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인간관계론-직장내의 갈등과 원인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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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1장 대인간 관계기술 개발
1. 인터뷰 대상자 소개


2. 대인 관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3. 인간관계의 유형


4. 대인관계의 형성



제2장 개인차에 대한 이해

1. 성격


2. 정신적 능력








제3장 대인커뮤니케이션
1. 의사소통과정


2. 비언어적 의사소통






제4장 팀워크 스킬의 개발
1. 팀 구성원의 역할들


2. 팀 활동에 있어 상호관계의 지침


3. 팀 플레이의 임무에 관한 지침





제5장 그룹 의사결정
1. 일반적 그룹 문제 해결방안


2. 브레인스토밍


3. 전자 브레인스토밍





제6장 다른 사람과의 갈등해소
1. 조직에서 사람과 사람사이의 갈등원인


2. 갈등 대처유형


3. 갈등해소를 위한 기법과 지침















강 의 수 강 <소 감 문> 작 성

본문내용
제 1 장 대인간 관계 기술 개발을 위한 틀


1. 인터뷰 대상자 선정

나는 ---라는 종교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그래서 인터뷰 대상자를 물색하던 중 작년에 졸업한 선배 중에 ---이라고 ---에 취업하신 분이 있었다. 같은 경영학과 출신이고 과제의 중요성을 알고 계셨기에 인터뷰 요청에 흔쾌히 응해주셨다. 정식 인터뷰를 진행한 것이 아니라 딱히 인터뷰라 하기엔 많이 부족하지만, 선배님은 자신의 회사이야기를 늘어놓아 주셨다.
아직 입사 한지 6개월도 되지 않았기에 직장 내 갈등상황이 없지 않을까 하고 우려했지만, 선배의 말을 들어보니 그런 것 같지도 않았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보다도 회사 동료 간의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는 갈등상황과 문제점이 더 신경쓰이고 골치 아플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셨다. 일단, 상사와의 마찰이다. 그나마 자신은 남자라서 덜하지만 입사 동기인 여직원에 대한 커피 심부름과 사적인 심부름 및 권위적인 태도도 불만이었다. 회사 동기들 간에도 알 수 없는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으며, 아직 말단 신입사원이라 부하직원과의 마찰은 아직 모르겠다는 등등 여러 이야기가 있었지만 그의 말을 요약해보자면


(1) 불공정한 인사관리(남녀차별, 개인적 선호 등 경력 무시) 로 인한 동료 간 위화감, 불신감
(2) 수직적 관계, 융통성 없는 일처리로 인한 비효율적인 사내 분위기
(3) 외모나 개인적인 선호에 의한 동료들 간의 차별
(4) 동료들 간 업무수행 능력 차이 (신입과 장기간 근무자간)
(5) 승진을 위해 상사에게 아부하는 기회주의적 동료


정도로 압축될 수 있을 것 같다.
이제 이러한 사례에 대하여 인간관계론 교재에 따른 이론을 접목시켜 구체적인 해결 방안과 대처방안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이론 접목과 많은 분석기법 사용을 위한 이 레포트의 특성상 많은 교재상의 참고자료들이 들어갈 수 있음을 미리 밝혀두는 바이다.



2. 대인관계에 대한 기초적 이해


-1. 인간관계의 일반사회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일반적인 의미는

(1) 인간과 인간의 심리적 관계 (2) 대인관계 (3) 인화 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즉, 인간과 인간의 심리적 관계로 쓰여 지는 인간관계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목적의식이 없이 자연인 상호간에 형성되는 일정한 심리적 관계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이념이나 가치판단의 의미는 전혀 개재되지 않는다. 따라서 학문적인 의미의 인간관계의 내용은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학문적 개념으로서의 인간관계의 내용은 인간관계의 과학과 산업상의 인간관계로 대변하여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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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5.31 01: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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