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공연예술 난타의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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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MC 프로덕션 소개
2. 난타 소개
3. 환경 분석
4. 경쟁자분석
5. SWOT분석
6. 마케팅전략
7. 성공요인분석
8. 향후전략
본문내용
1990년대 초,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Non-Verbal Performance가 세계 공연 시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구가할 무렵, (주)PMC PRODUCTION(환 퍼포먼스)에서는 국내 작품시장의 한계를 안타깝게 여기고, 새로운 형식을 검토하던 중 1996년부터 세계인을 타깃으로 하는 뮤지컬을 만들기 위해 본격적인 작업에 들어갔다. 이후, 다양한 소재와 아이디어를 수렵하던 끝에, 우리 고유의 리듬과 공간을 소재로 하겠다는 기본 틀을 갖게 되었고 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작품이 난타이다.
난타의 전체적인 구성은 사물놀이의 리듬이 갖고 있는 원시적 폭발력을 제대로 표현해 낼 수 있도록 힘과 속도감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데, “NANTA"는 예로부터 내려오는 한국의 전통 사물놀이를 주방이라는 친근한 소재에 담아 인간적으로 드라마적 요소가 많은 국내 최초의 Non-verbal Performance (비언어극)로써 자리매김 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전통사물놀이를 서양의 공연 양식에 접목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실험적 무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난타의 진화과정을 살펴보면, 1997년 초연 이후에 한국 시장만을 겨냥한 작품이 아니라 해외시장도 동시에 염두하고 있는 작품이었다. 해외 현지 관객들의 감각과 세계 공연 시장의 추세들의 관련 자료들을 바탕으로 작품의 상품성을 극대화 시켜야 한다는 판단 하에 외국의 공연 연출가를 초빙하거나 혹은 현지에서 상품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아웃소싱이 이뤄졌다. ㈜PMC가 난타를 제작할 때, The Broadway Asia Company에서 파견한 쇼 닥터를 투입해 드라마적인 요소와 오락적인 요소를 보강하였다.
또한 난타는 끊임없는 작품의 개발과 변형에 익숙한 공연 상품의 창출 하였다. 이점은 해외 현지 관객들과의 호흡과 요구를 통해서 작품에 적극 반영하는 작품의 현지화라는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작품의 유연성은 난타 공연의 다양화와 관람객의 참여의 극대화라는 장점을 부각을 시킬 수 있었던 요인이 되었다.
참고문헌
www.i-pmc.co.kr
nanta.i-pmc.co.kr
www.pmcnetworks.co.kr
www.seri.org
www.munhwa.com
www.donga.com
www.cultizen.co.kr
www.nanet.go.kr
인터랙티브 마케팅 - 신병철, 2007
위대한 기업의 선택 문화마케팅 - 김우정, 바람, 2006
대박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전창협, 위즈덤하우스, 2004
세계를 난타한 남자 문화CEO송승환 - 송승환,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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