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아이언로드 삼한으로 통하다’에서는 삼한사회가 발전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상당한 경제력을 지닌 세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삼한의 변한,진한뿐만아니라 마한역시 철기문화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삼한은 철의 원료에서부터 생산, 판매까지 모든 것을 담당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놀라움과 함께 그 가능성에 대해서 면밀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 삼한은 한반도를 비롯해서 중국과 일본을 이어주는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독자적인 철기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독자적인 철기문화는 삼한지역에서의 철의 원료와 그 기술수준이 상당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삼한지역이 철기문화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는 것은 다양한 유물을 통해서 알 수 있었다. 다호리무덤에서 발견된 철제품을 통해서 삼한이 독자적인 철기문화를 지녔다는 점과, 다호리 무덤에서 발견된 통나무관을 통해서는 통나무관을 만드는데 철제도구의 흔적을 볼 수 있었다,
역사학계에 일정부분 수용되었다.2. 제 4장 감상문신채호의 일생은 투쟁 그 자체였다고 볼 수 있겠다. 젊어서부터 독립협회 활동을 하였고 일본제국주의를 비판하였으며, 조선의 독립을 위해 끝까지 헌신을 하다가 옥사하셨다. 옥고를 치르는 와중에도 우리나라 역사를 집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셨다. 이렇게 치열하게 살아왔기 때문에 우리는 추억하고 본받으려는 것이 아닌가 싶다.감상문을 쓰기 전, 나의 역사지식 수준에 대해 솔직히 말하려고
삼한 역사에 나오는 소도가 바로 수두이다. 단군은 ‘수두 하느님’의 의역이다.평양의 옛 이름은 왕검성이다. 신라 (화랑의 역사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에선 “평양은 신선인 왕검의 땅”이라 했고, 북위 역사서인 에선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있었는데 아사달에 나라를 세우고 국호를 조선이라 했다”고 했다. 왕검은 ‘임금’이란 뜻이며, 고대 조선에선 단군왕검을 종교적 교주로 신봉했다는 말이다.기원전 10세기경부터
역사를 서로 도우면서 파헤치고 있었던 중이였고, ’정서‘는 그런 ’은원‘을 찾기 위해서 중국의 방방곡곡을 찾아다니며, ’은원‘의 단서를 찾던 도중에 ’한‘의 유래에 대해서 흥미로운 사실을 접하게 된다. 한국의 뿌리가 고대삼한이 아닌 더 큰 ’한‘에서 이어져왔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은원‘을 찾게 되는데, 결국 마지막 희망이였던 ’은원‘도 ’미진‘의 자살에 대해 아는 것이 없었고 경찰에서도 단순한 ’자살‘로 마무리를 짓게 된다
역사문헌으로 손꼽아 온 『삼국유사』 전권 역주본을 오늘 우리 손으로 발간하게 되었다는 것은 언제나 우리나라 고전문화의 계승발전을 위하여 심심한 배려를 돌리고 있는 조선노동당의 정확한 과학문화 정책에서만 이루어질 수 있는 성과임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된다. 3. 줄거리와 서평우리나라 고대의 역사 지리 문화 언어 민속 사상 종교 미술고고학 등에 대한 여러가지 설화나 신화를 담고 있다.고대 삼국의 역사를 적은 것으로 김부식의 삼국
사람들에게 읽혀지면서 알려졌듯이 말이다.지금까지 마한 신화를 읽고 독서감상문을 쓰면서 그와 관련된 여러 가지 신화에 관한 여러 가지를 많이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아직까지 내가 신화에 관해 안 것은 흡족할 만한 수준의 지식은 아니겠지만, 이를 계기로 잘 알지 못했던 마한에 관한 이야기신화에 대해 알 수 있었던 것에 충분히 만족스럽다. 그리고 이를 계기로 앞으로 좀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도록 노력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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