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특성, 발전, 성격과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효과와 스포츠마케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스포츠마케팅의 정의

Ⅲ. 스포츠마케팅의 발전

Ⅳ. 스포츠마케팅의 특성
1. 스포츠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
2. 스포츠제품
3. 스포츠의 가격
4. 스포츠의 촉진

Ⅴ. 스포츠마케팅의 성격

Ⅵ. 스포츠마케팅의 장점

Ⅶ. 스포츠마케팅 효과

Ⅷ. 스포츠마케팅 사례
1. 프로 스포츠의 인기판도 변화
2. 스포츠마케팅의 황금알이 된 축구
3. 마케팅 전략과의 적합성 고려한 종목 선택
4. 해외에서의 스포츠마케팅 활동

Ⅸ. 스포츠마케팅의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활동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다섯가지 사항이 고려해야 한다. 즉 보완성, 연속성, 동일성, 세계성, 전문성이 그것이다. 기업의 스포츠마케팅 활동은 다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과 보완적으로 계획되고 실시되어야 하며, 세세한 부분까지도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으며 수행되어야 한다.
각각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마치 모자이크처럼 모여서,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커다란 그림으로 보여지게 되는 것이다. 스포츠마케팅 활동은 단기적으로 수행하면 별 효과가 없고, 최소 3년 정도 지속적으로 실시될 때 누적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매스 미디어를 통한 인지도 향상과 이미지 개선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스포츠마케팅과 같은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내용상, 형식상 언제나 동일하게 실시될 때 효과가 있다.
즉, 모든 활동이 통일된 형식(예를 들어 같은 색깔, 같은 상표나 로고, 슬로건 등)을 갖추어 실시될 때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스포츠마케팅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요인은 세계성이다. 스포츠마케팅 활동은 한 지역이나 한 국가에서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나, 올림픽이나 월드컵 축구 경기는 말할 것도 없고 미국과 일본의 프로야구에서 활약하고 있는 박찬호와 선동렬 선수가 등단하는 경기가 국내에도 위성 중계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이제는 그 활동이 한 국가의 국경 내에만 머무르지 않고 세계적으로 확대되어 전달된다. 기업의 인지도나 이미지는 국제적인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통하여 향상시킬 수 있으며, 또한 그렇게 하는 것이 일반 광고캠페인보다 훨씬 효과
참고문헌
김병식 : 2000, 스포츠 경영학, 서울; 대한미디어. 40-45.
김식 : 2002. 스포츠 마케팅과 스포츠 이벤트, 관훈저널
김태희 : 2004, 스포츠 마케팅의 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스포츠 스폰서십을 중심으로, 숙명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성호 : 2004,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사례 연구, 경희대 체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식 외 : 스포츠 마케팅, 대한미디어
김방숙 : 스포츠마케팅전략, 맥스퍼트
김주일 : 스포츠마케팅(논문)
장재영 : 1997, 스포츠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 금강기획사보
마미야 토시오 저 : 1995, 스포츠 비즈니스의 전략과 지혜, 베이스볼 매거진사유필호 : 1991, 현대마케팅론, 박영사
박기철 : 2000, 인터넷과 스포츠마케팅, 월간스포츠비즈니스
박현종 : 1996, 스포츠마케팅 입문, 다이아몬드
하종덕 : 1999, 스포츠 마케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Kotler․Philip : 마케팅 관리론, 범한서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발전 전략 56Ⅱ. 본론 2 – 상품수출 현황 - 591. 연구목적 592. 수출 현황 - 601) 화장품 602) 휴대폰 613) 자동차 614) 식료품 62Ⅱ. 본론3 – 파급효과 - 641. 관광 -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본 연구는 향후 각종 컨벤션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부산지역이 아시아 지역 내 주요 컨벤션 개최지로서의 역할 수행과 정보화 도시로의 발전, 나아가 지역관광진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고 컨벤션센터 건립에 따른 최적의 운영방향을 모색하여 부산 컨벤션산업의 육성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3.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방법과 탐색적 성격을 지닌 집중적인 사례조사 방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특성에 맞는 서비스의 수급으로, 제공자인 금융기관으로서는 고객의 기여도에 따라 창출된 부가가치를 다시 고객에게 환원시키는 마케팅 전략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더욱 더 치열해질 금융환경에서의 생존을 위하여 은행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프라이빗 뱅킹을 이론적으로 검토해보고 그 현황을 살펴볼 것이다. 또한 국내외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문제

  • [패션과 의상] 성공적 중국진출을 위한 우리나라 의류산업의 마케팅 방향
  • 분석(2002 China Fashion Market Research) 삼성패션연구소 2003제2절 향후 중국 의류산업 발전전망중국은 섬유대국에서 섬유산업 강국으로 부상하기 위해 적극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해 현대기업제도를 도입하는 동시에 비 국유경제의 발전을 장려, 전통산업의 기술개선 등을 통해 국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섬유산업의 생산성 및 관리수준을 크게 끌어올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진다.중국 WTO 가입과 패션산업 경쟁력 분석 보고서 삼성패션연구소 20031) 구조조정

  • [사회복지] UCC 활성화 방안
  • 발전하면서 사용자들의 욕구 또한 변화해가기 때문이다. 즉 발달된 인터넷 환경이라는 천혜의 조건에 포털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습득하려는 10~30대 사용자의 문화 습관,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적 요소까지 한꺼번에 해결하려는 욕구가 배합되어 있는 등, 사용자들의 라이프스타일 자체가 변화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그럼 이처럼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는 UCC에 대해 좀 더 다양한 각도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본론1. UCC의 개념UCC란 Use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