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감성을 키워주는 청소년 미술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ㅣ

1> 교육의 본질은 무엇일까?
1) 다니엘 골만(Daniel Goleman)의 EQ
2) 프란츠 치젝(Franz Cizek)의 자유표현주의
2> 두 이론에 따른 기존의 미술 교육 지도 프로그램
1) 감성지능 계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2) 상상한 것 그리기의 지도 법

3. 본론ㅣㅣ 나만의 미술 교육 프로그램

1> 교육 목적
2> 수업 전개 과정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을 어떤 대상으로 볼 것인가? 그 특징적인 성격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 과정에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일으키고, 사회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는 시기로서 이 시기에 대부분의 모든 특징이 결정 지어지기 때문에 교육적인 면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아동기와 성인기를 연결하는 과도기적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특성을 모두 동시에 보이고 있어 쉽게 어느 것인가를 구별하기에는 어렵다. 그들은 자신의 신체적 성숙에서 오는 우월감에 성인 세계에서 행동하려 하지만 지적인 미숙에서 아동의 세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청소년기의 과도기적 인간을 교육학에서는 주변적 인간이라 부른다. 산업화의 진전과 문화의 발달로 현대사회의 청소년기는 어른이 되기 위한 준비기간인 역할유예기간이 연장되었으며, 또한 주변인으로서의 소외감과 세대간 단절, 세대 내 단절도 더욱 심화되어 감에 따라 날로 청소년 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더해 가고 있다. 따라서 건전한 청소년을 육성하고 지도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기의 특징과 발달과업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청소년기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발달 기로 불안정한 격동기이며, 다른 어느 시기보다도 자기자신의 성장과 성숙을 인지하는 시기이다. 내분비선의 급격한 발달은 성적 성숙과 아울러 감정의 불안과 섬세화를 초래하고 흥분과 반항들이 교차되게 하여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재정, 미디어교육과 미술교육,인터넷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실천방안
  • 교육과 미술교육Ⅵ. 미디어교육과 인터넷교육Ⅶ.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Ⅷ. 미디어교육의 실천 방안1. 미디어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 관점의 정립2. 미디어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 방향 설정3. 미디어교육운동의 프로세스4. 미디어교육의 교육 컨텐츠 체계화 - 가이드 라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식기반사회, 영상문화시대, 21세기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환경은 인간의 사고방식, 감성 구조, 관계 형성 방식을 근본부터 변화시키고 있

  •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서비스 연구
  • 교육1)소년원⋯⋯⋯⋯⋯⋯⋯⋯⋯⋯⋯⋯⋯⋯⋯192)대안교육⋯⋯⋯⋯⋯⋯⋯⋯⋯⋯⋯⋯⋯⋯213)상담센터⋯⋯⋯⋯⋯⋯⋯⋯⋯⋯⋯⋯⋯⋯224)한국 소년 보호 협회⋯⋯⋯⋯⋯⋯⋯⋯⋯245)청소년 쉼터⋯⋯⋯⋯⋯⋯⋯⋯⋯⋯⋯⋯⋯256)법무부, 경찰청⋯⋯⋯⋯⋯⋯⋯⋯⋯⋯⋯25Ⅲ. 結⋯⋯⋯⋯⋯⋯⋯⋯⋯⋯⋯⋯⋯⋯⋯⋯26참고문헌⋯⋯⋯⋯⋯⋯⋯⋯⋯⋯⋯⋯⋯⋯⋯⋯⋯⋯27Ⅰ. 序 최근 SBS ‘송포유’ 라는 프로그램이 화제가 되었었다. ‘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교육의 내용이 구성된다. 따라서 새 시대가 열리고 그 시대를 주도하는 철학과 문화의 바탕이 되는 사조가 바뀌면 교육도 바뀔 수밖에 없다. 물론 교육이 사회변화를 주도한다는 점에서 보면 교육이 먼저시대 변화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할 책임도 있다.어쨌든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게 될 기본 이념은 아직 모더니즘적 사고에 철저하게 뿌리를 박고 있으나, 사회 전반이 포스트모더니즘적 시대정신의 영향에 물들고 있으며, 교육의 대상인 청소년들

  • [문화예술] 문화예술 교육정책
  • 교육과 문화예술의 연계와 그 방식에 있어 사회적 관심이 더 해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부와 문광부의 논의가 있은 후 있었던 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문화예술교육진흥회의 발족은 교육과 문화예술의 연계가 확대될 수 있음을 기대하게 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점점 영향력을 더해가는 입시위주의 교육현황을 볼 때 그 입지가 불안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현재 학교 교육에서 문화예술교육으로 시행되고 있는 문학, 미술, 음악,

  • 청소년 문화 관련 기관 방문
  • 청소년과 놀이문화 연구소는 기관 자체에서 많은 학생들을 직접 대하고 만나기보다는 청소년 지도자들을 교육하고 양성해서 그 지도자들이 전국에 있는 기관으로 나아가서 더 많은 청소년 분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일하는 것을 큰 목표로 삼고 있었다. 기관에서는 일 년에 두 번 청소년 지도자 양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연구소 내 프로그램 운영은 주로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실시되고 있었다. 청소년 관련 프로그램과 지도력 등을 배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