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불교] 불교의 유교 비판에 대한 재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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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불교의 유교비판-정도전의 불교 비판에서
3. 불교의 유교 비판에 대한 비판
4.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고려의 국교였던 불교는 말기로 가면서 지나치게 세속화되어 국가지도 이념으로서의 순기능을 점차 잃어갔고 사회 개혁과 함께 사상의 변혁이 요구되던 시대배경 속에서 정도전은 불교 배척을 강하게 주장한다. 허무주의를 피할 수 없는 불교의 특징과 퇴색되어 버린 불교 정신을 들며 비판을 가한 것이다. 불교의 색채가 강했던 고려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유학의 실천적이고 현실적인 요소를 강조하고, 불교의 비현실성을 부각시킬 필요도 있었다. 유교역시 강한 비판을 받는다. 김대중 대통령은 조선왕조 5백 년 동안 가장 참혹하게 국민을 짓밟은 게 유교다." 라고 표현한 적이 있다. 남존여비의 성차별, 사농공상으로 대표되는 신분사회, 토론이 없는 가부장제, 끼리끼리 이익을 나누는 혈연적 폐쇄성, 스승의 권위 강조로 인한 창의성 말살 등 오늘 한국사회에서 드러나는 문제들의 원인으로 유교를 들며 비판하기도 한다. 이렇듯 불교와 유교가 이 땅에 자리 잡은 수많은 세월 동안 학문이자 종교인 이 둘은 끊임없이 논쟁을 해 왔다. 통일신라와 고려시대를 풍미했던 불교 그리고 조선의 반석을 잡았던 유교. 이들은 서로를 견제하거나 혹은 수용하면서 21세기까지 전해온 것이다. 이제 나는 이들의 비판을 가지고 이번 보고서를 진행해 갈 것이다. 특히 불교가 심의 문제를 가지고 유교를 비판했던 것을 다시 비판적으로 바라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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