험의 활성화를 들고, 읽는 중 활동으로 질문 삽입, 학습 내용 안내(학습지)를 제시했다. 그리고 읽은 후 활동으로는 사후 질문 활동(추론 및 적용 질문), 전체 토의, 읽기 기능 학습을 들면서 학습지를 통한 학습 과제 및 학습 활동 안내와 토의 학습 강조하였다.
• 최현섭(2001)은 읽기 전 활동으로 연상하기, 예측하기, 미리보기를, 읽는 중 활동으로 훑어보기, 중심생각 찾기, 글구조 파악, 추론하기, 건너뛰며 읽기를, 읽은 후의 활동으로 요약하기, 비판적으로 읽기, 창조적으로 읽기를 제시하며 읽기 과정별 전략을 중요시 하였다.
• 한철우(1993)는 읽기과정을 전∙중∙후로 구분하지 않고, 전략 중심의 접근법을 취하면서, 읽기 전 활동에서 사용하는 전략으로 예측 안내표, 앙케이트/질문표, 대조표, 의미지도, KWL차트의 다섯 가지를 들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chosun.ac.kr
광주광역시교육청. 독서지도. 광주 : 세기사, 1995
http://www.educare.or.kr/
http://joinstudy.joins.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 등에 대하여
  • 지도서와 문법 전문 서적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 할 계획이다. 국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한자는 토요일 날 하는 한자 특강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 처음에는 이게 효과가 있을까 싶었는데 똑같은 한자가 반복적으로 많이 나와서 자주 자주 기억이 되고 있다. 올해 안으로 한자 자격증 2급을 따기 위해 틈이 날 때 마다 한자를 외우고 있다. 교직과목은 아직 1학년이라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것을 배우는 교육학개론을 듣고 있지만 앞으로 학년이 더

  • 2005임용기출(전공)풀이
  • 지도해야 할 읽기 방법을 두 가지 선정하여 근거와 함께 제시하시오. (2점)☞ 예시답안① 학생은 두꺼운 책에서 필요한 내용을 찾는 방법을 모르고 있다. 필요한 내용을 찾기 위해서는 책의 전체 내용을 빠른 속도로 읽는 훑어보기와 일정 부분만 읽는 찾아읽기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 분량이 훑어읽기엔 너무 많다면 특정 부분을 찾아읽는 발췌독을 활용하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다. - 출전 : “국어 교육학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P.237② 학생은

  • 구한말 이후 서북지방의 의미
  • 교육적 목적도 작용했다고 할 수 있다. 근대에 대한 개념은 서구화와 동일시한다. 이것은 이미 이전 시대 임화의 『新文學史』에서 주장한 것을 받아들였던 듯하다. 각 시대구분은 사조를 바탕으로 시도된다. 그 사조는 일반적 시대사조와 문예사조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백철은 이를 혼용하여 시대를 구분한다. 또한 현대의 기점을 1924년 신경향파 이후로 보고 있다.현대문학적 성격에서는 백철이 KAPF에 의해 주도되는 프롤레타리아문학을 그 중심에

  • 교실 밖의 아이들 - 아이들에게 다가가는 한 걸음 - 독후감
  • 지도하면서 어떻게 행동을 할 지 몰라 당황했던 내 모습이 오버랩 되면서, 책의 마지막 장을 넘긴 후에는 진정한 교사는 어떠한 걸까.라는 질문에 실마리를 찾은 것 같아 후련함을 느낀다. 지금도 많이 부족하지만,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도움을 받지 못해 혼자 고민하고 있는 교실 밖의 아이에게 애정 어린 손을 내밀어 줄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분발해야겠다. < 도서정보 >서명 교실 밖의 아이들저자 초등교실상담연구회출판사 즐거운 상상

  • 학교생활지도 영역과 필요성, 학교생활지도 내용, 학교생활지도 실태, 학교생활지도 사례, 학교생활지도 영역별지도방법, 학교생활지도 개선방안, 제언
  • 지도라야 한다3. 처벌보다는 강화를 중심으로 하는 생활지도라야 한다4. 타율보다는 자율적 지도를 중심으로 한 생활지도라야 한다5. 새로운 가치관의 창조가 존중되는 생활지도라야 한다6. 인간문제 중심에서 학업적 문제 중심의 생활지도로 전환해야 한다Ⅵ. 학교생활지도의 실태Ⅶ. 학교생활지도의 사례1. 소집단 공동체 운영 지도2. 독서를 통한 덕행의 기회 부여3. 나의 효행 생활 실천 사례Ⅷ. 학교생활지도의 영역별 지도방법1. 교육지도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