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 A+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의 기본개념
2.가드너가 제시한 9가지 기능
3.다중이론의 핵심
4.다중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교 교육과 가드너
본문내용
<중략>

- 지능에 대한 평가방법
a. 규준 지향적 평가 : 유아의 성취 수준을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
- 집단 내에서 유아들 간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것 이다.
b. 준거 지향적 평가 : 다중지능 이론에 입각한 평가방법
- 개인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2.가드너가 말하는 9가지 기능
- 언어적 기능 (Linguistic intelligence)
a. 소리, 의미, 문장력 등 언어의 여러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표현하는 언어 활용능력 등을 포함한다.
b. 문학가, 언론인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기존의 지능검사의 언어 요인에 해당된다.

- 논리  수학적 기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a.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수리적논리적 사고와 관련된 능력이다.
b. 수학자, 논리학자, 과학자들이 뛰어난 논리수학 지능을 소유하고 있다.
(Gardner, 2001)

- 음악 지능 (Musical intelligence)
a. 음악과 관련된 자극과 현상, 즉 리듬, 가락, 하모니 등에 특별한 민감성과 이해력을 보이는 것이다.
b. 가수, 작곡자, 연주자 등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형태이다.

- 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
a. 시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공간세계의 정신적 모텔을 형성하면 그 모델을 조작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b. 건축가, 기술자, 미술가, 조각가 등에서 볼 수 있는 지능이다.

-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

<중략>

. 이 지능은 뇌에 해당하는 부위가 없을 뿐 만 아니라 아동기에는 이 지능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가드너는 다른 8가지 지능과 달리 반쪽 지능으로 간주한다.

3.다중이론의 핵심내용
- 모든 개개인은 여덟 가지 지능(언어적논리-수학적음악공간신체-운동내성대인자연탐구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이 이론은 어떤 사람에게 맞는 한 가지 지능을 결정하기 위하여 제시된 이론은 아니다. 하나의 인지적 기능에 관한 이론으로서 모든 개개인이 정도의 차이가 나겠지만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며, 여덟 가지 지능이 합해져서 독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을 형성한다는 것 이다.

- 모든 사람은 각각의 지능을 적적한 어떤 수준까지 개발 시킬 수 있다. 가드너는 사실상 모든 사람들이, 만약 적절한 여건(용기, 좋은 내용, 좋은 교육)만 주어진다면,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취를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가드너가 예로 든 것은 [Suzuki Talent Education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의 창시자 `시니치 스즈끼`(Shinichi Suzuki)는 “음악적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개발될

<중략>
참고문헌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내일을 여는 교육 3) 박효정 양서원(박철용)
-학교교육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과 학습양식
-네이버지식검색
-네이버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드너에 대한 소고 & 문제
  • 교육학개론가드너(H.Gardner)에 대한 소고영어교육과☞ 가드너(H.Gardner)는 누구인가?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톤대학교 약학대학 신경학과 겸임교수, ‘Harvard Project Zero’의 추진위원장, ‘Good Work Project’ 책임자로 재직 중에 있다. 우리에겐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

  • 학습자의 개인 차지 능
  • 의 양과 지식을 알 수 있는 능력⑤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경험에 의한 학습능력 등. (2) 1986년 “Intelligence에서 주최한 심포지엄 - 정보처리적 상황주의적 생물학적 경향이 우세하다는 것을 밝혀내었다. ① 지능이 보다 사회적이고 범문화적이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실상생활에서의 지능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② 최근의 이론 - R.Sternberg의 삼위일체 지능 이론, H.Gardner의 다중지능이론.-Sternberg:상황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방출하는 정신 능력 -Gardn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목 차Ⅰ. 다중지능이론 ① 다중지능의 정의②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③ 다중지능이론의 이론적 배경④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기능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
  • (A+ 레포트)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활동I. 서론 1II. 본론 21. 지능이란 2(1) 지능의 개념 2(2) 지능에 관한 연구 21) 심리측정적 관점(Psychometric Perspective) 22) 인지발달론적 관점(Piagetian Per spective) 33) 정보처리론적 관점(Information Proces sing Perspective) 42. 다중지능이론 4(1)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개념 4(2) 다중지능의 이론적 배경 5(3) 인간이 보유하는 여덟 가지 지능 6(4) 인간의 여덟 가지 지능에 대한 개념적 정의 83.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

  • [복합지능이론]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내용,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종류,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핵심,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확인 분석
  • 지능 영역 내에서도 그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는 것이다Ⅴ. 복합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 MI이론)의 확인1. 언어적 지능2. 기타 언어적 장점 : 논리․수학적 지능3. 기타 논리․수학적 장점 : 공간 지능4. 기타 공간적 장점 : 신체운동 감각적 지능5. 기타 신체운동 감각적 장점 : 음악적 지능6. 기타 음악적 장점 : 대인간 지능7. 기타 대인간 장점 : 개인 내 지능참고문헌Ⅰ. 개요가드너는 일찍이 IQ와 같은 단일 지능 대신 다 지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