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칭찬에 관하여(칭찬과 꾸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칭찬에 관하여 조사한 레포트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문
1. 칭찬은 아이를 푸르게 한다.
2. 칭찬은 성장하는 힘이 된다.
3. 칭찬과 꾸중의 요령
4. 아이에게 힘을 주는 칭찬과 해가 되는 칭찬
5. 수업에서의 교사의 칭찬화법의 사례
6. 칭찬교육의 사례 (신문기사자료)
본문내용
1). 아이에게 힘을 주는 건전한 칭찬
유익한 칭찬은 아이가 자신의 성과와 능력을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1. '나 ' 중심의 문장으로 칭찬하기
"집에 오자마자 숙제를 시작하는 네가 엄마는 참 대견스럽단다."
이처럼 '나' 중심의 문장을 이용한 칭찬은 아이가 자신의 의지대로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는 하나의 의견으로 전달된다.
2. 치우치지 않는 말로 칭찬하기
치우치지 않는 말을 훈계할 때 사용하면 아이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바로 알게 해주고, 칭찬할 때 사용하면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조하게 된다. "친구들이 화해하는 데 네가 큰 도움을 주었구나.~"
3. 무언의 칭찬하기
고개를 살짝 끄덕여준다든가, 가볍게 어깨를 두드려 준다든가, 윙크, 미소, 입맞춤, 포옹, 오른손 치켜들기 등등... 말을 적게 할수록 메시지는 진심으로 전달된다.
4. 귓가에 들리는 칭찬하기
아이가 듣지 않는 다고 생각하고 한 칭찬은 아이가 못 듣는다고 생각하는 척할지라도 아이에게 훨씬 진실하게 와 닿는다.
5.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하기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은 아이가 자신의 행동과 그것이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도록 자극한다.

2). 아이에게 해로운 칭찬
칭찬이 자신에 대한 평가를 타인에게 의존하도록 부추겨 스스로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지 못하게 할 때 아이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

1. 완벽하다는 칭찬은 하지 말라.
완벽하다'는 말 대신 "이 배 그림을 아주 최선을 다해 그렸구나." 혹은 "정성을 다해서 수저를 놓았구나."라고 얘기하면 좋을 것이다.
2.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피하라.
구체적이지 않은 칭찬은 진실하지 않은 말이나 반말로 받아들여지기 쉽다.
3. 긍정적인 꼬리표나 비교도 좋지 않다.
"넌 정말 착한 아이구나"라는 말 대신 "놀림 받은 어린애를 달래주다니 엄마는 다른 사람을 생각하는 네 마음이 참 기특하구나."라고 '나 '중심의 문장을 이용한다.
4. 성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기
상을 강조한 경쟁은 승자와 패자 사이를 크게 갈라놓는다.
5. 과도한 칭찬은 유익하지 않다.
과도한 칭찬이나 마구잡이식 칭찬은 아이가 자신을 현실적으로 판단하는데 방해를 한다.
6. '네가 너무 자랑스럽단다.'는 칭찬은 아이에게 필요치 않다.
아이에게 진실로 필요한 것은 부모의 지지와 안내, 객관적인 피드백과 격려이다.
참고문헌
김덕영(2006). 한국EFL학습자들의 '칭찬'화행에 관한 연구. 영어영문학연구. Vol.48 No.4 한국중앙영어영문학회. [2006]
윤희준(1975). 수업에서의 학습의 조건. 학생지도연구 Vol.4 No.- 공주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1975] .
이경우(2003). 교사의 칭찬화법. 화법연구. Vol.5 No.- 한국화법학회. [2003]
김기형(2006). 교사의 정적 강화 분석.
유아교육 키드키즈넷 http://kidkids.net
푸른교육 http://www.b-edu.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 해외유아교육 제도의 실시00
  • 교육학원은 2003년에 광저우, 신전, 서안 등으로 분원을 확대해 갔으며, 일 년간 100만 위안(한화 1억 5천만원정도)에 달하는 수익을 기록하게 되었다. 마이쥔 원장은 2005년이 되면 수익액이 8000만위안~1억위안(한화 120억원~150억원정도)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정리해보면, 현재 중국의 출생룰은 13억 인구의 1%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매년 2000만명이 태어나는데, 0세부터 3세까지의 영아는 합산해서 8000만명, 그 중 도시의 0세에서 3세 영아는 2600만

  • 교육학 체벌에 관하여
  • 교육학과 학생들입니다. 저희는 지금 체벌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질문에 성심껏 답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1. 당신의 성별과 학년 어떻게 되십니까.( 남 , 여 ) ( 중, 고등 ) 학교 ( ) 학년남자여자응답자수172명(53%)147명(47%)☞중3고1고2고3응답자수71명(21%)135명(45%)43명(13%)70명(21%)2,지금 현재 당신 학급의 학생수는 몇 명입니까 ( )명26~30명31~35명36~40명응답자104명(33%)153명(48%)62명(19%)☞ 현재 한 학급당 규정 학생수는

  • 성교육,옛날이야기교수자료(학습자료), 인성교육,ICT활용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인터넷언어예절교육,발표교육,학부모교육 교수자료(학습자료)
  • 석사학위 논문, 2001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실천위주의 인성교육자료 조화로운 인간교육,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7안영호, 발표력 신장 지도의 실제,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1987양순옥정금희, 제대로 알면, 자녀의 성교육 문제없어요, 한국지역사회교육협의회, 1999이경화, 이야기 스키마 사용을 통한 전래동화 지도 방안, 초등국어교육학회 편, 국어수업방법, 박이정, 1997함영기, 바람직한 ICT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2002

  • [청소년복지]청소년비행의 정의와 대처방안
  • 관하여 소그룹을 지원하게 된다. 이 계획의 활동지원대상분야는 청소년의 문화여가 활동, 청소년의 전문성, 능력향상 활동, 사회공익적 활동 등으로 예시되어 있는데 바로 이 사업에서 청소년들의 대중문화 관련 소집단 활동을 지원하면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바른 대중문화를 수용하게 할 수 있는 대책이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청소년들의 춤, 노래, 영상매체 제작, 애니메이션 등의 동아리, 동호인, 클럽 등의 소집단을 지원하여 앞에서 말한 운

  • [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수법의 학습
  • 교육학을 획일적, 과학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이 시대의 노력을 분석하고 비판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모든 것이 직접교수에 학습될 수 있을까? 헤르바르트는 감각 및 교육에 있어서의 중요한 역할에 관하여 루소의 사상에 바탕을 두었다. 인간의 자연적인 상태를 찬양하여 최소한의 제한을 주장한 루소와는 달리,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과학적 방법을 제창하여 과학적 교수법을 주장하였다. 헤르바르트의 교수법은 매우 인식론적이며 학생보다는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