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초우량 기업 H & M 성공전략] 패션 초우량 기업 H & M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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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회사 개요
연혁
회사조직
핵심 경쟁력
브랜드 포지셔닝
생산공정
운영전략
성곤전략
자라(zara)와 비교분석
본문내용
업 태 의류전문점
주요품목 의류, 화장품, 란제리
국 적 스웨덴
설 립 년 1947년
설 립 자 Erling Persson
직 원 수 64,680명(2007년 기준)
점 포 수 1, 490개
진 출 국 유럽, 미국 등 29개국 진출
점포운영 100% 직영(프랜차이즈 無) 경 영 진 Stefen Persson(CEO)
컨 셉 Fashion and quality at the best price (성별,연령대 등에 따라 16개 브랜드 보유)
고 객 층 18세에서 45세까지의 패션성이 강한 여성 중심



H&M의 비즈니스 모델은 '하이패션, 저렴한 가격, 높은 회전율'로 설명됨
동사의 모토인 Cheap & Chic은 H&M의 상품 가격과 패션 경향을 가장 단적으로 설명해
주고 있음. 동사는 주로 번화가의 한 중심에서 젊은 고객들에게 패셔너블하고, 저렴한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주고객층은 15세에서 30세까지의 젊은 여성들로 이들과의 관계를 지속시켜 결혼 후에도
아동의류 및 남성의류의 구매까지 연결하고 있음
동사 비즈니스 모델의 또 다른 장점은 패션쇼에서 소개된 상품을 매스마켓용으로 신속하게
생산,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다는 점과 출시한 상품이 인기가 없거나 트랜드가 바뀔
경우 시즌 중에도 변화를 반영하여 새로운 상품을 출시할 수 있다는 역동성에 있음

H&M이라는 단일 상호명으로 점포를 운영하는 동사는 성별, 연령대, 패션성향에 따라
약 16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여성 고객을 주타겟으로 하는 만큼 여성의류의 매출 구성비가 40%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남성 및 아동의류의 비중을 점점 확대해 나가고 있음
가격은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가장 저렴한 수준이며 품질은 medium-low 수준으로 트랜드가
지속되는 동안 두 시즌 정도를 착용할 수 있는 수준임

동사는 상품 디자인에서 마지막 2차 가격인하까지의 전체 Process에 총 20주가 소요되는
기민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음
매출이 저조한 품목에 따라서 빠르게는 출시후 4주만에 첫 가격인하에 들어가는데
매출 저조 품목에 대해서 날씨의 영향, 출시 타이밍, 트랜드 등 다각적인 원인분석이
동시에 이루어짐
인기 상품은 전혀 가격인하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1차 가격인하후 빠르게는 3주
만에 비인기 상품에 대해서 2차 가격인하에 들어가고 인하의 폭에는 제한이 없음


참고문헌
경영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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