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학] [과학과] 과학교육의 오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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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학과목의 오개념 형성원인, 다양한 예문으로 분석, 잘못알기쉬운 과학 교과 개념과 학습지도방법에 관한여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개념의 형성 원인
2. 과학과목의 오개념의 예문
3. 잘못 알기 쉬운 과학교과개념
4. 오개념 변화를 위한 학습지도 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1). 잘못 알기 쉬운 물리 개념 → 추상적이고 이론적인 속성을 지닌다.
(1) [힘과 운동]에서의 오개념
① 힘은 생물체만이 가지고 있다. → 물활론적 견해(저학년에서 많이 생긴다.)
② 물체를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을 계속 가해주어야 한다.
→ 일상적인 경험을 통해서 가지게 된 관념.
③ 운동의 양은 힘의 양에 비례한다. → 어느 물체나 힘껏 밀수록 빨리 가는 것을 경험하
고 그것을 바탕으로 형성한 직관적 관념.
④ 만약 물체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것에 작용하는 힘이 없다. → [예] 책상 위에 놓은
책에는 중력만이 작용한다? 멀리 던져진 물체가 땅에 떨어지는 이유는 그 물체를 던질 때
가해진 힘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⑤ 만일 어떤 물체가 움직이고 있다면, 일정한 크기의 힘이 그 물체의 운동 방향으로 작용
하고 있기 때문이다. → 힘을 운동으로 보거나 이 두 개념을 혼동하기 때문에 생긴다.
*. 구성주의 심리학자 : 학생들의 머리는 항상 어떤 정보로 채워져 있으며 새로운 정보가
주어질 경우 머리 속에 있는 기존의 정보와 주어지는 새로운 정보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머리 속의 기존 정보체계가 변화된다. → 새로운 지식은 기존의 지식과 어느 정도 모순되
거나 기존의 지식으로는 쉽사리 이해되지 않는 정보가 주어졌을 때만 학습된다.

(2) [전기와 자기]에서의 오개념
① 전기는 쓰면 없어진다. ② 전기는 힘이다.
③ 전류는 열이나 빛과 같은 에너지로 전환된다. ④ 전기는 탄다.
⑤ 전기는 물이 수도관을 통해 흐르듯이 전선을 따라 흐른다.
⑥ 건전지는 전류를 저장하고 있다.
⑦ (+)전류와 (-)전류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흐른다.

(3) 비유법 : 비유하는 것과 동일시하거나 본성을 잘못 이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빛]의 특성
1. 빛은 광원으로부터 나와 공간으로 전파된다. 2. 빛이 공간에서는 직진한다.
3. 빛의 전파 속도는 유한하다. 4. 빛은 매질을 만나지 않는 한 보존된다.
5. 즉, 빛은 매질에 의해 사라질 수도 있다.
(5) [빛] 개념의 발달 단계
∙1단계 : 빛이 공간에 충만해 있다. ∙2단계 : 빛이 물체를 밝혀준다.
∙3단계 : 빛이 눈에서 물체로 이동하기 때문에 볼 수 있다.
∙4단계 : 광원에서 나온 빛이 물체에 부딪힌 다음 반사되어 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볼 수 있다.

2). 잘못 알기 쉬운 화학 개념
(1) [물질의 상태]에서의 오개념
① 대기는 압력 차가 있을 때만 압력을 나타낸다. ② 대기는 표면에만 압력을 미친다.
③ 진공은 압력을 흡수하거나 방출한다. ④ 공간은 반드시 채워진다.
⑤ 공기는 내부의 압력을 흡수하거나 밀어낸다.
(2) 물질의 입자적 특성
① 기체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입자로 되어 있다. ② 기체의 입자는 폐쇄된 공간에 고르게 퍼져 있다.
③ 기체의 입자들 사이에는 빈 공간이 있다.
④ 기체의 입자는 외부로부터 힘을 가하지 않더라도 움직이는 성질이 있다.
⑤ 두 가지의 서로 다른 기체가 상호작용을 통해 제 3의 물질이 형성될 경우 그것은 두 가
지의 서로 다른 입자가 결합된 결과이다.
참고문헌
박승재, 학생의 물리개념, 서울사대 물리학습 연구실, 1991.
권재술·김범기, 과학오개념 편람-역학편-,한국교원대 물리교육 연구실,1993.
조희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1984, 제4권 1호,34-43.
전우수, 과학교육연구(공주교대 과학교육 연구소)199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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