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초우량 기업 H & M 성공전략] 패션 초우량 기업 H & M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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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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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개요
연혁
회사조직
핵심 경쟁력
브랜드 포지셔닝
생산공정
운영전략
성곤전략
자라(zara)와 비교분석
- 본문내용
-
업 태 의류전문점
주요품목 의류, 화장품, 란제리
국 적 스웨덴
설 립 년 1947년
설 립 자 Erling Persson
직 원 수 64,680명(2007년 기준)
점 포 수 1, 490개
진 출 국 유럽, 미국 등 29개국 진출
점포운영 100% 직영(프랜차이즈 無) 경 영 진 Stefen Persson(CEO)
컨 셉 Fashion and quality at the best price (성별,연령대 등에 따라 16개 브랜드 보유)
고 객 층 18세에서 45세까지의 패션성이 강한 여성 중심
H&M의 비즈니스 모델은 '하이패션, 저렴한 가격, 높은 회전율'로 설명됨
동사의 모토인 Cheap & Chic은 H&M의 상품 가격과 패션 경향을 가장 단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음. 동사는 주로 번화가의 한 중심에서 젊은 고객들에게 패셔너블하고,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주고객층은 15세에서 30세까지의 젊은 여성들로 이들과의 관계를 지속시켜 결혼 후에도
아동의류 및 남성의류의 구매까지 연결하고 있음
동사 비즈니스 모델의 또 다른 장점은 패션쇼에서 소개된 상품을 매스마켓용으로 신속하게
생산,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과 출시한 상품이 인기가 없거나 트랜드가 바뀔
경우 시즌 중에도 변화를 반영하여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수 있다는 역동성에 있음
H&M이라는 단일 상호명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동사는 성별, 연령대, 패션성향에 따라
약 16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여성 고객을 주타겟으로 하는 만큼 여성의류의 매출 구성비가 40%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남성 및 아동의류의 비중을 점점 확대해 나가고 있음
가격은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수준이며 품질은 medium-low 수준으로 트랜드가
지속되는 동안 두 시즌 정도를 착용할 수 있는 수준임
동사는 상품 디자인에서 마지막 2차 가격인하까지의 전체 Process에 총 20주가 소요되는
기민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음
매출이 저조한 품목에 따라서 빠르게는 출시후 4주만에 첫 가격인하에 들어가는데
매출 저조 품목에 대해서 날씨의 영향, 출시 타이밍, 트랜드 등 다각적인 원인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짐
인기 상품은 전혀 가격인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1차 가격인하후 빠르게는 3주
만에 비인기 상품에 대해서 2차 가격인하에 들어가고 인하의 폭에는 제한이 없음
- 참고문헌
-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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