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삼성 신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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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7.0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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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삼성의 신경영 대해 쓴 레포트 입니다.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습니다
본문내용
책을 읽기 전에는 항상 마음이 설렌다. 이 책을 열게 되면 또 어떠한 세계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며 한 장 한 장 넘겨 읽게 된다.
경제에 관한 책, 경영에 관한 책은 자연과학을 한 나에게는 거의 접해보기 힘든 책이었다.
이 책은 단숨에 한번도 쉬지 않고 쭉 읽어내려 가기에 흥미진진함, 열정, 배움의 글들이 숨겨져 있었다.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것이 몇 년 만에 해보는 건지 모르겠지만 책을 읽을 때의 가슴 뛰는 벅찬 감동을 가지고 써 보려 한다.

지난 10년은 20세기에서 21세기로 넘어가는 세기말이면서 산업화 시대에서 정보화 시대로 넘어가는 변화의 분수령이었다. 세기말적 변화를 앞두고 초일류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지 않으면 생존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판단 하에, 책의 저자 이건희 회장은 삼성 신경영을 선포했다.
책에는 그 삼성 신경영이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이 쭉 적혀있었으며, 이건희 회장의 경영철학, 인생철학이 담겨져 있었다.
질 경영으로 대변되는 새로운 경영을 선포한 것이 이 회장의 신경영 정책 중의 하나이다.
그것을 대표하는 사례 중의 하나가 1995년 삼성전자의 불량제품 화형식이다.
명절 선물로 임직원들에게 돌려진 2000여대의 휴대폰의 품질이 ‘통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속았다’라는 평의 이야기가 임직원의 입을 통해 흘러나온 것이 회장에게 보고되었다.
휴대폰을 반도체에 이어 삼성의 미래를 책임질 사업으로 여겼던 회장은 모두 회수해서 공장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모두 태워 없애라고 지시했다.
약 500억 원어치에 달하는 무선전화기를 포함한 키폰, 팩시밀리, 휴대폰 등 15만대의 제품들이 시뻘건 구덩이 속으로 던져졌다.
이는 이 회장의 질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상징하는 중대한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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