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과 지도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 부적응 정의
2. 학교부적응 학생의 특성
1) 자아기능의 약화
2) 욕구불만의 누적
3) 문제해결능력 부족
4) 비현실적인 지각
5) 동기 유발의 결여
6) 목적의식의 결핍
7) 발달의 부조화
2) 학교부적응
(1) 현황과 유형
(2) 원인
3. 행동 특성들
1)등교거부
2)폭력
3) 또래집단에게 왕따 당함
4) 교사의 권위에 저항
(1) 수업 중 소란 행위
(2)시간 약속
(3) 용의 불량
(4) 수업 무관심
5) 가정문제
4. 학교 부적응 행동의 원인
1) 학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 때문이다.
2) 청소년기의 특성상 권위에 저항하는 반사회적 성향의 청소년이 많다.
3) 낮은 자아존중감이나 높은 자기 기대 심리 등으로 오는 심리적 갈등이 있다.
4) 상상 속에서 위험한 행동들을 감행한다.
5) 신체적인 장애나 불편감이 부적응 요인이 되기도 한다.
5. 청소년학교부적응에 대한 대안교실 운영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2) 실시배경 3) 목 적
4) 목 표 5) 대 상 6) 개요 및 진행과정
7) 프로그램 세부내용 8) 기대효과
6. 상담 및 지도방법
1) 부적응 학생을 대하는 잘못된 방법
(1) 체벌 (2) 창피 주기나 무시하기
(3) 훈계 (4) 고립시키기 (5) 낙인찍기
2) 효과적인 상담 및 지도방법
(1) 평가의 잣대를 내려놓고 있는 그대로 말하자
(2) 내 안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말하자
(3) 욕구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제시한다.
(4) 화를 자제하라
(5) 건강한 대인 관계 형성을 위한 조언들
2) 청소년학교 부적응에 대한 대책
(1)가정적 측면
①가정복지사업의 강화
②저소득계층 청소년에 대한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
③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강화되어야 한다.
(2) 학교적 측면
① 학교사회복지제도가 도입되어야 한다.
② 학교징계제도의 개선 및 사후지도의 강화이다.
③ 중퇴심의위원회가 설치되어야 한다.
④ 중퇴생 복교사업의 적극적 실시이다.
(3) 지역사회 및 국가적 측면
① 중퇴대책기구의 설치이다.
② 청소년 종합정보센터의 설치이다.
③ 청소년직업훈련이 강화되어야 한다.
④사회적 지원체계가 확립되어야 한다.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기본적으로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해서든 그 긴장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비합리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부적응은 심리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청소년은 많은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부적응 행동의 대부분은 학교생활과 관련되어 있다. 학교부적응이란 학교생활에서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하여 이로 인해 생긴 긴장을 없애기 위해 학교를 일탈하려고 하는 것이다. 부적응 행동은 학교폭력, 성 일탈, 자살, 학업 중도 탈락 등의 사회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학급운영에 걸림돌이 되는 문제들도 있다. 사회적 문제가 된 부적응행동은 학교관리자, 경찰, 청소년 지원센터, 금란교실 등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길이 있고, 많은 경우 문제 해결 매뉴얼이 갖춰진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잦은 지각, 수업 중 소란한 행위나 잠자기, 반항이나 불손한 태도 등은 교과 담임이나 학급담임교사의 개인적 지도역량에 의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많은 경우 부적응행동은 한 가지 상황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한 명의 부적응학생이 다양한 행동들을 복합적으로 보인다. 수업시간에 잠을 자는 학생은 대부분 교복이 단정하지 않고 준비물을 챙겨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중등 우리교육 2007년 4월호, 별책부록
-공석영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00
-김계현 저. 상담심리학. 학지사. 1998
-고미숙, ‘중학생의 중퇴 원인 지각과 원인귀속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김용훈, ‘학교 중퇴 청소년의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2005)
-한국청소년상담터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진로상담터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대학진학정보센터(http://univ.kcue.or.kr)
-인터넷중독상담센 예방상담센터(http://www.internetaddiction.or.kr)
-학습상담터아주학습능력개발연구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