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대상그룹의 인도네시아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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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해외진출배경과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 아지노모토
4. SWOT분석
5. 인도네시아 진출전략
6. 성공요인과 향후과제
7. 향후전략
본문내용
대상은 1956년 1월 자본금 100만원으로 설립된 동아화성공업(주)을 모체로 하고 있다. 동아화성공업은 창업자 임대홍 회장이 해방 후 부산에서 설립한 피혁공장인 대림상공과 일용잡화 및 원료수입 등의 무역업을 영위하던 동양교역을 해체한 후 설립한 회사였다. 동아화성공업은 순수한 우리기술로 사탕수수에서 글루민산나트륨을 생산하는 데 성공하여 화학조미료를 국내에 처음으로 선보였으며 1962년에 상호 미원(주)으로 변경되었다. 미원은 설립될 당시만 해도 일반가정에서 조미료는 생소한 말이었다. 극히 일부에서 밀반입된 아지노모토를 조미료로 알고 사용하고 있을 뿐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상의 화학조미료 생산은 식생활에 일대 선풍을 일으켰으며, 된장, 고추장에 음식 맛을 의존하던 주부들을 매료시켰다.
설립당시 월1~2톤 정도의 생산규모가 1962년에는 10만 톤, 1967년에는 100톤으로 증가하였고, 현재는 월4000톤 규모로 급신장하였으며 그간 화학조미료시장의 80%정도를 점하여왔다. 대상은 성장에 힘입어 서울미원(1958년), 내쇼날플라스틱(1965년), 미원통상(1970년), 대한투자금융(1973년), 미원중기(1977년)등을 차례로 인수, 설립하여 1999년 말 14개 계열사에 17개해외법인 및 사무소를 거느린 대상그룹을 형성하였다. 최근 사내의 경영변화는 1997년 고두모회장의 취임을 계기로 전문경영체제를 구축하고 회사명을 미원에서 대상(大象)으로 변경하는 그룹CI 작업을 완료하고 많은 사내구조조정을 시도하였고 대상그룹은 미원이라는 안정된 주력 기업을 바탕으로 기업의 다각화와 수직적 통합을 모색해왔다.
참고문헌
www.daesang.co.kr
www.ajinomoto.com
www.kinds.or.kr
[대상㈜] 조미료 개발에서 미래 건강산업까지! - 라이터스 편집부, 2005
한국형 마케팅 - 조서환, 21세기북스, 2004
글로벌 경영 사례집 - 장세진, 박영사, 2003
국제 마케팅 - 김주헌, 문영사, 2003
국제 경영 - 강태구, 박영사, 2002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 조동성, 서울경제경영, 2002
국내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서종대, 여수대학교, 2002
다국적 기업론 - 김권수, 경남대학교 출판부, 1999
미원 인도네시아 직접투자 사례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1996
대상(주)의 인도네시아 진출사례 - 미원 공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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