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공급사슬관리)]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발달과정과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방법 및 SCM(공급사슬관리) 성공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SCM(공급사슬관리)의 개념
Ⅲ. SCM(공급사슬관리)의 발달 과정
Ⅳ. SCM(공급사슬관리)의 중요성
Ⅴ. SCM(공급사슬관리) 혁명을 뒷받침하는 IT기술
Ⅵ. SCM(공급사슬관리) 프로젝트 성공 사례
Ⅶ. SCM(공급사슬관리) 성공 사례
Ⅷ. SCM(공급사슬관리)의 추진 방법
1. 조직적 대응의 필요성
1) SCM팀의 필요성
2) 기업간 협동활동의 Coordination의 필요성
2. 개선여지의 정량적인 파악과 전사적인 체제
Ⅸ. SCM(공급사슬관리)의 발전 방향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공급사슬에 대해서 다양한 경영 이슈가 대두하게 되었고, 이중에서 공급사슬상에서 수요정보에 대한 정보왜곡 현상에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공급사슬상에서 최종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정보는 사슬상의 공급-제조-유통의 모든 주체에서의 주문량과 생산량 그리고 재고 의사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최종 수요정보에 대한 왜곡은 공급사슬 전체에서 생산 및 재고 운영 정책을 오도하게되고 사슬 전체의 운영비용을 증가시키게된다. 더욱이 이러한 수요정보의 왜곡 현상은 공급사슬의 원천 방향으로 갈수록 변동의 폭이 증폭되게 된다. 공급사슬상의 최종소비자에 가장 근접한 주체인 유통업자는 그들의 공급기업에 주문을 할 때 최종 소비자의 수요변화 폭보다 증폭된 내용의 왜곡된 형태로 주문을 하게되고 이들에 대한 공급기업은 그들의 공급기업에 또 다시 왜곡된 형태의 주문을 하게되고 이러한 현상은 사슬의 원천 쪽으로 심화되어 진행되어 간다. 최종소비자에 대한 수요정보가 공급사슬 원천 방향으로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이러한 현상을 정보왜곡 증폭 현상 (Bullwhip effect)이라 한다.
정보왜곡 현상으로 인하여 공급사슬상의 각 주체는 재고를 과다 보유하게 되거나, 과다 생산 능력을 보유하게된다. 이것은 생산운영자 입장에서는 수요가 있는 상황에서 생산이나 재고 능력 부족으로 인하여 판매기회를 상실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전체적인 운영비의 최소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생산능력이나 재고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현실적인 경향이다. 또한 주문량 변동폭의 변화로 인하여 수송계획이 비효율적으로 되고 상황에 따라서는 수송에 있어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기도 한다. 조사에 의하면 전체 공급사슬의 운영비용이 12.5%-20% 정도 추가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urt Salmon Associate 1993). 이러한 정보왜곡 현상의 원인은 무엇인가? 첫 번째, 수요 시그날 (Demand Signal) 과정에서 고객기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그 기간 동안의 재고 수준은 감소하게 되고 이 기업은 감소한 재고량을 회복하고 추가로 예상되는 수요증가를 반영하여 주문량을 증가시켜 제조기업에 주문하게된다. 즉 당기 재고량 감소분과 차기 예상 수요 증가분을 합하여 이것은 실제 수요변화보다 증폭되어 제조기업에 대한 주문량으로 나타나게 되고 증폭의 정도는
- 참고문헌
-
* 강성룡․김상문 / SCM 관련 최근 연구 동향분석, 충북대학교 산업경제 연구소 / 2003
* 김태현 / 물류정보시스템 / 집문당 / 1999
* 박진우 저 /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 박영사
* 박영태․김영민․김현지 / SCM 도입의 활성화 방안과 발전 전략에 관한 연구 / 한국물류학회 / 2003
* 이영해 / -e-비즈니스 시대의 SCM(공급사슬경영)이론과 실제 / 문영사
* 이호창 / SC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주요 성공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2004
* 이노우에 하루키 / 실천 SCM 경영혁명 / 민미디어
* 한동철 / 공급사슬관리 SCM / 시그마인사이트컴 / 2002
* 한국의 SCM 추진현황과 과제 / NCR 여동기 / 2002
* 후쿠시마 요시야키 / SCM 경영혁명 / 21세기북스 / 1999
* SCM 이론과 실제 / 문영각
* J.R.TONY ARNOLD / INTRODUCTION TO MATERIAL MANAGEMENT / 2004
자료평가
- 공급사슬관리가 요즘은 대세
- sing5***
(2014.05.19 19:57: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