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분석과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말 공들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귀하께 큰 도움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
1.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2.한국 자동차산업구조의 변화
3.한국 자동차산업의 수출현황
4.한국 자동차산업의 문제점분석
5.한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강화방안
- 본문내용
-
1.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정
1996년 한국의 자동차 산업은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에 이어 세계5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부상하였다. 불과 30년의 발전 역사를 가진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이제는 1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선진공업국으로부터 견제의 대상이 된 것이다.
(1) KD조립시대 (1962~1976)
한국의 자동차 산업이 발전하게 된 것은 1962년의 경제개발 5개년계획이 시작되면서부터이다. 이전까지는 미군부품을 단순조립하는 수준을 넘지 못하였으며 대부분의 완성차는 수입으로 충당되었었다. 1962년의 경제개발계획과 함께 자동차공업 육성계획이 수립되면서, 새나라자동차가 연간 2600대의 소형차 생산능력을 갖춤으로서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근대적산업으로서의 기틀을 다졌다. 또한 정부의 강력한 자동차공업육성정책에 힘입어 기아산업, 신진자동차, 아세아산업 등이 자동차산업에 참가하여 1968년경 국내 자동차 생산능력은 2만8천대로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자동차 업체들이 대부분의 중간부품을 수입하여 단순조립하는 수준이어서 국산화율은 매우 낮았는데, 정부는 자동차산업의 국산화 3개년계획을 세우고 엔진과 변속기, 차체 등 주요 기능부품을 국산화 하고자 노력하였다.
(2) 자립기술 기반구축 (1976~1986)
- 참고문헌
-
기아경제연구소, 『세계자동차산업』, 1996.
대한상공회의소, 『대구지역 자동차산업의 육성방안』, 1991.
동아일보사, 『신동아』, 1999.1 1999.6월호.
메리안 켈러, 『충돌』-GM 도요다 폴크스바겐의 21세기 패권시나리오, 김영사, 1996.
산업연구원, 『미래산업의 발전구조』, 1997.
손정훈, "한국자동차산업 이대로 가면 망한다", 『신동아』, 1999.6월호.
송병준, "자동차산업 재편에 따른 경쟁력 강화방안", www.kama.or.kr.
송상훈, "세계 자동차업계의 재편 방향", www.kama.or.kr.
이근, 『한국사업의 기술능력과 경쟁력』, 경문사, 1997.
(주)자동차생활, 『자동차생활』, 1998.1 1999.5월호.
한국신용평가주식회사, 『산업동향분석』, 1997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의 자동차산업』, 1996.
__________________, 『제3세계 자동차시장동향』, 1996.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자동차경제』, 1999.5월호
자료평가
- ㄳ 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ㄳ
- dmstkdd***
(2011.11.29 02:43:25)
- 오우~제가 찾던 내용이네요~ 정리도 깔끔하고~ㅎㅎ 좋은자료 땡큐요^^
- leejun***
(2006.06.08 11:00:22)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FTA 체결에 따른 중국자동차시장 진출
- [해외홍보][해외PR][해외][홍보][PR][방송]해외홍보(해외PR)의 필요성, 해외홍보(해외PR)의 문화콘텐츠산업, 해외홍보(해외PR)의 방송, 해외홍보(해외PR)의 사례, 향후 해외홍보(해외PR)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국내 점유율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한국 경영][영화산업][보험업][공영방송][대기업][재벌][신문사]한국 영화산업 경영, 한국 보험업 경영, 한국 공영방송 경영, 한국 대기업 경영, 한국 재벌 경영, 한국 신문사 경영, 한국 청소년상담원 경영 분석
- F1대회 모터 스포츠산업의 현황과 과제 및 육성의 필요성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 [공기업민영화] 공기업민영화의 의의, 필요성, 유형과 공기업민영화의 문제점 및 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