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입학전 아동의 학교부적응 개선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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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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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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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학 전 아동의 학교부적응 개선
1. 학교부적응
1) 적응과 부적응
2)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 아동의 특성
1) 자아기능의 약화
2) 욕구불만의 누적
3) 문제해결능력 부족
4) 비현실적인 지각
5) 동기 유발의 결여
6) 목적의식의 결핍
7)발달의 부조화
3. 입학기 아동에 대한 가정에서의 교육 문제
1. 아동에게 학교를 무서운 곳으로 인식시켜서는 안됩니다.
2. 어린이에게 무리한 심적 부담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3. 아동의 건강관리에 힘써 주어야 합니다.
4. 말씨에 대한 교정과 예절 지도를 해주어야 합니다.
5. 집안일 돕기를 통하여 공동생활 기초 훈련을 시켜야 합니다.
6. 좋은 습관을 기르기에 힘써야 합니다.
7. 국기게양,애국가,교가등에 대한 올바른 생활태도를 길러주어야 합니다.
8. 학교 통학로를 익혀주어야 합니다.
9. 거짓에 물들지 않도록 특별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10. 귀여운 자녀를 부형님 스스로가 안전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11. 취미나 특기는 소질을 찾아 단계적으로 적기에 지도해야 합니다.
12. 어린이의 사랑을 실천시키면 저절로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됩니다.
4. 부모님의 지혜로운 대화와 통찰력
5. 학교와 가정의 관계 개선의 교육
1) 어린이 앞에서 학교 이야기를 할 때는 특히 주의합시다.
2) 선생님에게 친근감을 느끼도록 합시다.
3) 학교와 가정은 항상 대화를 가져야 합니다.
- 본문내용
- 올해 첫딸 미나(가명·7)를 초등학교에 입학시킨 김모(35·대전 중구 유천동)씨는 요즘 아침마다 전쟁을 치른다. 미나는 학교에 가기 싫다고 버티고 김씨는 억지로라도 딸을 학교에 보내려고 안간힘을 쓴다. 어떤 때는 배가 아프다고 데굴데굴 구르고 구역질을 하기도 한다. 병원에 데리고 가면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고 며칠 전에는 "오늘은 학교에 가지 말자"고 하자 아이가 금새 멀쩡해졌다. 새학기가 시작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생겨나고 있다. 교실과 친구, 교사 등 모든 것이 낯설어서 당연한 일이지만 자칫 방치해두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심해지면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공부에도 재미를 붙이지 못하게 되고 아예 학교 자체를 거부하는 '등교 거부 증후군'을 보인다. 이는 학교를 처음 다니는 초등 1학년들에게 많다. 아이는 실제로 고통을 느끼고 아파한다. 엄마랑 떨어지는데 대한 '불안'이 신체 이상으로 나타난 것으로 이른바 '분리 불안'이다. 학교 자체를 싫어한다기 보다는 엄마와 분리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불안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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