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Robert M. Gagn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2)학습의 정의

2.학습의 구성요소
1)다섯 가지 학습의 영역(학습된 능력)
2)필수적 선수학습요소와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3)학습의 인지과정(학습사태 9단계)

3. 학습의 과정
1)학습위계(8가지 학습유형)

4.수업을 위한 원리
1)수업
2)수업사태의 선정
3)과제 분석

5.학교 교육에 적용

6.이론 개괄 및 장단점
본문내용
Robert M. Gagne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시켜 가면서 교수,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실존적인 측면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해 놓은 문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일생 동안 헌신해 온 학자가 바로 가네이다. 가네는 교수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학습의 주요 변인들에 대한 사려 깊은 분석과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수업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가네는 처음에는 행동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출발했지만 후에 인지적 입장 특히 정보처리이론을 수용하여 그의 교수-학습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각각의 학습 유형은 상이한 내적/ 외적 조건을 요구한다. 내적 조건은 필요한 선수학습의 획득 및 정보처리의 9단계를 의미하며(학습사태), 외적 조건은 정보 처리의 단계에 따른 수업의 사태를 의미한다. 수업의 사태는 주의 집중 단계로부터 교수 목표의 제시, 선수 학습의 회상 등을 거쳐서 마지막으로 평가 및 전이를 위한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변영계 저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김종석, 김언주, 백욱현 편혁(Bruse Joyce, Marsha Weil저)
현대 수업의 원리, 정민사, 진위교, 장언효, 이종승, 김순택 공저
현대 수업이론, 형설출판사, 김성권 저
현대 교수-학습이론, 교육과학사, 김학수 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네Gagne 목표별 교수이론00
  • 학습된 능력은 학습의 내적 조건과 외적 조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얻어지는데 학습의 내적 조건이란 학습자의 선수학습 능력과 정보를 처리하는 인지과정을 말한다. 외적 조건이란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을 돕는 환경적 자극을 말하는데 이를 교수사태(instructional events)라고 한다. Gagn 의 수업이론은 학습된 능력을 교수목표로 하여 교수 내용을 계열화하고 교수사태를 처방하는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1. R. M. Gagne의 약력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

  • 교수학습론-가네의 학습위계 교수모형
  • Gagné의 학습위계 교수모형1. R. M. Gagné의 생애2. 학습위계3. 학습의 조건 4. 학습의 영역5. 목표별 수업의 원리6. 학습과정과 수업사태7. 이론의 적용 사례1. 생애Robert Mills Gagné (1916 ~2002)            그는 1916년 8월 21일 Massachusetts주 North Andover에서 태              어나 1937년 Yale대학을 졸업했으며, Brown대학교에서 1939년에             과학석사와 1940년에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Gagné & Briggs의 학습조건 설계이론에 따른 교수설계(일차방정식)
  • 학습목표 알려주기“다음 시간에는 함수에 대해서 배울거에요.”형성평가지PPT과 제6. 수행을 유발하기/9. 파지, 전이를 고양하기“문제를 많이 풀어볼수록 실생활 관련 일차방정식 문제 를 잘 풀 수 있어요. 다음 과제를 풀어오도록 하세요.”과제물④ 교수매체 선정교수 활동교수 매체0분~4분PPT : 선수학습내용과 오늘 배울 내용의 학습목표를 제시한다.5분~12분칠판, 교재 : 교재에 있는 문제를 학생들에게 풀어주고 학생 스스 로 다른 문제를

  • [교수학습이론] 과학 학습 지도안(설명식 수업) - 태양계의 구성과 기원
  • 학습내용이 계열적, 체계적으로 학습될 수 있도록 도움 출처「교수학습이론의 이해」 14단원 설명식 수업 〔변영계 저〕「교수 학습이론」 12장 수업 이론 〔 Gagne, Robert M 〕「교수-학습이론」 〔 권낙원 저 〕중학교 2학년 지학사 과학 교과서http://navercast.naver.com/science/image/219 -행성 이미지www.ebs.co.kr -동영상encyclopedia wikipedia학습지도안 설명식 수업의 원리를 적용한 지도안 설명1. 도입①선행조직자의 원리②선행학습 요약 및 정리2. 전개①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이론의 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수업설계이론의 기본이해Ⅲ. 수업설계이론의 다중지능적관점수업1.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특징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2) zoom lens의 비유3) 문제영역의 4S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2. 정교화 수업 이론의 전략1) 정교화된 계열2) 선수학습요소의 계열화3) 요약자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