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한식프랜차이즈 놀부의 해외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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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의 해외진출현황
3. SWOT분석
4. STP분석
5. 4P분석
6. 놀부의 성공전략 분석
7. 결론
본문내용
<놀부>라는 브랜드명은 상반된 이미지를 강조하기 때문에 더욱 더 인지도가 높고, 기억하기에 좋은 효과가 있다. 독특한 브랜드명 때문에 더욱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이다.
첫째, 흥부와 대비되어 강한 이미지를 남겨서 외식브랜드의 인지도를 확장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였다. 이처럼 흥부와 대비되는 (주)놀부는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으로 인해, 역설적으로 브랜드 이미지가 강조되고 있다. "<놀부>가 착한 일도 하네!"라는 역설적인 평가로 인해 <놀부>는 브랜드의 의미를 재형성하고 있다.
둘째, <놀부>는 순우리말 브랜드명이다. 기존의 외식업계, 특히 프랜차이즈 업계는 보통 외래어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놀부>는 우리말, 우리나라 사람의 이름을 토대로 만들어져 '한식 전문 업체'임을 자연스럽게 어필하고 있다.
셋째,『놀부전』의 시대적 배경은 조선후기이다. 그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풍기는 우리나라의 토속적인 분위기는 옛 고향의 향수를 자극하는 매개체가 된다. <놀부>매장은 전반적으로 토속적이고 서민적인 분위기로 인테리어를 하고 있으며, 차리는 음식도 전통적인 재래식의 조리법을 지키고 있다.
넷째, 흥부의 가난하고 볼품없는 밥상보다는 <놀부>의 '떡 벌어진 진수성찬'을 기대하는 우리의 희망을 잘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nolboo.co.kr
www.kimsoonjin.com
www.bossam.co.kr
www.dart.fss.or.kr
www.franz.co.kr
www.sosclub.org
www.ikfa.or.kr
www.koreafranchise.co.kr
www.inews24.com
economy.hankooki.com
www.dt.co.kr
www.fnnews.com
습관의기적 - 이상훈, 더난출판, 2008
프랜차이즈 실무경영 - 박상익, 두남, 2006
KBS 신화창조 ‘놀부’편, 2006
마케팅 천재를 만드는 작은 책 - 김훈철, 다산북스, 2006
서비스 마케팅 (회사의 운명을 결정하는) - 정혜전, 미래지식, 2005
쉽고 강한 브랜드 전략 - 신병철, 살림,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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