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경영학,마케팅] 삼성 애니콜 러시아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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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삼성 애니콜 러시아진출
목차
-개요-

1. 서론
(1) 선정이유
(2) 거시환경분석

2. 본론
(1) 미시환경분석
(2) Samsung Mobile의 성공전략 분석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촉진전략
<4> 유통전략

3. 결론
(1) Samsung Mobile의 향후 전략
(2)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1)선정이유
러시아는 광대한 영토와 개인소득의 증가 등을 배경으로, 미국과 중국에 이어 전세계 핸드폰 3대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2005년 핸드폰 판매량은 3600만대(57억 달러)에 달하며 이로 인해 많은 핸드폰 제조업체들은 러시아만을 겨냥한 모델을 선보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무한 성장잠재력을 가진 러시아 시장에서 삼성 브랜드의 위상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삼성핸드폰은 러시아 휴대폰 점유율 1위를 3년째 유지하고 있다. 또한 삼성은 2004년 러시아에서 노키아와 모토롤라를 제치고 판매대수와 매출액 부문에서 모두 1위를 달성한데 이어 2005년에 국민브랜드로 선정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러시아 대표 휴대전화로 자리 잡게 됐다. 삼성의 제품들은 전반적으로 가격이 비싸지만,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데다 상대적으로 우수한 A/S 등 메리트가 많다는 것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삼성의 강점이다. 하지만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중국과 러시아 등의 시장에서 삼성이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며, 지금도 계속해서 제품력, 품질, 서비스, 브랜드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위상을 확고히 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는 삼성 휴대폰의 전략은 우리가 깊게 조사해 볼 가치가 있는 부분임에 틀림없다. 이에 우리는 모토롤라, 노키아, 지멘스, 소니에릭슨 등 기라성 같은 핸드폰 업체들을 제치고 1위를 달성한 삼성의 전략과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미시, 거시 환경을 분석하고 진단해 보고자 ‘삼성 애니콜의 러시아 진출’로 주제를 선정하였다.

(2) 거시 환경 분석
<1>러시아 개관
면적은 1707만 5400㎢, 인구는 1억 4489만 3000명(2003)이다. 인구밀도는 8.5명/㎢(2003)이다. 정식명칭은 러시아연방(Russian Federation)이다. 북쪽으로 북극해, 동쪽으로는 태평양에 면한다. 남쪽으로 북한·중국·몽골·카자흐스탄·아제르바이잔·그루지야, 서쪽으로는 우크라이나·벨로루시·라트비아·폴란드·리투아니아·에스토니아·핀란드·노르웨이 등에 닿아 있다.
동서길이 약 9,000㎞, 남북길이 약 4,000㎞에 이르는 지역을 차지한다. 원래 21개 공화국, 6개 지방, 1개 자치주를 포함한 50개주, 10개 자치구,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의 2개 특별시 등 89개의 행정단위로 이루어져 있다. 1991년 12월 31일 구소련이 해체되면서 완전한 독립국가가 되었으며, 국가연합체인 독립국가연합(CIS)에 속하여 있다. 2000년 푸틴 대통령은 기존의 89개 행정단위를 시베리아연방지구(노보시비르스크)·북카프카스연방지구(로스토프나도누)·중앙연방지구(모스크바)·볼가연방지구(니주니노브고로트)·북서연방지구(상트페테르부르크)·우랄연방지구(예카테린부르크)·극동연방지구(하바로프스크)의 7개 연방지구로 나누고, 전권대리인을 파견하였다. 러시아는 영토가 광활한 만큼 다양한 지질구조가 발달하여 거의 모든 종류의 자원을 갖고 있다. 따라서 완전한 의미의 자급자족에 가장 근접한 국가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국토가 넓고 다양한 인종이 거주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행정·개발·생산활동이 어렵고 나아가 국가의 통합마저 어렵게 한다. 러시아연방에서 독립을 선언한 뒤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체첸사태가 그 예이다. 전통적으로 러시아인들은 독자적인 발전경로를 밟아왔다. 거기에는 식량·연료·원료 등을 자급자족할 수 있다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기술이 부족하여 주로 주변국가에 의존하여 왔다. 타타르족의 침공과 1453년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의 함락 이후 거의 400년 동안 러시아는 유럽 대륙과 교류가 없었다. 18세기 후반부터 러시아는 근대화를 추구하면서 유럽과 적극적으로 교류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가 1917년 러시아혁명 이후부터 다시 주변의 공산주의국가를 제외하고는 거의 교류가 없는 고립상태로 들어갔다. 소련이 붕괴한 뒤 러시아는 시장경제체제로 전환하기 위하여 가격 자유화와 국영기업 사유화, 무역 자유화 등 개혁조치를 단행하였으나 준비 없는 체제전환에 따른 충격과 혼란으로 인하여 극심한 침체와 불안정을 겪었다. 1998년 국가채무 급증 등으로 인한 경제위기를 넘기고 1999년부터 경제가 회복되어 플러스 성장세가 지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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