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국제마케팅]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GS칼텍스의 해외마케팅 전략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2. 산업 동향
3. GS칼텍스 소개

Ⅱ. 외국기업의 마케팅 전략
1. Exxon Mobil
2. BP
3. 기타 해외기업 (Royal Dutch Shell, Chevron etc.)

Ⅲ. GS 칼텍스의 마케팅 전략
1. 소비자중심 마케팅 전략
(1) 6시그마 전략
(2) 고객관리관계(CRM)
(3) 기타 소비자중심 전략

2. 경쟁자중심 마케팅 전략
(1) 제품차별화 전략
(2) 가격차별화 전략
(3) 규모의 경제
(4) 경쟁업체와의 제휴

3. 브랜드이미지중심 마케팅 전략
(1) 사회중심 마케팅 전략
(2) 자연환경중심 마케팅 전략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방법

최근 기업의 국제화가 급속도로 전진되고 있다. 공산권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한국의 각종 상품이 수출될 뿐 아니라 많은 국가에 직접 투자가 이루어져 현지에서 상품을 제조, 판매하는가 하면 라이센싱을 통하여 현지기업에서 기술을 제공하는 단계까지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외 시장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굳게 닫혔던 공산권의 시장이 열리고 있으며, 전 세계시장이 하나의 시장이 되어가고, 국제기업의 경쟁도 지역주의 심화 그리고 중국 및 아시아 국가들의 국내시장의 개방으로 국내기업의 내수기반을 흔들리고 있고 임금 상승 등으로 수출품의 가격경쟁력도 약화되어가고 있다.
이와 같은 국내외 환경변화에 한국기업이 국제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해외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킬 수밖에 없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국제마케팅 능력의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해외고객 중심주의 마케팅개념을 전사적으로 확산시키고 국제마케팅 조사를 강화하여 이를 기반으로 국제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GS칼텍스에게 “세계적인 에너지기업으로 발돋움하기위해서 어떠한 형태의 마케팅전략을 사용해야 하는가?” 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자문해야 할
질문이다.
이 질문을 해결하기 위해서 GS칼텍스는 먼저 산업의 동향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자사 산업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여야 기업의 목적인 이윤극대화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계적인 기업으로 올라선 Exxon Mobil이나 BP, Royal Dutch Shell group과 같은 앞으로의 경쟁자들은 세계적으로 도약하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였고 현재는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할 것이다. 그 이후에 GS칼텍스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국제마케팅전략과 비교하여 바람직하게 발전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앞으로의 향방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산업 동향

현재 에너지산업분야는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려운 상태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우선은 석유화학분야의 문제로서 유가의 연일 계속되는 상승을 제시할 수 있다. 국제유가의 초강세가 지속되어 ‘WTI유가’는 100달러를 넘나들고 있고 ‘두바이유가’ 역시 90달러 내외를 반복하면서 가격안정을 시킬 수 없는 상태이다. 이러한 와중에 최근 고도성장을 달리고 있는 중국과 인도 등의 과도한 석유수요로 석유의 공급부족 현상이 심화된 상태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잇따른 금리인하로 인한 달러가치의 하락은 대부분의 유가가 달러화로 결제되는 상황에서 산유국의 고유가정책을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태로 치닫고 있다.
또한, 석유화학분야는 유가의 문제와 더불어 에너지의 고갈과 환경문제와 계속해서 대치되고 있는 분야이다. 그렇기 때문에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너지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수소에너지를 활용한 연료전지에 대한 상용화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으로 얻어지는 영향력은 에너지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되고 그 영향이 확대되어 경제, 정치, 사회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혁명적인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다가올 석유문제는 석유고갈에서부터 시작될 것이다. 전문가들의 예상으로 앞으로 10~20년 내에 석유생산이 절정에 오를 것이고 그 이후에는 급격히 감소하여 에너지 위기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 한다. 이미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2000년~2002년 사이에 석유가 세계 총생산량이 3,618.1백만 톤에서 3,575.6백만 톤으로 감소하였고 그 이후에 다시 증가하긴 하였지만 2003년부터 2006년까지 3,701.3백만 톤, 3,862.6백만 톤, 3,896.6백만 톤, 3,914.1백만 톤으로 점차 체감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생산에 비해 소비는 이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에너지산업분야에서의 대체에너지에 대한 기술개발의 노력이 절실한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북미, 러시아 등의 지역에서는 이러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전혀 생산되지 않고 있는 천연가스 등의 대체에너지 자원의 생산과 소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렇듯 이미 다음 에너지원에 대한 준비를 해나가고 있는 선진국의 에너지기업에 대응하기 위해서 GS칼텍스는 현 상황에 맞는 경영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3. GS칼텍스 소개

1) GS칼텍스 개요

GS칼텍스는 지난 40년간 석유와 석유화학 사업은 물론 에너지사업의 다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에너지 업계를 선도해왔다. 석유 및 석유화학 산업뿐만 아니라 전력, 도시가스, LNG, 유전개발, Convenience Retail, 신 재생에너지에 이르기까지 에너지산업의 전
참고문헌
www.gscaltex.co.kr(gs칼텍스)
www.bp.com(bp)
www.exxonmobil.com(엑슨모빌)
www.shell.com(로열더치셀)
www.chevron.com(쉐브론)
www.total.no(토탈피나엘프)
www.kotra.or.kr(코트라)
www.petronet.co.kr(한국석유공사)
www.kpia.or.kr(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

산업일보
에너지일보
조선닷컴
주간한국
한겨례21
노컷뉴스
포춘지
일간석유가스
한국에너지신문

김민주. 에너지 기업 BP의 캐치프레이즈, 한국에너지신문. 2005.
노그림. 에너지 기업 BP의 환경경영. emars. 2006.
박천규. 브랜드 관리의 새로운 트렌드. LG경제연구원. 2006.
손정수. 프랑스 Total사, 콩고 석유광구 개발 성공. SteelDaily. 2007.
이지훈 수석연구원 외 1인. 2008년 국제유가전망, 삼성경제연구소. 2008.
이상호. 닷컴 전자상거래. 북코리아. 2000.
이철, 장대련. 글로벌 시대의 국제마케팅. 학현사. 2006.
전태유. 못말리는 소비자마케팅으로 따라잡기. 동인.1999.
최우찬. 휴넷경영지식자료모음. 삼성경제연구소. 2007.
한동철. 고객관계관리CRM. 우용출판사. 2001.
니콜라게겐. 소비자는 무엇으로 사는가. 지형. 2006.
데이비드 보겔. 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거름. 2006.
브랜드메이저. 최고의브랜드에는 특별한 드라마가있다. 원앤원북스. 2007.
마이클 해리 외.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 목 차 -Ⅰ.서 론 1. Prologue2. 국민은행 소개Ⅱ. 본 론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2) 핵심가치2. 전략 목표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2) 서비스 경로3) 업무 프로세스4) 리스크 관리5) 성과 중심주의 경영6) 성공요인분석 OT7) Vrio분석 SW4.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2) 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5. 경쟁사 분석1) 우리은행2) 신한은행3) 국민은행의 경쟁우위6.

  • [통상정책] 대우인터내셔널
  • 규모 열병합 발전소 프로젝트 수주(08년 10월)자료)매일경제 기사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696409 11월 29일 검색, 동아일보 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10300049 11월 29일검색 1.회 사 소 개 - 회사개요경영이념사업분야시장점유율제무현황회사구조무역1부문, 무역2부문, 무역3부문, 국내사업부문, 중소기업지원회사발전과정2. 포스코와의 관계3.자원개발 1) 생산하고 있는 광구 2) 생산예정 광구3) 탐사예정 광구

  • [경영학개론] 국민은행 기업 분석
  • 목차Ⅰ.서론 1. Prologue 2. 국민은행 소개 Ⅱ. 본론1. 경영비전과 핵심 가치1) 아시아 금융을 선도하는 글로벌 뱅크 2) 핵심가치 2. 전략 목표 3. 핵심역량 분석 1) 마케팅 및 영업역량 2) 서비스 경로 3) 업무 프로세스 4) 리스크 관리 5) 성과 중심주의 경영 6) 5요인분석 OT 7) Vrio분석 SW 4. 외부환경분석1) 우리나라 현재 금융산업(은행업)의 현황 2)우리나라 금융산업(은행업)의 전망 215. 경쟁사 분석1)우리은행 2)신한은행 3)국민은행의 경쟁우위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경영자가 되었다는 생각으로 본 책을 시작하겠다.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란?“해외직접투자전략” 강의시간을 통해 우리는 해외직접투자는 투자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여할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생산기술, 인력, 상표 등의 경영자원을 포괄적으로 현지에 이전시키는 국제경영활동이라는 것을 배웠다.기업이 해외에서 토지, 건물, 기계 등의 각종 실물자산을 취득하여 직접 생산하거나 판매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투자국 입장에서

  • [윤리경영] 윤리 경영 풍토 조성을 위한 개선방향
  •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3C 경영은 모두가 선망하는 최고의 일터를 조성하고 세계적인 발전회사로 도약하자는 한국서부발전의 새로운 비전이자 경영방향이다. 3C 경영을 구현하기 위해 한국서부발전은 우선 임직원의 높은 윤리의식과 정형화된 행동모델을 정립했다. 김종신 대표는 윤리경영은 더 이상 기업경영의 일시적 흐름이나 임직원의 부정부패를 감시 감독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기업의 생존전략 그 자체라며 앞으로 임직원에 대한 윤리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