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Robert M. Gagn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학습의 정의와 기본 가정
1)학습에 관한 기본 가정
2)학습의 정의
2.학습의 구성요소
1)다섯 가지 학습의 영역(학습된 능력)
2)필수적 선수학습요소와 보조적 선수학습요소
3)학습의 인지과정(학습사태 9단계)
3. 학습의 과정
1)학습위계(8가지 학습유형)
4.수업을 위한 원리
1)수업
2)수업사태의 선정
3)과제 분석
5.학교 교육에 적용
6.이론 개괄 및 장단점
- 본문내용
-
Robert M. Gagne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시켜 가면서 교수, 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실존적인 측면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해 놓은 문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한 연구 주제와 관련하여 일생 동안 헌신해 온 학자가 바로 가네이다. 가네는 교수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학습의 주요 변인들에 대한 사려 깊은 분석과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수업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가네는 처음에는 행동주의적 성향을 가지고 출발했지만 후에 인지적 입장 특히 정보처리이론을 수용하여 그의 교수-학습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각각의 학습 유형은 상이한 내적/ 외적 조건을 요구한다. 내적 조건은 필요한 선수학습의 획득 및 정보처리의 9단계를 의미하며(학습사태), 외적 조건은 정보 처리의 단계에 따른 수업의 사태를 의미한다. 수업의 사태는 주의 집중 단계로부터 교수 목표의 제시, 선수 학습의 회상 등을 거쳐서 마지막으로 평가 및 전이를 위한 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변영계 저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성원사, 김종석, 김언주, 백욱현 편혁(Bruse Joyce, Marsha Weil저)
현대 수업의 원리, 정민사, 진위교, 장언효, 이종승, 김순택 공저
현대 수업이론, 형설출판사, 김성권 저
현대 교수-학습이론, 교육과학사, 김학수 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