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의 특징, 형식, 내용, 흥망성쇠와 판소리 창작과정 및 판소리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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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역사

Ⅲ. 판소리의 흥망성쇠와 형식 및 내용
1. 판소리의 흥망성쇠
2. 판소리의 사설의 형식과 내용
3. 판소리의 아름다움

Ⅳ. 판소리의 발전 과정

Ⅴ. 판소리의 요소

Ⅵ. 판소리의 종류
1. 춘향가
2. 흥보가
3. 심청가
4. 수궁가
5. 적벽가
6. 옹고집타령
7. 배비장타령
8. 변강쇠타령
9. 장끼타령
10. 강릉매화타령
11. 무숙이타령
12. 가짜신선타령

Ⅶ. 판소리의 특징

Ⅷ. 판소리계 소설의 정착 과정
1. 남원고사에 대해서
2. 구비 문학과 기록 문학의 특성
3. 춘향전의 특징

Ⅸ. 판소리에서 임기응변과 변조

Ⅹ. 판소리문학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소리문학은 고전문학인가, 현대문학인가. 판소리가 오늘날에도 여전히 전승되고 가창된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비록 많은 유예 조건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현대의 문학(예술)이라 불러도 무방할 것이다. 그러나 새롭게 창조되는 장르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전통 시대에 형성되었고 그 시대에 최고의 성취를 이루었다는 점에서 판소리를 고전문학이라 간주하는 데 무리가 없다. 이는 현대화나 세계화 논의의 전제이기도 하다. 어느 쪽으로 바라보아도 타당성이 있으나, 논의의 편의를 위해 판소리를 현실문화의 한 하위 장르로서가 아니라 과거의 유산으로 제한하여 바라보고자 한다. 또 하나 제기되는 문제는 판소리는 이른바 고급문화인가, 대중문화인가 하는 점이다. 판소리 다섯 마당은 우리의 문화 유산 중에서도 오늘날까지 지속적으로 지적․심미적 교양의 으뜸으로 인정되어 왔고, 시와 소설, 연극과 영화와 드라마, 심지어 오페라 등 장르와 매체를 달리하여 부단히 재창조되고 있다. 이 점은 판소리문학이 상당한 권위를 지닌 고전의 반열에 올라 있음을 방증하는 것이고, 이는 곧 판소리가 고급문화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그러나 한편으로 판소리의 생성과 변모 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바, 판소리는 초기에 서민 예술로 출발한 판소리는 중간층과 양반층까지 향유 기반을 점점 넓혀 가면서 대중 예술의 성격을 갖추게 된다. 판소리가 대중문화라는 것은 곧 상업적인 흥행을 겨냥하여 대중적으로 연행되었음을 말해준다. 사설의 다양한 분화나 다채로운 부연 현상, 덜렁제, 경드럼, 강산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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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와 놀자, 창비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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