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발달과정과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방법 및 SCM(공급사슬관리)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Ⅲ. SCM(공급사슬관리)의 발달 과정

Ⅳ. SCM(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Ⅴ. SCM(공급사슬관리) 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

Ⅵ. SCM(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성공 사례

Ⅶ. SCM(공급사슬관리) 성공 사례

Ⅷ.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 방법
1. 조직적 대응의 필요성
1) SCM팀의 필요성
2) 기업간 협동활동의 Coordination의 필요성
2. 개선여지의 정량적인 파악과 전사적인 체제

Ⅸ. SCM(공급사슬관리)의 발전 방향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급사슬에 대해서 다양한 경영 이슈가 대두하게 되었고, 이중에서 공급사슬상에서 수요정보에 대한 정보왜곡 현상에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공급사슬상에서 최종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정보는 사슬상의 공급-제조-유통의 모든 주체에서의 주문량과 생산량 그리고 재고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최종 수요정보에 대한 왜곡은 공급사슬 전체에서 생산 및 재고 운영 정책을 오도하게되고 사슬 전체의 운영비용을 증가시키게된다. 더욱이 이러한 수요정보의 왜곡 현상은 공급사슬의 원천 방향으로 갈수록 변동의 폭이 증폭되게 된다. 공급사슬상의 최종소비자에 가장 근접한 주체인 유통업자는 그들의 공급기업에 주문을 할 때 최종 소비자의 수요변화 폭보다 증폭된 내용의 왜곡된 형태로 주문을 하게되고 이들에 대한 공급기업은 그들의 공급기업에 또 다시 왜곡된 형태의 주문을 하게되고 이러한 현상은 사슬의 원천 쪽으로 심화되어 진행되어 간다. 최종소비자에 대한 수요정보가 공급사슬 원천 방향으로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을 정보왜곡 증폭 현상 (Bullwhip effect)이라 한다.
정보왜곡 현상으로 인하여 공급사슬상의 각 주체는 재고를 과다 보유하게 되거나, 과다 생산 능력을 보유하게된다. 이것은 생산운영자 입장에서는 수요가 있는 상황에서 생산이나 재고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판매기회를 상실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운영비의 최소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생산능력이나 재고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현실적인 경향이다. 또한 주문량 변동폭의 변화로 인하여 수송계획이 비효율적으로 되고 상황에 따라서는 수송에 있어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기도 한다. 조사에 의하면 전체 공급사슬의 운영비용이 12.5%-20% 정도 추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urt Salmon Associate 1993). 이러한 정보왜곡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첫 번째, 수요 시그날 (Demand Signal) 과정에서 고객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그 기간 동안의 재고 수준은 감소하게 되고 이 기업은 감소한 재고량을 회복하고 추가로 예상되는 수요증가를 반영하여 주문량을 증가시켜 제조기업에 주문하게된다. 즉 당기 재고량 감소분과 차기 예상 수요 증가분을 합하여 이것은 실제 수요변화보다 증폭되어 제조기업에 대한 주문량으로 나타나게 되고 증폭의 정도는
참고문헌
* 강성룡․김상문 / SCM 관련 최근 연구 동향분석, 충북대학교 산업경제 연구소 / 2003
* 김태현 / 물류정보시스템 / 집문당 / 1999
* 박진우 저 /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 박영사
* 박영태․김영민․김현지 / SCM 도입의 활성화 방안과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물류학회 / 2003
* 이영해 /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이론과 실제 / 문영사
* 이호창 /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2004
* 이노우에 하루키 / 실천 SCM 경영혁명 / 민미디어
* 한동철 / 공급사슬관리 SCM / 시그마인사이트컴 / 2002
* 한국의 SCM 추진현황과 과제 / NCR 여동기 / 2002
* 후쿠시마 요시야키 / SCM 경영혁명 / 21세기북스 / 1999
* SCM 이론과 실제 / 문영각
* J.R.TONY ARNOLD / INTRODUCTION TO MATERIAL MANAGEMENT /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공급사슬관리가 요즘은 대세
  • sing5***
    (2014.05.19 19:57:51)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 베네통 Benetton의 SCM
  • 의 BENETTON3) 오늘날의 BENETTON2. 기업선정 이유3. Benetton의 SCM 추진 배경 및 과정Ⅱ. 본 론 - 베네통의 시스템1) 생산측면에서의 전략 - CAD SYSTEM (캐드캠시스템)2) 신속공급체계 - Quick Response System (QR)3) 글로벌 물류 정보 시스템 - Electronics data interchange (EDI)4) 카스뜨레트(자동화된 물류센터)5) 표준화에 의한 재고관리 6) 복합운송체제7) 베네통의 RFID 시스템 도입Ⅲ. 결 론 - Benetton의 SCM 추진 성과 및 향후 전망 * 참고문헌 Ⅰ. 서 론1. BENETTON 기업소개1)

  • [기업마케팅전략사례] CJ홈쇼핑의 유통전략
  • 및 전망4. 핵심역량 분석 131. 홈쇼핑 산업의 KSF 도출2. CJ홈쇼핑의 핵심역량3. 가치 사슬에 의한 핵심역량 도출5. CJ 홈쇼핑의 유통전략 분석 16 1. 유통 경로2. 유통경로 설계3. 물적 유통의 본질과 중요성4. CJ홈쇼핑의 물류활동5. GLS 특징과 중요성6. GLS 기반으로 한 CJ홈쇼핑의 독자적 유통성공 전략 261. CTI 시스템의 도입2. PPS로 배송 운송장 오류감소3. CJ39쇼핑 패션PB 상

  •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성공 사례 조사
  • 성공사례1. LG전자2. 삼성에버랜드3. SK글로벌4. 이랜드5. Skandia GroupⅤ. 지식경영의 실질적인 어려움과 실패Ⅵ. 최근의 지식경영 추세 및 결론Ⅰ. 주제선정 배경 및 서론우리는 이번 경영정보시스템의 수업 도중 많은 전사적 시스템에 대해 배웠다.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단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서부터, 공급업체와의 정보를 공유토록 하는 공급사슬관리시스템(SCM), 그리고 고객과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SCM) 관련 연구1. 공급망 관리(SCM)의 개념 (3)2. SCM 구축 방법론 . (12)Ⅲ. SCM 구축과 자동차부품산업환경1. 국내기업의 SCM 사례 (28)2. 자동차 부품산업의 업무 환경 (37)Ⅳ. M기업의 SCM 사례연구1. 사례대상기업의 개요 (43)2. M기업의 SCM 추진 사례분석

  • [졸업][경영정보] 국내기업의 SCM도입 사례 연구
  • 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대상 및 방법제 2 장 물류관리와 SCM의 특성2.1 물류관리의 변화2.1.1 물류관리의 개념2.1.2 물류관리의 변화2.2 SCM의 특징2.2.1 SCM의 개념적 정의2.2.2 SCM 도입 시 기대 효과제 3 장 문헌 연구3.1 SCM에 대한 선행연구 3.1.1 SCM의 주요 연구경향3.1.2 SCM의 성공 및 장애요인3.2 선도기업의 SCM에 관한 연구 3.2.1 SCM 성공요인에 관한 사례연구3.2.2 SCM의 성공요인에 관한 결과분석제 4 장 국내기업의 SCM 추진 사례연구 4.1 사례연구의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