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칭찬에 관하여(칭찬과 꾸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칭찬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자료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칭찬은 아이를 푸르게 한다.
2. 칭찬은 성장하는 힘이 된다.
3. 칭찬과 꾸중의 요령
4. 아이에게 힘을 주는 칭찬과 해가 되는 칭찬
5. 수업에서의 교사의 칭찬화법의 사례
6. 칭찬교육의 사례 (신문기사자료)
- 본문내용
-
1). 아이에게 힘을 주는 건전한 칭찬
유익한 칭찬은 아이가 자신의 성과와 능력을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1. '나 ' 중심의 문장으로 칭찬하기
"집에 오자마자 숙제를 시작하는 네가 엄마는 참 대견스럽단다."
이처럼 '나' 중심의 문장을 이용한 칭찬은 아이가 자신의 의지대로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는 하나의 의견으로 전달된다.
2. 치우치지 않는 말로 칭찬하기
치우치지 않는 말을 훈계할 때 사용하면 아이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바로 알게 해주고, 칭찬할 때 사용하면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조하게 된다. "친구들이 화해하는 데 네가 큰 도움을 주었구나.~"
3. 무언의 칭찬하기
고개를 살짝 끄덕여준다든가, 가볍게 어깨를 두드려 준다든가, 윙크, 미소, 입맞춤, 포옹, 오른손 치켜들기 등등... 말을 적게 할수록 메시지는 진심으로 전달된다.
4. 귓가에 들리는 칭찬하기
아이가 듣지 않는 다고 생각하고 한 칭찬은 아이가 못 듣는다고 생각하는 척할지라도 아이에게 훨씬 진실하게 와 닿는다.
5.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하기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과 그것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도록 자극한다.
2). 아이에게 해로운 칭찬
칭찬이 자신에 대한 평가를 타인에게 의존하도록 부추겨 스스로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지 못하게 할 때 아이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1. 완벽하다는 칭찬은 하지 말라.
완벽하다'는 말 대신 "이 배 그림을 아주 최선을 다해 그렸구나." 혹은 "정성을 다해서 수저를 놓았구나."라고 얘기하면 좋을 것이다.
2.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피하라.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진실하지 않은 말이나 반말로 받아들여지기 쉽다.
3. 긍정적인 꼬리표나 비교도 좋지 않다.
"넌 정말 착한 아이구나"라는 말 대신 "놀림 받은 어린애를 달래주다니 엄마는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네 마음이 참 기특하구나."라고 '나 '중심의 문장을 이용한다.
4. 성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기
상을 강조한 경쟁은 승자와 패자 사이를 크게 갈라놓는다.
5. 과도한 칭찬은 유익하지 않다.
과도한 칭찬이나 마구잡이식 칭찬은 아이가 자신을 현실적으로 판단하는데 방해를 한다.
6. '네가 너무 자랑스럽단다.'는 칭찬은 아이에게 필요치 않다.
아이에게 진실로 필요한 것은 부모의 지지와 안내, 객관적인 피드백과 격려이다.
- 참고문헌
-
김덕영(2006). 한국EFL학습자들의 '칭찬'화행에 관한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Vol.48 No.4 한국중앙영어영문학회. [2006]
윤희준(1975). 수업에서의 학습의 조건. 학생지도연구 Vol.4 No.- 공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1975] .
이경우(2003). 교사의 칭찬화법. 화법연구. Vol.5 No.- 한국화법학회. [2003]
김기형(2006). 교사의 정적 강화 분석.
유아교육 키드키즈넷 http://kidkids.net
푸른교육 http://www.b-edu.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