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도입, 쟁점, 과제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활성화 정책 및 향후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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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DMB도입과 방송정책상의 의미

Ⅳ. 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부각
1. 표출된 배경
1) DAB의 한계와 개선
2) 신성장동력 디지털산업으로서의 DMB
2. 이면적 배경
1) 지상파 디지털방송기술과 정책
2) 방송통신융합 상황과 방송사업자

Ⅴ. 위성 DMB의 특성과 시장구조
1. 기술적 특성
2. 매체적 특성
3. 수용자
4. 사업자 현황
5. 서비스 구성
6. 마케팅 관련 쟁점
7. 기술표준 문제
8. 연동형 서비스

Ⅵ. DMB도입에 따른 쟁점과 과제
1. DMB와 관련 산업의 효과문제
2. 낙관적 전망의 문제
3. 지상파 DMB와 위성 DMB의 경쟁문제
4. 서비스/수익모델의 문제
5. 쟁점/과제의 정리

Ⅶ. 위성 DMB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1. 개요
2. 소유규제
3. 채널구성
4. DMB사업자간 관계설정 방안
1) 지상파 DMB사업자와의 관계
2) 위성방송사업자와의 관계
3) 지상파방송사업자와의 관계

Ⅷ. DMB서비스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금 우리나라에서 정통부나 방송위원회 등의 정책당국, SK텔레콤이나 KT, LGT 그리고 KBS, MBC, SBS의 지상파 방송사, 또 YTN이나 CBS, 그리고 여기에 소위 벤쳐기업들까지 포함해 지대한 관심을 쏟고 있는 DMB역시 이러한 불확실한 미래를 둘러싼 논란에서 예외가 아니다. 논란의 스펙트럼은 도입자체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는 비판의 목소리에서부터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찬성의견, 그리고 이미 상당부분 앞서 나가고 있는 관련 기술과 사업추진 주체들의 미래주의적 사업계획에 부속되어 있는 이른바 ꡐ지원성격의 연구ꡑ(advocacy research) 등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작금의 DMB관련 논의는 전체적으로 일반적, 상식적인 전망의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DMB라는 매체가 아직 도상훈련 과정(simulation stage), 즉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의 영역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 제시된 DMB에 대한 시장수요, 성장가능성 등에 대한 논의는 미래에 대한 투기적 예측(speculative expectations)에 지나지 않으며, 정책적 제안이나 사업기획에 대한 제언 역시 상식적인 사업전략(commonsensical business guide)의 수준을 벗어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부분에 대한 논의들은 DMB라는 매체의 입장에서 본다면 별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뉴미디어를 도입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데 신중하고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DMB도입 정책논리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핵심은 DMB라는 새로운 매체의 산업적 경제적 효과에 대한 투기적 예측, 그리고 뉴미디어라는 이름과 달리 기존의 방송매체사업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서비
참고문헌
강상현(2003) : DMB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방송학회
김국진(2004) : DMB어떻게 할 것인가? 지상파 DMB를 중심으로, 한국뉴미디어방송협회
김영주(2005) : DMB정착과제, 열린 미디어 열린 사회, 열린미디어연구소
김혁(2003) : 지상파DMB, 할 수 있을 것인가? 방송사업자가 바라본 DMB전망, 통신시장
김평호(2003) : DMB도입정책에 대한 비판적 시론, 한국언론정보학회 주최
미나(2003) : DMB도입, 어떻게 할 것인가, 발제논문
박창신(2003) : DMB실시 어떻게 돼가나, 방송문화
이광직(2000) : DAB의 기술적 특성 및 정책방향, 방송연구
주정민(2003) : DMB실시와 정책적 쟁점, 방송문화
전수영(2004) :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정윤식(2004) : 위성 및 지상파 DMB도입에 따른 매체 정책 방안, DMB도입에 따른 매체정책 방안, 한국방송학회 주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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