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상, 인간상, 인재관리제도] 글로벌인재획득, 지식기반경제사회 인재상(인간상), 21세기 기업의 인재상(인간상), 인재확보, 인재관리제도, 성공적인 인재확보전략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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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글로벌 인재 획득의 중요성

Ⅲ.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상
1.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
2.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

Ⅳ. 21세기 기업의 인재상

Ⅴ. 인재 채용시험의 추이와 배경

Ⅵ. 인제 확보를 위한 기업의 현실
1. 치열해지는 인재 확보 경쟁과 취약한 인재 개발
2. 인재 관리 최우선 과제
3. 인재 확보 전략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유치
4. 인재 개발에 적극적

Ⅶ. 지식경영과 선발 및 배치전략

Ⅷ. 인재 지역할당제

Ⅸ. 인재 파견산업
1. 인재 파견산업의 확대 원인
2. 근로형태 변화에 대한 수요와 노동시장의 유연성의 관계

Ⅹ. 한국 IBM의 인재 관리제도 사례
1. 직급체계
2. 전문가 제도
3. 교육 및 훈련
1) 관리자 교육
2) 전직원 대상 계층 교육
3) 직무와 관련된 기술교육
4. 후계자 육성제도

Ⅺ. 기업의 인제 확보를 위한 전략
1. LG텔레콤의 사외우수인재 임직원 추천제도 도입
2. 내부 헤드헌터 제도
3. 수시 채용 시스템 오픈 후 입사 지원
4. 기존 직원을 상대로 한 IT교육 실시
5. 아웃소싱의 도입
6. 10개 벤처기업 공동채용 파격

Ⅻ. 핵심 인재 관리의 4가지 성공 포인트
1. CEO가 직접 담당
2. 내부시장에 우선순위
3. 별도의 육성시스템 가동
4. 핵심인재 채용을 유형별로 관리

Ⅹ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사회는 산업사회와는 다른 변화와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럼으로 지식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의 자질과 요건도 과거와는 상이한 점이 많다. 흔히들 요새 신지식인이라는 말을 많이 한다. 지식인이라는 단어가 높은 교육을 받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소수에게 부여된 단어였다면, 최근에 만나게 되는 신 지식인으로 불리는 사람들은 우리가 갖고 있던 지식인의 모습과는 다른 점이 많다. 그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지식은 지속적인 자기학습에 의한 자기개발에 의해서 얻어진 노하우였다. 같은 의미에서 지식사회의 인재를 정의해본다. 지식사회를 이끌어갈 인재의 기본능력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유라는 가치를 문화로 누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지식사회는 문화의 근본은 공유에 있다. 그리고 공유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동기도 부여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 공유를 문화로 향유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두 번째, 재정보화를 위한 지식창출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네트워킹 능력, 전자데이터 교환능력, 컴퓨터를 통한 자기 표현능력, 가상조직 활용능력 등 지식사회에 필요한 기술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세 번째, 학습을 위한 학습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지식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해내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자기학습을 통해서 개발능력을 발전시켜야 한다. 각자 자기자신에게 알맞은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학습환경을 찾아서 학습조건을 스스로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해내는 본인 스스로의 능력은 지식사회 인재의 필수요건이다.
네 번째, 이외에도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 분석능력, 새로운 변화를 수용하는 능력, 세계화능력이 필요하다.
이상의 필요능력들을 주체적인 학습을 통해서 체득하고, 실생활 속에서 활용화하여 가치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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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예를 적절하게 잘들어거면서 설득력있는 글입니다.
  • qianliy***
    (2009.11.20 23:3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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