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 비영리기관] 비영리조직(비영리기관)마케팅의 도입, 특징, 필요성과 비영리조직(비영리기관)마케팅 전략 및 비영리조직(비영리기관)마케팅 모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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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비영리조직의 성장과 원인

Ⅲ. 비영리기관에서의 마케팅개념 도입

Ⅳ. 비영리기관 마케팅의 특징

Ⅴ.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필요성

Ⅵ.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과 모금
1. 시장분석과 시장세분화
2. 상품개발과 홍보
1) 검색엔진 등록
2) 모금 프로그램과 자원개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말의 후기 산업사회의 도래로 물질지향적 사회에서의 서비스 중심의 지식정보사회로의 이전 그리고 사회 가치관의 변화로 생활의 질, 여가 시간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인간적 배려와 기업의 새로운 사회적 책임 및 윤리 문제가 중시되었다. 구체적인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주의, 소비자 운동의 전개로 소득 및 교육수준의 향상과 마케팅 기술의 복잡성이 한층 증대되었으며 환경개발의 급격한 증가로 소비자운동의 구조적 바탕이 조성되었다. 또한 시민들의 정치적, 경제적 불만과 인종문제, 전쟁 등의 사회적 불만, 환경파괴 등의 생태계 파괴에 대한 불만, 불친절, 서비스의 저하에 따르는 마케팅 시스템에 대한 불만 등도 소비자 운동 전개의 요소들이 되었다. 또한 각종 사회 비판 서적 등의 등장과 대통령, 국회의원들의 소비자 권리 보장 위한 노력, 소비자 운동가들의 소비자 운동 전개 위한 노력, 각종 매스컴의 소비자 권리를 위한 행동 등으로 소비자 운동은 확산되었다.
둘째, 기업들은 자기의 고객 내지 소비자뿐 아니라 널리 생활의 질, 인류문제에 대한 배려를 전제로 한 사회 개선에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사회적으로 연구되었다.
셋째, 환경 및 자원 문제의 대두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명감이 부가되었다.
넷째, 기업활동에 관한 규제, 소비자 보호법 등의 법적 규제가 강화되었다.
다섯째, 정당, 행정부, 교회 등 비영리기간들의 그들 각각의 조직체 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마케팅 이념과 기법을 도입하게 되었다.
위와 같이 사회 마케팅은 종래의 고객 만족과 기업 이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관리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생활의 질, 환경문제등 사회적 제 문제를 배경으로 하여 기업의 사회적 사명이 재인식, 재정립되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결국 사회 마케팅은 기업 또는 기타 조직체가 고객뿐만 아니라 생활자, 인류 문제에 대한 배려를 전제로 한 인간 생활의 질의 향상과 환경보전을 통한 사회 개선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차원에서 사회적으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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