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보건복지] 생활훈련에 대해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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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생활 훈련의 정의
생활 훈련의 배경
생활 훈련의 대상
설 치 기 준
수 용 인 원
인 력 기 준

사회기술 훈련의 정의
사회기술의 역사
사회기술 훈련의 효과
사회기술 훈련의 절차
사회 사업가의 역활
등 장 배 경

주간 보호의 개념
주간 보호의 역활
주간 보호 시설의 운영
본문내용
생활 훈련의 배경

<탈 시설화>

수용보호시설이 갖는 한계가 시설 생활의 사회귀환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 주목->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장애인에 대한 자립훈련을 통해 시설생활자를 일반사회로 되돌림으로써 시설생활자 수를 근본적으로 줄이고 그에 상응하는 비용으로 지역사회에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생활 훈련의 대상

만 15세 이상으로 정신의료기관의 정기적인 치료를 받고 있는 정신분열증, 조울증 등 만성 정신 질환자로서 사회적응훈련이 필요하고 자해 및 타해의 우려가 적은 자

알코올 사용 장애를 동반한 정신질환자 및 만 15세 미만의 소아정신질환자는 각각 이들을 대상으로 특별프로그램을 분리·운영하는 경우에 한하여 입소·이용가능

<중략>

사회기술 훈련의 효과

-자신감 회복
-질병의 자가관리
-치료팀과의 협력적인 관계 구축
-가족부담의 감소
-재발방지
-스트레스 극복
-사회적 역할기능 향상
-낮은 약물용량 유지
참고문헌
정신보건복지론 김기태 | 양서원(박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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