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정책, 교원복지정책] 교육복지(교육복지정책), 교원복지(교원복지정책)의 개념, 현황과 향후 교육복지(교육복지정책), 교원복지(교원복지정책)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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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복지의 개념

Ⅲ. 교원복지제도와 교육

Ⅳ. 교육복지의 현황

Ⅴ. 빈곤과 복지정책
1. 빈곤대책
1) 기회 평등을 위한 대책
2) 노동시장정책
3) 조세정책
4) 소득보장정책
2. 빈곤과 교육복지
3. 소외계층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투자 실적
4. 저소득 계층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의 과제

Ⅵ. 빈곤아동의 교육 현황
1. 미취학 어린이
1) 미취학 아동의 사유
2) 초등학교 교육을 포기한 교육적 방임
3) 호적이 없어 취학하지 못하는 아동
2. 중학교도 마치지 못한 아동
3. 교육비 지출 현황
4. 지역아동센터로서의 민간공부방실태
5. 의무교육조차 받지 못하는 원인
6. 사례
7. 복지관을 다녀와서

Ⅶ. 민족통일국가에의 복지교육

Ⅷ. 빈곤아동 교육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자질이 우수한 인재를 필요한 만큼 충원․확보하여 그들에게 좋은 근무 조건을 마련해 줌으로써 사기를 진작시키고, 그들의 전문성을 신장시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러나 현재 교원의 복지제도를 증진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는 마련되어 있지 않고, 공무원 복지에 준하여 부분적, 부수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기존 제도의 운영도 미흡한 형편이다. 교육개혁을 위한 수차례의 계획 및 정책의 수립․입안 과정에서 교육발전의 외향적 설계에 대해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교육발전을 주도할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는 교원의 복지에 대한 설계 및 정책적 배려는 적었던 것이 현실이다. 또한 각종 교원 정책들이 추가적인 재원을 필요로 하는 과제일 경우 대부분 차기 추진과제로 유보되고 있다.
교원 복지제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첫째, 부대시설에 대한 지원 계획이 미흡하다. 학급수가 늘어남에 따라 교사수도 증원하지만 이에 따른 교무실과 사무용품, 화장실 등 부대 시설에 대한 지원 계획은 미흡하고, 교원 증원에 따른 사무용 기기 마련에도 많은 지원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교과 특성과 교원의 실태를 파악하여 그에 알맞은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둘째, 최근에 교육과정 운영 방식의 변화로 인하여 교실 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높아지고 있으므로 교수-학습 활동의 개별화 다양화를 지원하기 위해서 증․개축 사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원의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해서 전문인으로서 책임과 봉사에 대한 응분의 보상을 통해 더 나은 봉사를 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 지원과 신체적 건강 및 신분 보장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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