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방송] 디지털방송의 방송운영방식, 현황과 디지털방송의 문제점, 쟁점 및 디지털방송의 전망, 파급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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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송환경의 변화

Ⅲ. 방송제도의 유형

Ⅳ. 디지털방송의 정의

Ⅴ. 한국의 디지털방송방식

Ⅵ. 디지털방송 채널운영 방식
1. HDTV/SDTV 선택문제
2. HDTV 최소방송시간
3. 전면 HDTV 실시 전까지 채널 운용방안

Ⅶ. 디지털화와 신규 서비스의 확대

Ⅷ. 디지털시대의 방송의 공익성

Ⅸ. 디지털화의 현황과 전망
1. 주요국의 현황
1) 미국
2) 영국
3) 일본
2. 우리나라의 현황과 전망
3. 디지털방송의 추세와 전망

Ⅹ. 디지털방송정책의 문제점 및 쟁점

Ⅺ. 디지털방송 실시에 따른 파급효과
1. 시청자 측면
2. 방송사 측면
3. 디지털지상파방송 전환에 따른 예상 문제점
4. 성공적인 디지털방송실시를 위한 방안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의 가장 핵심적인 산업의 하나로 떠오를 것이 확실한 영상산업 중 대중에게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진출을 위하여는 먼저 거시적이고 산업적인 문제해결방법과 함께, 미시적이고 기업행동을 중심으로 한 접근방법이 동시에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거시적이고 산업적인 문제해결방법은 먼저 정책차원에서 찾아질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먼저 미디어기업의 육성에 있다. 우리나라 프로그램 제작 및 유통기업의 특성은 그 영세성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또한 프로그램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은 그것이 독자적으로 존재할 때보다는 영화, 음반, 홈비디오, 뉴미디어 등의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가치를 생산해 낼 수 있을 때 더욱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이는 단위 프로그램의 경쟁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지만 유통체계에 대한 접근에서도 많은 이점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영세성을 극복할 것이라고 믿어지고 있으며, 또한 실질적으로 그 정도의 자본력을 갖추고 있는 대기업조차도 방송 프로그램산업 또는 영상산업의 부분에서 큰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시장에 진입한 지 오랜 시간이 지나지 않았으며, 전문적인 노하우가 부족하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다른 부분의 국제경쟁력과 대비할 때 이는 의외의 결과라 할 수 없다.
문제의 본질은 우리나라의 대기업들이 영상산업을 핵심산업으로 인식하지 않고 있다는 데에 있다. 즉 영상산업과 그의 일부인 방송 프로그램산업은 우리나라 대기업들의 투자 우선 순위에서 항상 밀리는 것이다. 이러한 소극적인 투자와 대기업의 구색 맞추기용 사업확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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