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 목표원가를 위한 핵심적 9가지 지원도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표원가를 위한 핵심적 9가지 지원도구


I. 들어가는 말

II. 목표원가(타겟 코스팅, Target costing)
1. 타겟 코스팅의 개념
2. 타겟 코스팅 프로세스
3. 타겟 코스팅 사례
4. 타겟 코스팅의 시사점

III. 목표원가의 지원도구
1. 가치공학(VE) 및 가치분석(VA)
2. 품질기능 전개(QFD)
3. 제조 및 조립을 감안한 설계(DFMA)와 목표원가에 맞춘 설계(DTC)
4. 코스트 테이블(Cost Table)
5. 사양별 및 기능별 원가계산
6. 컴포넌트 원가 분석
7. 공정별(작업별) 원가 분석
8. 미래 수개년간 제품 전략 및 이익계획
9. 벤치마킹

IV. 핵심도구를 위한 투자

[참고 자료]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경제질서는 미국, 유럽 등 경제불황으로 한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출 주력형 기업들은 수출감소, 생산원가 증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기술혁신을 통한 품질개선, 신제품을 개발 등이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도 기술혁신과 소비자 요구(기호)의 다양화로 기업이 처하고 있는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 빠르게 파악하여 신제품 또는 서비스를 빠른 기간 내에 개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기업들은 QFD를 이용하여 신제품개발, 서비스 개선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QFD를 이용하여 신제품을 개발하여 좋은 성과를 얻고 있지만 목표코스트 내에서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원가절감, 품질개선 등으로 타 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목표원가의 개념과 이를 실행하기 위한 핵심적인 9가지 도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김광수, 가치공학 실무, 민영사, 1997.
한국공업표준협회, VE와 표준화, 1988.
김문한 외, 건설경영공학, 기문당,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 freesea***
    (2013.11.27 11:57:44)
회원 추천자료
  • [행정관리론] 기획사례, 한계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지원하고 그 결과를 활용해야한다.4) 기획의 전제, 즉 장래의 가정을 설정기획전제란 계획수립의 기초가 될 주요 가정이나 미래예측을 의미하며 기획발전과정에 있어서 토대로 삼아야 할 각 분야에 과한 추정 또는 전망을 뜻한다. 즉 이 단계에서 장 래가 지니는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고, 기획과정상 협조가 이루어지기 위한 공통의 바탕 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상황분석(목표에 관련된 자료와 정보를 수집)단계는 주로 현실적인 여건을 대상으로

  • [벤처기업 전략]벤처기업의 투자유치전략, 벤처기업의 M&A(기업인수합병)전략, 벤처기업의 마케팅전략, 벤처기업의 IR(투자자관리, 기업설명회)전략, 벤처기업의 경영전략, 벤처기업의 특허전략, 자금조달전략 분석
  • 지원할 경우 주주 구성원간의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어 기업의 입장에서는 분산된 IR대상을 집중시켜 IR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투자자들의 기업에 대한 신뢰도와 충성심을 강화시킬 수 있다.4. 실행방안 수립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세부 실행 일정을 계획하고 이에 따른 업무분장을 한다. IR활동은 앞서도 밝혔듯이 재정경제팀이나 홍보마케팅팀과의 업무 유사성과 일정 부분에서의 중복성이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내 정보망을 구축하고 업무를 협

  • [전략경영] SK텔레콤 21C 경영전략
  • 지원하지 않는다는 발표)또한 3세대 비동기 기술이 그리 발달하지 않은 상태에서 유력한 비동기 시장이 침체하고 3세대 비동기 기술 부문의 내노라하는 기업과의 경쟁은 SKT에 있어 분명한 위협요인으로 작용한다.기회요인위협요인중국시장의 동기, 비동기 결정 여부 (동기결정시 최고 가능성 시장 확보)차이나유니콤의 cdma 서비스 시작, 차이나유니콤과의 기술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베트남, 몽골등 아시아시장에 2-2.5세대 비동기 기술로 해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목표를 향해 도전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원기를 축적할 수 있다.다음에는 장기 전략의 핵심 요소인 1) 핵심역량 구축 강화를 위한 전략, 2) 경력계획(CDP), 3)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전략, 주어진 희소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에 대한 자원 배분 전략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1) 개인도 핵심역량 구축이 필요하다?핵심역량(Core Competency)이란 ‘기업의 사업 성공을 위한 핵심적인 능력’이라는 뜻이다. 개인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전략적으로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위한 의뢰70자살행동치료 의뢰89쉼터후의 임시거주를 위한의뢰69알코올프로그램 의뢰86추후보호를 위한 의뢰67클라이언트를 변호86출처: 서울YMCA, 1995.또한 가출 청소년 프로그램을 위한 법령은 연방정부로부터 재원을 지원 받고 있는 쉼터로 하여금 각 청소년과 그들의 사후보호 상담에 관련된 계획을 세울 것을 요구하였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93%가 사후보호의 한 부분으로 그들이 제공하고 있는 특수한 서비스들을 명시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