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과학과] 과학교육의 오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과학과목의 오개념 형성원인, 다양한 예문으로 분석, 잘못알기쉬운 과학 교과 개념과 학습지도방법에 관한여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오개념의 형성 원인
2. 과학과목의 오개념의 예문
3. 잘못 알기 쉬운 과학교과개념
4. 오개념 변화를 위한 학습지도 방법
Ⅲ. 결론
- 본문내용
-
1). 잘못 알기 쉬운 물리 개념 →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속성을 지닌다.
(1) [힘과 운동]에서의 오개념
① 힘은 생물체만이 가지고 있다. → 물활론적 견해(저학년에서 많이 생긴다.)
② 물체를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을 계속 가해주어야 한다.
→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서 가지게 된 관념.
③ 운동의 양은 힘의 양에 비례한다. → 어느 물체나 힘껏 밀수록 빨리 가는 것을 경험하
고 그것을 바탕으로 형성한 직관적 관념.
④ 만약 물체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것에 작용하는 힘이 없다. → [예] 책상 위에 놓은
책에는 중력만이 작용한다? 멀리 던져진 물체가 땅에 떨어지는 이유는 그 물체를 던질 때
가해진 힘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⑤ 만일 어떤 물체가 움직이고 있다면, 일정한 크기의 힘이 그 물체의 운동 방향으로 작용
하고 있기 때문이다. → 힘을 운동으로 보거나 이 두 개념을 혼동하기 때문에 생긴다.
*. 구성주의 심리학자 : 학생들의 머리는 항상 어떤 정보로 채워져 있으며 새로운 정보가
주어질 경우 머리 속에 있는 기존의 정보와 주어지는 새로운 정보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머리 속의 기존 정보체계가 변화된다. → 새로운 지식은 기존의 지식과 어느 정도 모순되
거나 기존의 지식으로는 쉽사리 이해되지 않는 정보가 주어졌을 때만 학습된다.
(2) [전기와 자기]에서의 오개념
① 전기는 쓰면 없어진다. ② 전기는 힘이다.
③ 전류는 열이나 빛과 같은 에너지로 전환된다. ④ 전기는 탄다.
⑤ 전기는 물이 수도관을 통해 흐르듯이 전선을 따라 흐른다.
⑥ 건전지는 전류를 저장하고 있다.
⑦ (+)전류와 (-)전류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른다.
(3) 비유법 : 비유하는 것과 동일시하거나 본성을 잘못 이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빛]의 특성
1. 빛은 광원으로부터 나와 공간으로 전파된다. 2. 빛이 공간에서는 직진한다.
3. 빛의 전파 속도는 유한하다. 4. 빛은 매질을 만나지 않는 한 보존된다.
5. 즉, 빛은 매질에 의해 사라질 수도 있다.
(5) [빛] 개념의 발달 단계
∙1단계 : 빛이 공간에 충만해 있다. ∙2단계 : 빛이 물체를 밝혀준다.
∙3단계 : 빛이 눈에서 물체로 이동하기 때문에 볼 수 있다.
∙4단계 : 광원에서 나온 빛이 물체에 부딪힌 다음 반사되어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볼 수 있다.
2). 잘못 알기 쉬운 화학 개념
(1) [물질의 상태]에서의 오개념
① 대기는 압력 차가 있을 때만 압력을 나타낸다. ② 대기는 표면에만 압력을 미친다.
③ 진공은 압력을 흡수하거나 방출한다. ④ 공간은 반드시 채워진다.
⑤ 공기는 내부의 압력을 흡수하거나 밀어낸다.
(2) 물질의 입자적 특성
① 기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로 되어 있다. ② 기체의 입자는 폐쇄된 공간에 고르게 퍼져 있다.
③ 기체의 입자들 사이에는 빈 공간이 있다.
④ 기체의 입자는 외부로부터 힘을 가하지 않더라도 움직이는 성질이 있다.
⑤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기체가 상호작용을 통해 제 3의 물질이 형성될 경우 그것은 두 가
지의 서로 다른 입자가 결합된 결과이다.
- 참고문헌
-
박승재, 학생의 물리개념, 서울사대 물리학습 연구실, 1991.
권재술·김범기, 과학오개념 편람-역학편-,한국교원대 물리교육 연구실,1993.
조희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1984, 제4권 1호,34-43.
전우수, 과학교육연구(공주교대 과학교육 연구소)1992,3-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