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Massialas & cox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집단탐구 수업 모형

2.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기본가정

3.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적용 절차
1)상황의 제시과 탐구문제의 설정
2)탐구의 계획수립
3)탐구활동의 전개
4)탐구결과의 정리 및 발표
5)탐구활동에 대한 평가

4. 집단탐구 수업모형의 기대되는 학습효과

5. Massialas와 Cox의 사회과학 탐구
1)탐구교수를 위한 일반적 조건
2)교수학습 전략의 개관
3)교수학습의 모델
4)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3.집단탐구 수업모형의 적용 절차
♣집단 탐구 수업의 5단계♣
1)상황의 제시와 탐구 문제의 설정
2)탐구의 계획 수립
3)탐구활동의 전개
4)탐구 결과의 정리 및 발표
5)탐구활동에 대한 평가
1)상황의 제시와 탐구문제의 설정
교사의 역할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제시하고, 발표된 견해가 존중되어지는 학급 분위기를 조성하고,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는 것이다.
탐구활동을 자극시키기에 적절한 상황은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면서도 의미 있는 생각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의 지적 능력수준과 부합되어야 하며, 학생들이 많은 질문을 제기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것이어야 한다.
알맞은 탐구의 예
-증거를 수집할 수 있는 질문
ex)헤밍웨이의 작품에 나오는 주인공들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의 종류를 암시하고 있는 질문
ex)선사시대의 동물 중에서 오늘날의 동물과 닮은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잘못된 탐구의 예
일반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어떤 주제에 대한 모든 관점을 포괄하고 있는 질문
ex)공룡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는가?
질문의 성격이 너무 구체적이거나 세부적이어서 해답을 얻는데 탐구를 할 필요가 없는 것
ex)코뿔소는 초식동물인가 아니면 육식동물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의 유형] 직접교수 및 간접교수 유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교수법
  • 교수학습의 유형 직접교수 및 간접교수 유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교수법목차* 교수학습의 유형Ⅰ. 직접교수 유형1. 설명법 설명법의 장점 설명법의 유의점2. 개념교수법 개념교수법의 장점 유아 개념 발달의 특징 개념교수법의 유의점Ⅱ. 간접교수 유형1. 탐구학습법 탐구학습법의 장점 Massialas와 Cox의 탐구학습 모형 탐구학습법의 유의점2. 협동학습법 협동학습법의 장점 협동학습법의 유형인 Jigsaw 모형 협동학

  • [탐구수업]과학과 탐구학습 인지갈등수업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순환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가설검증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 발견학습모형, 과학과 탐구학습의 기타모형 분석
  • 교수-학습에서 사용하는 탐구의 뜻은 영어의 ꡒinquiryꡓ를 뜻하며 문제해결(problem solving), 발견(discovery),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와 동의어로 쓰인다. 탐구자체는 탐구의 대상이나 영역에 따라 상당히 다르게 정의될 수 있는데 Dewey(1977)는 ꡒ탐구란 어떤 신념이나 가정된 지식형태를 여러 근거에 비추어 능동적으로 일관성 있게 그리고 신중하게 고려한 후 결론을 도출해 내는 것ꡓ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리고 Massialas와 Cox(1966)는 ꡒ 사실과 가치의 문제

  • 교육 방법의 유형3
  •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은 학습자들의 생활과 자신의 학습스타일에초점을 두어 학습자들은 잘 준비되고 검증된 학습자료로 스스로진도에 맞게 학습해 나가며 서로 다른 능력과 배경을 가진 집단에 적용 가능하다.이는 20세기로 넘어오면서 아동 중심의 교육운동,진보주의 교육철학 등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습자 개인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다.대표적인 방법으로 Brnner의 발견학습,Massialas과Cox의 사회과 탐구학습, Taba의 귀납적 학습방법, Though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학습의 교육적 효과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신문활용학습이란2. 기대되는 효과는3. 활동 방법은1) 기사 활용2) 사진 활용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1) 국어2) 사회3) 자연5. 효과 및 보완점은Ⅳ. 사회과(사회과교육) 인물학습Ⅴ. 사회과(사회과교육) 탐구학습1. 개념 2. 탐구 학습의 이론적 특징Ⅵ. 사회과(사회과교육) 모의상황학습(모의놀이학습, 가상체험학습)1. 모의 상황 학습법이란2. 모의 상황 학습의 효과3. 교수․학습의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7/ 26 국어교수학습론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Ⅰ.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현황전체 국어교육학에서 국어 지식 영역은 그 위상이 크게 흔들리기도 한 분야이다. 이 장의 논의는 다음을 참고하였다. 이관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 경향과 과제’, “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pp. 79~119.특히, 지나칠 정도로 국어 사용 능력 신장을 국어 교육에서 목적으로 할 경우, 지식 영역이라고 하는 국어 지식 영역은 거의 무시되거나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