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입학전 아동의 학교부적응 개선yu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입학 전 아동의 학교부적응 개선
1. 학교부적응
1) 적응과 부적응
2)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 아동의 특성
1) 자아기능의 약화
2) 욕구불만의 누적
3) 문제해결능력 부족
4) 비현실적인 지각
5) 동기 유발의 결여
6) 목적의식의 결핍
7)발달의 부조화

3. 입학기 아동에 대한 가정에서의 교육 문제
1. 아동에게 학교를 무서운 곳으로 인식시켜서는 안됩니다.
2. 어린이에게 무리한 심적 부담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3. 아동의 건강관리에 힘써 주어야 합니다.
4. 말씨에 대한 교정과 예절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5. 집안일 돕기를 통하여 공동생활 기초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6. 좋은 습관을 기르기에 힘써야 합니다.
7. 국기게양,애국가,교가등에 대한 올바른 생활태도를 길러주어야 합니다.
8. 학교 통학로를 익혀주어야 합니다.
9. 거짓에 물들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귀여운 자녀를 부형님 스스로가 안전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11. 취미나 특기는 소질을 찾아 단계적으로 적기에 지도해야 합니다.
12. 어린이의 사랑을 실천시키면 저절로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됩니다.

4. 부모님의 지혜로운 대화와 통찰력
5. 학교와 가정의 관계 개선의 교육
1) 어린이 앞에서 학교 이야기를 할 때는 특히 주의합시다.
2) 선생님에게 친근감을 느끼도록 합시다.
3) 학교와 가정은 항상 대화를 가져야 합니다.
본문내용
올해 첫딸 미나(가명·7)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킨 김모(35·대전 중구 유천동)씨는 요즘 아침마다 전쟁을 치른다. 미나는 학교에 가기 싫다고 버티고 김씨는 억지로라도 딸을 학교에 보내려고 안간힘을 쓴다. 어떤 때는 배가 아프다고 데굴데굴 구르고 구역질을 하기도 한다. 병원에 데리고 가면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고 며칠 전에는 "오늘은 학교에 가지 말자"고 하자 아이가 금새 멀쩡해졌다. 새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생겨나고 있다. 교실과 친구, 교사 등 모든 것이 낯설어서 당연한 일이지만 자칫 방치해두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심해지면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공부에도 재미를 붙이지 못하게 되고 아예 학교 자체를 거부하는 '등교 거부 증후군'을 보인다. 이는 학교를 처음 다니는 초등 1학년들에게 많다. 아이는 실제로 고통을 느끼고 아파한다. 엄마랑 떨어지는데 대한 '불안'이 신체 이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이른바 '분리 불안'이다. 학교 자체를 싫어한다기 보다는 엄마와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불안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학교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정치적 제도인 거시적 체계가 포함된다. 생태 체계적 관점의 도입은 학교사회복지가 학생 개인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해결해 주는 심리 치료적인 활동 외에 학생-가정-학교-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장기결석, 중퇴학자 비행, 학습 부진 등의 학교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며, 교육목적을 저해하는 사회‧경제‧정치 환경의 개선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여야 함을 보여준다.따라

  • [교육학] 통합교육
  • 학교생활을 할 수 있는 긍정적인 관점을 갖게 되고 통합교육을 통하여 장애학생들은 사회성 발달에 특히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오고, 학습 태도의 개선, 부적응 행동의 감소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아동들은 장애아동들만의 집단 속에서 얻기 힘든 또래 집단이 갖는 학습효과 즉 관찰을 통한 학습과 동기유발,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다양한 경험, 자신의 장애에 대한 타인들의 반응(feedback)을 체험한다는 점과, 부모와의 밀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학교사회복지는 실천현장이 아직 개척되지 못한 1970년대부터 석사학위 중심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당시 연구들은 주로 양적 조사에 의존하여 사회복지가 학교라는 현장에 개입하기 어려움을 단적으로 나타낸 것이며, 1990년부터 활발하게 학교에서의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벗어나 인식의 제고, 제도화, 학교 내에서의 학교 부적응이나 학교폭력 등의 문제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개입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 대안학교이론 레포트
  • 학교육을 중심으로 교육연구의 신속하고 전면적인 향상을 꾀했다. 그러나 이 개혁정책으로 인해 초등중등교육에서 교내폭력수업태도불량결석중퇴 등 교육황폐현상이 발생하여, 60년대에 들면서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60년대 후반부터 흑인푸에르토리코인 등 미국사회 소수민족에 대한 구제책으로 대안학교가 시작되었다. 그 특징은 ① 소규모 학급을 통한 인간성 회복 ② 수업계획 등에 대한 아동학생의 적극적 참여 ③ 능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사업
  • 학교사회사업의 특수한 기능은 ‘학생을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일원으로 발달시키고 교육의 기회를 최대로 이용하지 못하여 기대한 교육목표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을 돕기 위하여 교사, 행정가 및 다른 전문가들과 협조를 이루면서 전문적 능력을 발휘하는 것’이라 한다. 이는 학교사회사업의 수행은 타분야와의 혐력필요성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의 기능을 종합해 보면 학교사회사업은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