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정책의 성격, 내용과 영유아보육정책의 현황 및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과 바람직한 영유아보육정책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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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영유아보육정책의 필요성

Ⅲ. 영유아보육정책의 역사
1. 광복이전 시기 ( - 1945)
2. 후생시설 운영요령 시기 (1945 - 1960 )
3. 아동복지법 시기 (1961 - 1982 )
4. 유아교육진흥법 시기 (1982 - 1990 )
5. 영유아보육정책의 시기 (1991 - )

Ⅳ. 영유아보육정책의 성격

Ⅴ. 영유아보육정책 재정

Ⅵ. 영유아보육정책「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의 내용

Ⅶ. 우리나라 영유아보육시설 현황
1. 지역별 현황
2. 유형별 현황
3.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실태

Ⅷ. 영유아보육정책의 외국보육인력 양성 및 자격
1. 스웨덴의 영유아보육교사 제도
2. 프랑스의 영유아보육교사 제도
3. 일본의 영유아보육교사 제도
4. 호주의 영유아보육교사 제도
5. 미국의 영유아보육교사 제도
6. 영국의 영유아보육교사 제도

Ⅸ. 외국 제도의 시사점

Ⅹ. 바람직한 영유아보육정책의 방향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산업구조의 변화는 좀 더 적극적인 여성의 사회 참여를 유도하였고 가족제도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사회구조의 변화는 가정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가족의 기능을 약화시켰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의해 대두된 것이 보육시설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실을 보면 보육시설과 대비될 수 있는 유치원을 혼돈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보육시설과 대비될 수 있는 유치원의 개념은 `유치원은 대체로 약 5세 정도 된 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치원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직전까지의 아동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 1년 또는 2년간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보육시설은 보호해야 할 보호자가 근로나 혹은 질병 등의 이유로 아동을 보호, 양육할 능력이 없을 경우에 보호자의 위탁을 받아 그 아동을 주간에만 입소시켜서 보호해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복지 사전은 탁아의 개념과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탁아보호란 낮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를 받아야 할 아동들에게 주어지는 보호로써 그 대상아동은 영세민이나 보호능력이 없는 시민의 자녀라고 정의했으며 보육사업이란 하루중의 일정한 시간동안 타인에 의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보호와 함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을 말한다. 그러나 어린이의 연령과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이 전개되지 못하거나 영세민의 자녀를 외면하거나 관계 당국의 소홀로 인한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다. 이상의 보육에 대한 정의들을 통하여 볼 때, 탁아의 개념은 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을 대상으로 부모의 노동시간 동안 음식, 안식처 등과 같은 보호를 제공함으로써 부모의 역할을 보충하는 것이였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에는 이러한 기존의 보육개념은 아동의 성장 발달 단계에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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