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마켓(G마켓)의 마케팅전략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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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마켓 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7P 분석
7. 마케팅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문내용
오프마켓의 거래액은 지난해 3조원 전체 온라인 소핑몰 거래액의 32%
시장의 확대 및 활성화+ 인터넷쇼핑 저렴한 가격 물건구입의 소비행태
2006년에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오픈마켓 시장에 진입
-경쟁구도가 더욱 치열
수익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 모색
테마샵(스타샵) 등의 차별화
무료 등록비, 낮은 수수료를 통해 판매자 확보
판매자의 낮은 수수료를 통해 구매자에게 싼 가격에 제공
G메신저 서비스
다양한 결제 방식
배송 상태 SMS 서비스
동종업체 중 가장 저렴한 가격 형성
판매자 유치에 유리하도록 각종 등록비와 수수료를 무료 또는 저가에 제시
G마켓은 인터넷 기업이므로 고객과 기업과 접촉하고 서비스를 전달받는 물리적 증거가 거의 부재
고객이 G마켓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할 외부적 환경은 존재하지 않고 내부 마케팅에 연관될 수 있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물리적 환경 존재
연예인이 직접 고른 상품으로 구성하여 패션 스타일을 쉽게 볼 수 있게 함.
스타샵은 패션 트렌드에 발맞추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주로 젊은 구매자들의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됨.
소이현, 서인영, 이유리, 박영린 등의 스타샵을 최초로 사용하여 각각의 컨셉에 맞는 패션 상품을 카테고리화하여 판매하는 서비스임.
참고문헌
www.gmarket.co.kr
www.auction.co.kr
www.nso.go.kr
www.seri.org
www.hankyung.com
www.fnnews.com
e마켓 플레이스 시장의 대 격돌(옥션과 G마켓의 빅뱅)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인터넷 비즈니스 - 오재인, 최재화, 김홍기, 권순법, 박영사, 2002
e-mail marketing - 짐스턴, 앤소니프라이어, 홍정희, 한국능률협회, 2000
디지털시대의 e-business 전략 - 박기성, 배우련, LG경제연구소, 2000
전자상거래와 유통혁명 - 김재규, 이경전, 법영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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