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확장] 브랜드확장의 정의, 영향요인, 종류와 브랜드확장의 장단점 및 성공적인 브랜드확장을 위한 고려사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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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브랜드확장의 정의

Ⅲ. 브랜드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Ⅳ. 브랜드확장의 종류

Ⅴ. 브랜드확장의 장.단점

Ⅵ. 성공적인 브랜드확장을 위한 고려사항들
1. 모브랜드의 특성
2. 모브랜드와 확장제품과의 관계
3. 브랜드의 확장범위
4. 수직적 브랜드 확장
5. 잠재적 피드백 효과
6. 확장제품 광고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랜드(brand)란 태우다라는 의미의 노르웨이 단어 brandr에서 유래된 것으로 자신의 소유물이나 작품, 생산품에 낙인을 찍는데서 유래하였다. 즉 브랜드란 다른 사람의 소유물과 자신의 것을 구별하기 위한 수단이었다(Interbrand, 1992). 이렇게 브랜드는 제품을 구별하기 위한 단순한 동기에서 시작되었지만, 브랜드의 홍수시대라는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훨씬 더 복잡한 개념으로 자리잡고 있다.
현대적 의미에서 브랜드의 정의를 살펴보면, 미국 마케팅협회(AMA)에서는 브랜드를 어떤 판매자의 재산이나 서비스를 다른 판매자의 것과 다른 것으로 식별하기 위한 이름, 용어, 디자인, 상징 및 그 외의 특징으로 정의하고 있다(Keller, 1993). 또한 Kotler(1991)는 특정 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식별하고 차별화 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명칭, 말, 기호,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으로 정의하고 있다. 브랜드는 결코 어떤 제품의 이름만을 의미하는 소극적인 상표의 개념이 더 이상 아니며, 제품 자체를 나타낼 뿐만 아니라 물리적 속성 외에 심리적인 가치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개념인 것이다.
온라인 브랜드에 대해서는 '인터넷', '사이버', '디지털', '웹', '닷컴', '온라인', 'I', 'e'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Ries & Ries에 의하면, 온라인 비즈니스 초기에는 도메인명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브랜드명이 브랜드라는 관점이 지배적이었지만, 시장이 성숙하고 경쟁이 치열해지며 이용자의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단순히 좋은 도메인명이 브랜드라는 인식은 한계가 있다. 오프라인 브랜드의 정의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브랜드는 좁은 의미로는 도메인, 로고, 슬로건을 나타내고, 브랜드 자산의 확장된 개념으로 본다면 온라인 비즈니스 활동을 대표하는 뜻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온라인 브랜드란 인터넷을 기반으로 특정 기업이 다른 경쟁기업과 자신을 구별하기 위한 것으로 이름, 도메인, 용어, 사인, 상징물 혹은 이것들의 결합형태이며 이와 관련된 유형적, 무형적 가치의 총체로 정의할 수 있다(심정민, 2001; 이홍승, 2001). 온라인 브랜드는
참고문헌
* 김용준(1999) / 확장브랜드의 개념일치성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명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유경(2000) / 브랜드 개성의 유형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광고연구 / 제49호
* 김원수(1986) / 광고학개론 / 서울 : 경문사
* 김용준과 배장원(1993) / 언제 정보전달형 광고를 할 것인가 / 성균관대학교 경영연구소 연군논문
* 노장오(1994) / 브랜드 마케팅 / 사계절
* 이진용(1993) / 브랜드 확장전략에 대한 고찰 / 광고연구 / 제20호(가을호)
* 이학식, 김종성(1999) / 상표확장효과의 조절변수로서 소비자 특성과 지각의 역할 평가 / 마케팅연구 제14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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