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경영전략
목차
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및 연구방향 ---------p.2
2. 비전----------------------p.2
3. 연혁----------------------p.2~3
4. 기업소개-------------------p.3
5. 사업 현황------------------p.4
6.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p.6~8
7. 타이어 산업분석-------------p.8~9


Ⅱ.본론(1) 중국시장 마케팅믹스 전략 및 경영전략
1. 상호와 상품명---------------p.9
2. 가격대비 높은 품질-----------p.10
3. 유통---------------------p.10~12
4. 촉진---------------------p.12~13
5. R&D---------------------p.13~14


Ⅲ. 본론(2) 문제점 및 개선방향
1. 문제점--------------------p.15~17
2. 개선방안------------------p.17~22




Ⅳ. 결론
본문내용
7. 타이어 산업분석
① 자동차공업의 종속수요 산업
신차용 타이어 수요는 자동차 생산대수에, 교환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등록 대수에 종속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산업이다.

② 비 가격경쟁력이 주요변수
타이어 수요는 가격과 소득에 대한 탄력성이 낮고, 상표와 유명 도에 따라 제품의 차별적 수요가 큰 편이다.

③ 자본집약적 산업
타이어산업은 최소 경제규모(연산300만 본)의 공장건설에 1,500억 원 이상의 투자비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산업이다. 최근 기술발전에 따른 경제규모가 축소되는 경향이 있지만 아직도 거액의 초기투자가 소요된다.

④ 고도의 기술 집약적 산업
타이어는 차량주행시의 안정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하는 특성상 고도의 기술
이 요구된다. 또한 타이어는 승차감을 저하시키지 않고 조종성, 브레이크 성능, 소음 등 모든 조건을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회전 저항을 극소화하여 연비를 향상시켜야 하므로 트렌드 패턴 및 타이어의 구조개발에 집약된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된다.

⑤ 노동집약적 산업
타이어 산업은 자본 및 기술 집약형 산업이다 또한 고무의 가공특성상 전체공정을 자동화 하는 데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당부문 인력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노동집약적인 산업이다.

⑥ 원료의 해외의존도가 높은 산업
타이어의 주원료는 생고무, 합성고무, 카본블랙 등이며, 국내에서는 생고무를 전량 수 입에 의존하며, 기타합성고무 등은 국내에서 생산되나 기초 원료가 원유에 의존되는 관계 로 해외의존도가 높고 국제시황에 따라 가격변동이 심한 편이다.


Ⅱ. 본론(1)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마케팅믹스 전략 및 경영전략


1. 상호와 상품명(제품)
금호타이어는 중국 내에서 빨간색의 영문 상표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왜냐하면 금호(金湖)를 한자 그대로 사용할 경우에는 발음이 달라지는 문제점이 있었고 한자를 바꾸어서 발음을 금호와 비슷하게 사용하면 금호 타이어 회장의 아호(雅號)와 같아진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래서 중국 내에서 "KUMHO"라는 상표를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금호의 로고는 중국인들이 전통적으로 선호하는 빨간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금호 타이어가 중국에서 영업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금호 타이어는 상품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중국 소비자의 성향을 상당히 고려했다. 중국 사람들은 숫자 4를 굉장히 싫어해 제품에 숫자 4가 들어간 경우 굉장한 거부감을 나타내고 숫자 7, 8을 굉장히 선호해 숫자 7, 8이 들어간 제품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금호 타이어는 중국 내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숫자 4가 들어간 상품명을 전 세계적으로 바꿀 수밖에 없었다. 예를 들어 KH14는 KH18로 KL41은 KL78로 바꾸어 판매했다. 이런 금호 타이어의 현지화 노력은 상당한 성공을 거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매출이나 이익처럼 기업체의 과거 실적을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라 미래성과에 영향을 주는 여러 핵심지표를 묶은 평가기준.
타이어 펑크 시에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한 미래형 타이어.
"2003 Global Tire Company World Ranking" By
한국경제신문: 2004. 1. 5 '원자재 값 연일 사상최고-반 년새 50%이상 올라 업계 비명'에 기초하여 작성
KUMHO TIRES : Investor Relations 2005
QS-9000(북미자동차 3대 메이커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가 제정한 품질 시스템 규격)을 기본으로 VDA6.1(독일규격), EAQF(프랑스 규격), AVSQ(이탈리아 규격)을 융합시켜 만든 ISO의 자동차업계를 위한 품질시스템 규격.
KUMHO TIRES : Investor Relations 2005
2006-08-22, 국제상보(國際商報),CSF
기업활동을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 시스템.
중국어로 관계를 「관시」關係(관계)라고함. 중국 사람들의 관계중시매우 중요함.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관계라고 본다. 그래서 관계를 가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그것을 까오 꽌시(고關係<고관계>)또는 라 꽌시(拉關係<납관계>)라고 하는데, 「관계를 얽는다」고 보면 무방하다. 이렇게 하여 관계가 얽혀진 상황이 꽌시왕(關係網<관계망>)인데, 마치 거미줄처럼 망을 형성해 두고 있으면 여러 가지로 편리하다. -'중국사업 진출을 위해서 알아야할 중국에 대한 지식'
파이낸셜 뉴스 2008. 4.11일 기사
[조선일보] 2006/04/06 (한국, 중국 타이어 시장 1위… 이젠 유럽으로)
2005.9월 중국주간산업정보 제41호
[중국마케팅] 김용준 | 백은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전략 분석 -스킨십경영과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 -스킨십경영과 윤리경영을 바탕으로-제출일: 1월 4일 1. 서론 1) 문제제기2) 연구목표 2. 본론Ⅰ1) 금호아시아나그룹 소개 및 현황 (1) 경영이념(2) 경영목표(3) 5대 핵심 경영방침2)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노력3) 사회적 책임 경영 (1) 사회공헌(2) 문화 활동 (3) 영재양성4) 인재경영(1) 인사제도(2) 인재육성(3) 금호아시아나인재개발원3. 본론Ⅱ1) 스킨십경영(1) 정의(2) 효과(3) 금호아시아나에서의 ‘

  • [국제경영전략] 한국타이어 VS 미쉐린타이어 비교분석
  • - 국제경영전략 -한국타이어 미쉐린타이어목 차Ⅰ. 7가지 전략의 적용시킨 한국타이어Ⅱ. 7가지 전략을 적용시킨 미쉐린타이어Ⅲ. 결 론Ⅰ. 7가지 전략을 적용시킨 한국타이어고도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의 중심을 향해 질주하는 한국타이어는 인류의 안전과 행복을 기업이념으로 60여 년 동안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해왔다. 한국타이어는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시장을 지향하는 기업으로, 트렌드를

  • [통상정책] 대우인터내셔널
  • 규모 열병합 발전소 프로젝트 수주(08년 10월)자료)매일경제 기사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8&no=696409 11월 29일 검색, 동아일보 기사 http://www.donga.com/fbin/output?n=200810300049 11월 29일검색 1.회 사 소 개 - 회사개요경영이념사업분야시장점유율제무현황회사구조무역1부문, 무역2부문, 무역3부문, 국내사업부문, 중소기업지원회사발전과정2. 포스코와의 관계3.자원개발 1) 생산하고 있는 광구 2) 생산예정 광구3) 탐사예정 광구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의 고객만족경영
  • 경영구조전략을 실천하고 있다.(3) 연혁1946년 국내운수사업의 시작인 광주택시 설립1949년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하여 버스사업에 진출1959년 학교법인 죽호학원 설립1960년 금호타이어설립1970년 금호석유화학의 전신인 한국합성고무공업 설립1977년 금호문화재단설립1988년 아시아나항공 설립1986년 금호폴리켐의 전신인 금호EP고무등 화학합작 법인 설립1990년 금호렌터카 설립1991년 글로벌 경영 추진 : 중국 고속버스 합작사 설립, 남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방식은 ‘통합적 관점의 부족’이란 문제점을 갖고 있다. KRP 이론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경영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