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부적응 정의
2. 학교부적응 학생의 특성
1) 자아기능의 약화
2) 욕구불만의 누적
3) 문제해결능력 부족
4) 비현실적인 지각
5) 동기 유발의 결여
6) 목적의식의 결핍
7) 발달의 부조화
2) 학교부적응
(1) 현황과 유형
(2) 원인

3. 행동 특성들
1)등교거부
2)폭력
3) 또래집단에게 왕따 당함
4) 교사의 권위에 저항
(1) 수업 중 소란 행위
(2)시간 약속
(3) 용의 불량
(4) 수업 무관심
5) 가정문제

4. 학교 부적응 행동의 원인
1) 학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이다.
2) 청소년기의 특성상 권위에 저항하는 반사회적 성향의 청소년이 많다.
3) 낮은 자아존중감이나 높은 자기 기대 심리 등으로 오는 심리적 갈등이 있다.
4) 상상 속에서 위험한 행동들을 감행한다.
5) 신체적인 장애나 불편감이 부적응 요인이 되기도 한다.
5.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2) 실시배경 3) 목 적
4) 목 표 5) 대 상 6) 개요 및 진행과정
7) 프로그램 세부내용 8) 기대효과

6. 상담 및 지도방법
1) 부적응 학생을 대하는 잘못된 방법
(1) 체벌 (2) 창피 주기나 무시하기
(3) 훈계 (4) 고립시키기 (5) 낙인찍기
2) 효과적인 상담 및 지도방법
(1) 평가의 잣대를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 말하자
(2) 내 안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말하자
(3)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제시한다.
(4) 화를 자제하라
(5) 건강한 대인 관계 형성을 위한 조언들

2) 청소년학교 부적응에 대한 대책
(1)가정적 측면
①가정복지사업의 강화
②저소득계층 청소년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
③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강화되어야 한다.
(2) 학교적 측면
① 학교사회복지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② 학교징계제도의 개선 및 사후지도의 강화이다.
③ 중퇴심의위원회가 설치되어야 한다.
④ 중퇴생 복교사업의 적극적 실시이다.
(3) 지역사회 및 국가적 측면
① 중퇴대책기구의 설치이다.
② 청소년 종합정보센터의 설치이다.
③ 청소년직업훈련이 강화되어야 한다.
④사회적 지원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의 대부분은 학교생활과 관련되어 있다.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에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해 생긴 긴장을 없애기 위해 학교를 일탈하려고 하는 것이다. 부적응 행동은 학교폭력, 성 일탈, 자살, 학업 중도 탈락 등의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학급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도 있다. 사회적 문제가 된 부적응행동은 학교관리자, 경찰, 청소년 지원센터, 금란교실 등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길이 있고, 많은 경우 문제 해결 매뉴얼이 갖춰진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잦은 지각, 수업 중 소란한 행위나 잠자기, 반항이나 불손한 태도 등은 교과 담임이나 학급담임교사의 개인적 지도역량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경우 부적응행동은 한 가지 상황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 명의 부적응학생이 다양한 행동들을 복합적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은 대부분 교복이 단정하지 않고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중등 우리교육 2007년 4월호, 별책부록
-공석영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00
-김계현 저.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8
-고미숙, ‘중학생의 중퇴 원인 지각과 원인귀속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김용훈,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한국청소년상담터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진로상담터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대학진학정보센터(http://univ.kcue.or.kr)
-인터넷중독상담센 예방상담센터(http://www.internetaddiction.or.kr)
-학습상담터아주학습능력개발연구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
  • 합리적인 생활지도.인성지도 실제대안교육을 통한 부적응 학생 지도사례두남학교는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최만규)이 운영하는 프로그램형 공립대안학교이다. 청소년들에게 자아 존중감을 심어주고,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성교육과 자연 친화적 체험활동 및 대안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하여 조화롭고 건전한 인격함양과 지도력을 배양하며, 학교와 사회 생활에 자주적이고 능동적으로 적응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2000년 3월 두

  • [사회복지, 교육학] 집단따돌림-왕따-의 예방과 대책방안
  • 학교생활과 교육제도 - 입시위주의 교육과 경쟁적인 분위기에 대한 집단 스트레스 학업부담과 미래에 대한 불안, 교사들의 업무과중 ④ 사회적 배경 요인 - 기성세대들이 보여주는 지나친 경쟁심, 이기적, 자기중심적 경향의 확대로 인한 타인 공감 및 수용능력의 결핍 방송과 비디오 등을 통한 폭력장면에의 과다노출이 원인이다 이를 좀더 자세하게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1) 개인적 차원의 문제 청소년은 사회적 기회와 갈등을 통해 자신

  • [교육학과] 직장보육시설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직장보육시설의 필요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yuⅠ. 서론최근의 사회적, 경제적 변화와 가족 구성의 변화는 기존의 가족형태에 많은 수정을 불가피하게 하였으며 보육문제 역시 지금까지의 어떠한 필요성 못지 않게 긴급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육시설은 이러한 사회의 필요성을 충족시킬 만큼 증대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과거와는 달리 점차 기혼여성의 취업률이 증가해 자녀에 대한 보육시설이 필요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대한 안전 지도4. 기타생활 지도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건강생활지도방법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소비문화지도방법1. 유형 및 지도방법1) 핸드폰2) 노래방3) 비디오방4) 주유소2. 지도방안 1) 아르바이트를 하고자하는 학생의 주변상황 및 동기 파악하기2) 노동과 돈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프로그램 운영Ⅶ.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타지도방법1. 학생 결석 줄이기 및 학업 중단 예방 지도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

  • 행복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학교정신건강증진 사업 운영 방안
  • 학교는 학생, 가족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며, 유용한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청소년들에게 일과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중요한 생활의 장이 학교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학교가 줄 수 있는 영향력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학부모에게까지도 그 파급력은 강하다. 이러한 학생, 학부모에 대한 접근 용이성과 함께 이들의 정신적 문제를 일차적으로 발견하고 중재할 수 있는 유능한 인력이 교육 전문가들이다. 일반교사, 상담교사, 보건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