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발달과정, 특성과 스포츠마케팅의 현황, 장점 및 향후 스포츠마케팅의 전망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스포츠마케팅의 발달과정
1. 스포츠의 마케팅 측면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Ⅲ. 스포츠마케팅의 특성
1. 스포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
2. 스포츠제품
3. 스포츠의 가격
4. 스포츠의 촉진
Ⅳ. 스포츠마케팅의 현황
1. 스포츠마케팅의 개요
2. 스포츠마케팅의 형태
3. 스포츠마케팅의 현황
Ⅴ.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Ⅵ. 해외에서의 스포츠마케팅 사례
Ⅶ. 스포츠마케팅의 전망
1. 스포츠마케팅의 시장규모
2. 스포츠마케팅의 발전
3. 스포츠마케팅의 사업분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스포츠마케팅은 일련의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종류의 행위를 일컫는다. 스포츠마케팅은 크게 두분야로 구분되는데,하나는 스포츠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스포츠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것과 다른 소비재 또는 산업재의 제품과 서비스를 스포츠 촉진을 통해 판매하는 분야로 나누어진다.
주요 질문은 스포츠 참여자와 스포츠 관전자가 다양한 광고와 미디어 관련 변수들에 대해 다른지 아닌지를 살펴보는 것인데, 분명히,그 결과는 참여의 형태에 의해 스포츠 열광자들을 세분하는 타당성을 확증한다. 연구된 변수들에 대해서 스포츠 참여자는 많은 미디어 사용 패턴과 태도 항목에 있어서 스포츠 관전자와 달랐다. 스포츠 참여자는 경제지,여성지를 많이 보고 뉴스,시사/대담,교양/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하였고 종교,다큐멘터리를 잘 시청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고 클래식 음악을 잘 청취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도의 측면에서 스포츠 참여자들은 능동적인 생활유형을 보였고 광고에 대해 보수적이어서 광고를 수준이 낮다거나 여성에 대해 편향적인 것으로 인식하였고 광고에 대한 해익에 대해 민감하였다. 스포츠 관전자는 스포츠지를 많이 보며 스포츠,영화,코메디를 많이 시청하고 팝송,스포츠,영화음악을 많이 청취하였다. 또한 스포츠 관전자는 해외 스포츠와 영화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는 AFKN과 위성방송을 많이 시청하였다. 태도의 측면에서 스포츠 관전자들은 TV에 대해 친근한 감정을 나타내었고,광고에 대해 긍정적이고 유연한 반응을 보였으나 광고를 크게 주목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포츠 열광자들을 목표로 만들어지는 광고 캠페인
- 참고문헌
-
김병식(2000) : 스포츠 경영학. 서울대한미디어
김동훈 외(2001)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관리, 서울 학현사
김방숙 : 스포츠마케팅전략, 맥스퍼트
김성수 외 : 우리나라 스포츠마케팅의 전략적 발전방안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
김창운(2002) : 스포츠마케팅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LG 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경희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준호(2001) : 한국 스포츠마케팅 현황과 발전방안,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현종(1996) : 스포츠마케팅 입문, 다이아몬드
신인철(1998) : 스포츠 스폰서십 마케팅의 커뮤니케이션과 구매행동,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임태상(2002) : 스포츠마케팅을 활용한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삼성의 시드니 올림픽 스폰서쉽 사례를 중심으로, 서강대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육종술(1993) : 스포츠마케팅을 위한 스폰서십 모델 개발,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필 셰이프(1999) : 스포츠마케팅, 서울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