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작가론] 박완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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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차례 -
Ⅰ. 서론
Ⅱ. 작가분석
1. 전기적
2. 심리-정신 분석
Ⅲ. 작품분석
1. 살아있는 날의 시작
2. 꿈꾸는 인큐베이터
Ⅳ. 문학사적 의의
Ⅴ. 그 밖의 연구들
Ⅵ. 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평소에도 ‘소외감을 느낀다’는 표현을 자주 쓴다. 여기서 말하는 소외감이란 자신의 세계에서 혹은 자신이 속한 세계에서 자신이 중심이지 못할 때 느끼는 감정이라고 볼 수 있다. 즉 자신의 세계에서 자신이 주체가 되지 못하거나 자신이 중심에 있지 못하고 변두리에 있는 것을 소외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소외에 대한 논의는 60년대 이후의 산업화와 함께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사회가 산업화 되고 사람이 기계와 같은 취급을 받으면서 사람들은 보다 구체적으로 소외에 대해 인식하기 시작했다. 또 여러 기회가 확대되면 될수록 기회를 적게 가진 개인들과 집단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더 절실히 체험할 수 있기 때문에 ‘소외’는 이전보다 더 심각한 주제로 부각된다.
참고문헌
박완서,『나목』,세계사2002
샌디호치키스 , 이세진 옮김.『사랑과 착취의 심리-나르시시즘에 갇힌 부모, 연인, 상사로부터 나를 지키는 심리 법칙』 , 교양인, 2005
박완서, 『한말씀만 하소서』, 세계사. 2002
박완서 외, 『우리시대의 소설가 박완서를 찾아서』,웅진닷컴, 2002
박완서, 『엄마의 말뚝』, 세계사,1994
김종완 편저, 『다시 읽는 우리 수필』, 을유문화사, 2004
박정미, 「박완서 소설의 여성문제 인식연구」,전주대학교, 2000
김보영, 「박완서 소설연구: 주로 그의 현실비판의식을 중심으로」,명지대 교육대학원, 1999
홍지화, 「페미니즘 시각에서 본 박완서 소설연구: 80년대 소설을 중심으로」,중앙대 대학원, 2001
방광숙, 「박완서의 페미니즘 연구」,단국대학교 2004
박완서, 『살아있는 날의 시작』,세게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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